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한석수, KERIS)에서 운영하는 ‘지방교육재정알리미(www.eduinfo.go.kr)’가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획득했다.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은 콘텐츠산업 진흥법을 근거로 국민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수 콘텐츠서비스를 발굴해 품질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인증을 통해 서비스제공자는 해당 콘텐츠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이용자는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민들이 지방교육재정의 쓰임새를 한곳에서, 한눈에,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는 ‘지방교육재정알리미’는 지방재정법 제60조에 따라 17개 시·도교육감이 공시한 재정공시 자료를 토대로 통합·비교 공시하는 공시포털이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는 시도교육청의 예산과 결산기준으로 재정공시 자료를 통합·비교할 수 있는 통합공시를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법령 의무화된 통합공시 정보 외에 국민적 관심이 높은 다양한 주제별 재정정보를 제공하는 재정통계 서비스가 있다.

특히, 국민이 생소하게 느끼는 지방교육재정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테마통계와 웹툰, 인포그래픽 등의 시각화된 정보와 설명 자료를 제공하는 알기 쉬운 재정 등의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지방교육재정알리미는 재정정보 서비스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정책참여에 대한 유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개편 사업을 진행 중이며 기존 콘텐츠 개선과 함께 지방교육재정 콘텐츠를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한석수 원장은 “지방교육재정알리미는 국민이 궁금해 하는 지방교육재정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지속적으로 확대 제공한 노력을 인정받아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받았다”며 “앞으로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 지방교육재정 콘텐츠의 신뢰성을 보다 높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