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유튜브의 시대, 독서의 기쁨’ 주제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국대(총장 한태식) 중앙도서관이 29일 동국대 중앙도서관 2층에서 《독서의 기쁨》 저자이자 북튜버(Booktube)인 김겨울 작가를 초청해 특강을 연다.

북튜브(Booktube)는 책과 유튜브의 합성어로, 책과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브 채널을 의미하며 북튜버는 이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을 칭한다.

김겨울 작가는 이날 ‘유튜브의 시대, 독서의 기쁨’이라는 주제로 독서의 즐거움과 북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강연을 한다. 이어 학생들과 질의응답한 후 사인회를 가질 예정이다.

김 작가는 고려대에서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했으며 현재 유튜브 ‘겨울서점’ 채널에서 책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가 운영하는 ‘겨울서점’은 대표적인 북튜브 채널 중 하나로 구독자 수만 8만 명을 넘는다. △낭독의 즐거움 △분석과 한줄평 △굿즈 리뷰 △책담과 브이로그(비디오블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다.

임중연 중앙도서관장은 “1인 미디어인 유튜버라는 직업군이 새롭게 큰 사랑과 관심을 받는다”며 “독서와 더불어 학생들이 전통적인 직업군에 안주하기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격려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번 강연은 중앙도서관 북삼매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 중이며 일반인은 동국대 중앙도서관(02-2260-3457)으로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