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공과대학 신설… 글로벌 여성 공학 인재 키운다
여성 창업 지원 두각… 여성스마트창작터 주관기관 선정

덕우당
덕우당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덕성(德性)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 육성’을 교육이념으로 한 덕성여자대학교는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아 학생 교육에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100년의 교육 역량으로 창의적 미래 인재 키운다 = 덕성여대는 교육혁신을 위해 2017학년도부터 인문적 소양(Humanity)과 스마트 테크놀로지(Smart Technology)를 융합한 ‘DS-Humart 교육’을 전격 도입, 운영하고 있다.

DS-Humart 교육은 최첨단 디지털 시대일수록 사고력·판단력·인성이 인재의 핵심 조건이자 절대적 경쟁력이라는 신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같은 해 교양교육을 △Humart △학문의 기초 △학문의 융합 △자기설계‧개발의 4대 역량 중심으로 개편했다.

이외에도 ‘Humart 교육인증’도 운영하고 있다. ‘Humart 교육인증’은 △Humart △감성 △체력 △취‧창업역량 등 4개 영역에서 학교가 추천한 교과목과 프로그램을 기준 이상 이수한 학생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2018학년도 공과대학 신설 … 글로벌 여성 공학 인재 양성 = 덕성여대는 미래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하게 될 정보통신(ICT)과 바이오(BT)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공학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자 2018학년도에 공과대학을 신설했다.

나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2018년 청년TLO 육성사업’에 선정돼 2018년부터 3년간 이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 대학기술이전조직) 육성사업은 미취업 이공계 학‧석사 졸업(예정)자가 대학 산학협력단에서 기술이전 전담인력으로 근무하면서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글로벌 역량부터 마인드까지 ‘쑥쑥’ = 덕성여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마인드를 키워주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덕성 글로벌 챌린저(Duksung Global Challenger)’는 학생들이 방학기간 중 4인 1팀을 이뤄 직접 탐방 주제와 목표를 세워 해외에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모든 진행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며 선발된 팀은 학교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이외에도 △1:1 원어민 English Tutoring △English Speaking Club 등 학생들의 언어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또 해외 봉사활동, 환경보존 캠페인, 벽화 그리기 봉사 등 지역 사회 봉사활동을 꾸준히 진행하며 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돕고 있다.

■ ‘여성 창업’ 교육·지원서 두각 = 많은 대학들이 창업 활성화에 주력하는 동안 덕성여대는 여성을 중심으로 한 ‘여성 창업’ 교육·지원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덕성여대는 2014년 수도권지역에서 유일하게 창업진흥원의 ‘여성스마트창작터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6년에도 ‘여성스마트창작터 주관기관’에 선정되며 여성 창업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여성스마트창작터는 사물인터넷(IoT), 앱·웹 콘텐츠, ICT융합 등 지식서비스 분야의 창업 아이템을 가진 여성 예비창업자 또는 3년 미만의 여성 창업자에게 린-스타트업(Lean-Startup) 기반 실전형 창업교육, 시장·고객검증,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선정에 따라 덕성여대는 2016년부터 3년간 연간 약 4억5000만원씩을 지원받아 창업을 뒷받침하고 있다.

아울러 덕성여대는 2016년 SK텔레콤·창업진흥원이 시행하는 ‘SK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 운영 주관기관에도 선정됐다.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은 주관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인큐베이팅,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사업 선정에 따라 덕성여대는 2016년부터 2년간 연간 약 3억원씩을 지원 받아 창업 인프라 구축, 창업교육 커리큘럼 개발·운영, 창업동아리 육성 등 체계적인 창업지원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덕성여대는 매 학기 △체험형 창업 강좌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창의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동아리 지원·육성 △창업 관련 특강 등 특화프로그램을 실시하며 학생들의 창업 마인드를 고취시키며 여성 창업의 메카가 되고 있다.

