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학과 어때요? (35)스마트앱콘텐츠과]“미래의 스마트 세상, 우리가 창조한다!”
[이런 학과 어때요? (35)스마트앱콘텐츠과]“미래의 스마트 세상, 우리가 창조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교사
최진규 교사

만약 현대인에게 생활필수품 하나를 꼽으라면 무엇을 선택할까?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주저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꼽을 것이다. 이처럼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은 사실 두 가지 부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하드웨어로 불리는 기계적인 부분과 소프트웨어로 인식되는 애플리케이션(앱)이 있는데 기계적인 부분은 변화의 폭이 제한적인 데 비해 앱은 창의적 변화와 발전이 사실상 무한대라고 볼 수 있다.

카메라 촬영을 도와주는 앱에서부터 채팅, 대화가 가능하도록 해 주는 앱은 기본이고 길을 안내하는 앱, 운세를 보는 앱, 건강 상태를 체크해 주는 앱, 설치된 cctv를 확인하는 앱뿐만 아니라 고속버스 승차권을 쉽게 예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음식을 주문하는 앱, 카드를 대신해 비용을 지불하는 앱 등 몇 번의 클릭만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편리함의 폭이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앱은 스마트폰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만 알고 있지만 태블릿, 스마트 가전 등으로 확대되고 있어 이 분야의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하고 또 똑똑하고 유용한 앱 하나가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관심과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스마트 세상의 주역이 될 절호의 기회라고 볼 수 있다.

- 스마트앱콘텐츠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컴퓨터에 관심이 많고 프로그래밍 등 이론적인 배경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늘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도전하려는 의식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모색에도 관심을 보여야 한다. 특히 앱을 기획하고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자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나 그보다도 시대를 앞서가는 새로운 발상 즉 인문학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컴퓨터나 프로그래밍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직접 앱을 제작해 장단점을 분석해 보고 이 과정에서 혼자보다는 동료들과 함께 협업을 하는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필요하다면 자신이 속한 학교 내에서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앱을 개발해 보는 것도 제안하고 싶다. 모든 연구와 개발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의 주변에서부터 소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유한대 스마트앱콘텐츠과
유한대 스마트앱콘텐츠과

- 스마트앱콘텐츠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앱은 스마트폰에서 패드, 가전, 기계 등으로 인간생활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IT 강국 코리아의 위상도 단순히 전자기기의 기획과 제조에서 벗어나 이를 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로 그 폭을 넓히고 있다. 정부에서도 앱으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에 소프트웨어학과를 신설해 각종 장학 혜택과 함께 취업의 문도 확대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든 상황에서 더 이상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는 선진국 진입이 어렵다는 인식하에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이와 관련된 산업을 국가의 전략산업으로 지정해 양성하려는 정부의 의도와 맞물려 이 분야의 전문가는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 스마트앱콘텐츠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모든 교육과정은 NCS를 기반으로 설계돼 있으며, 스마트콘텐츠제작자/게임 콘텐츠제작자의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설계돼 있으며, 기본적으로 JAVA 및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에 역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IT환경에 특화된 기초기술인 IT기본 교육 외에도 기획, HTML5, 게임엔진, C, JAVA,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앱개발, 모바일게임과 UI/UX디자인과 관련된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1학년은 디지털디자인기획, 웹페이지구현, 정보능력, C언어,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미디어활용, 미디어콘텐츠제작, 자바언어, SNS활용, 인터넷서버, 수리능력, 웹앱개발, 데이터베이스를 배우고 2학년이 되면 웹앱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앱개발(1), 포트폴리오, 서버프로그래밍, 아이폰앱개발(1), 오피스활용, UI/UX디자인, 캡스톤디자인, 취업과창업, 안드로이드앱개발(2), 영상편집, 아이폰앱개발(2), 게임기획 등을 배운다."

- 스마트앱콘텐츠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스마트폰개발자(인터넷방송통신기술원), 정보처리(C, C++), SCJP(JAVA), CCNA, CCNP, MCP(window), LPIC(Linux), SCNA(Solaris), OCP(오라클), 스마트폰 앱 기획자 및 애플리케이션 기획 관리사 자격증, 웹/앱 관련 자격증, 전자상거래관리사, 사무 자동화 산업기사, 정보처리 산업기사, 컴퓨터 활용능력 1·2급, 워드프로세서 1·2급, 인터넷 정보 검색사, 웹 마스터, ITQ 자격증, 네트워크 관리사, 전산 회계사, ISTQB(국제테스팅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스마트앱콘텐츠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앱(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개발 업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관련업체, 모바일 플랫폼 개발업체, 1인 창조 기업(앱스토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이용한 개인 창조 기업) 설립, 모바일 콘텐츠 및 문화 콘텐츠 제작 관련 업체, 컴퓨터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제작업체, 스마트폰 개발 및 기획 업체, 모바일게임 관련 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스마트앱콘텐츠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스마트앱콘텐츠과는 유한대학교와 동원대학교에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