강홍석 전주대 교수, 이공분야 우수성과 교육부장관 표창
강홍석 전주대 교수, 이공분야 우수성과 교육부장관 표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홍석 교수
강홍석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전주대(총장 이호인)는 13일 열린 교육부의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시상식’에서 강홍석 탄소나노신소재공학과 교수가 이공 부문 우수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 시상식에서 지난해 교육부의 학술‧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창출된 6500여 과제 중 우수성과 41건을 발표했다. 분야별로는 인문사회 부문 23건, 한국학 부문 4건, 이공 부문 14건이다.

강홍석 교수는 ‘이산화탄소를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광촉매 반도체에 대한 이론적 디자인’ 연구에서 반도체성 층상 물질인 ‘GeP2’가 태양빛을 흡수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일산화탄소 및 산소 등 화학에너지로 환원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검증했다.

강 교수의 연구 논문은 2017년 국제 과학 저널 <JMCA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된 바가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강홍석 교수의 연구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전 지구적 기상 위기 극복과 석유 이외의 에너지원의 확보라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의미 있는 해결방향을 제시했다”고 평했다.

한편 강 교수는 2008년 대한화학회 물리화학분과에서 우수 연구자 1명에게 수여하는 입재물리화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