■ 입학부터 졸업까지 1대1 경력개발 차별화된 취업 프로그램 =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다양하다.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은 진로에 대한 탐색 및 설계에서부터 취업역량 강화, 인턴십, 멘토링 등 학년별로 필요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커리어 어드바이저, 1대1 취업클리닉 등의 취업진로상담 프로그램 △덕성 멘토링 프로그램 △덕성 인턴십 프로그램 △직업·직무역량 강화교육 △자격취득과정 등이 있고 취업교과목으로는 △여성의 진로탐색과 설계 △성공취업전략 △기업직무적성검사의 이해 등 총 7개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덕성여대는 서울특별시가 공모한 ‘2018년 대학-강소기업 연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운영자로 선정되면서 학생 취업을 적극 뒷받침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서울소재 대학 취업지원센터와 강소기업을 연계해 청년 취업준비생들에게 민간기업 업무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2019년 2월까지 진행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가·나군서 수능100%전형, 예체능전형으로 471명 선발”

덕성여대의 2019학년도 정시모집은 가군과 나군에서 수능100%전형과 예체능전형 두 가지로 진행된다. 올해 정시모집은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을 조정하고 한국사영역의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 가·나군서 총 471명 선발 = 2019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총 471명을 선발한다. 가군에서는 수능100%전형으로 187명, 예체능전형으로 29명을 뽑으며 나군에서는 수능100%전형으로 191명, 예체능전형으로 64명을 선발한다.

수능100%전형은 인문과학대학·사회과학대학·공과대학 전 학과와 생활체육학과를 제외한 자연과학대학 4개 학과 및 의상디자인학과에서 시행된다. 예체능전형은 생활체육학과·동양화과·서양화과·실내디자인학과·시각디자인학과·텍스타일디자인학과에서 진행된다.

예체능전형 모집단위 중 생활체육학과는 수능 40%와 학생부·실기고사 각각 30%씩을 반영한다. 동양화과·서양화과·실내디자인학과·시각디자인학과·텍스타일디자인학과는 수능 30%와 실기고사 70%를 반영한다.

생활체육학과의 학생부 반영은 교과 영역만 반영하는데 반영 교과는 국어·영어·사회 교과이며, 반영하는 교과에 대해 학생이 이수한 전 교과목의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1‧2학년 각 30%, 3학년 40%로 학년별 가중치를 두며 고등학교 간 학력차는 인정하지 않는다.

■ 자연과학대학‧공과대학 수학(가) 10% 가산점 = 모든 전형에서 수능성적을 반영할 때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모집단위별 반영영역을 살펴보면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예술대학은 국어 35%, 영어 20%, 수학(가/나) 20%, 사회탐구·과학탐구(2과목 평균) 25%를 반영한다.

자연과학대학(생활체육학과 제외), 공과대학은 수학(가/나) 35%, 영어 20%, 국어 20%, 과학탐구(2과목 평균) 25%를 반영한다. 특히 수학(가) 선택 시 취득점수의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생활체육학과는 필수 반영영역 없이 국어, 영어, 수학(가/나), 사회탐구·과학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중 성적이 가장 높은 영역 2개를 택해 각각 50%씩 반영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3일까지 인터넷으로만 진행되며 최초 합격자는 2019년 1월 29일 덕성여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덕성여대 정시모집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 안내 홈페이지(http://enter.duksung.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제중 입학처장
김제중 입학처장

[인터뷰] 김제중 입학처장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비율 확인해야"

- 이번 정시모집 제도에서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올해 가장 큰 변경사항은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영역 및 비율을 변경하고 한국사영역의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다. 또 기존 컴퓨터학과가 컴퓨터공학과로 명칭을 변경했다.”

- 덕성만의 장학 혜택은.

“2019학년도 정시모집 합격자들을 위한 장학금으로는 △덕성글로벌리더장학금 △덕성인재육성장학금 △차미리사장학금 △남해장학금 △덕성누리장학금 △대학수석장학금 △학과수석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희망나눔장학금 △덕성봉사장학금 △덕성가족장학금 등이 있다. 이 중 덕성글로벌리더장학금은 계열별 수능 4개 영역 모두 1등급(탐구영역은 2과목 반영)인 학생에게 제공되는 것으로,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 교환학생 경비 등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계열별 수석합격자에게 지급되는 남해장학금으로는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과 언어교육원 수업 무료 수강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 입학상담 및 문의 : 02-901-8189~8090
■ 입학 홈페이지 : http://enter.duksu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