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은 27일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초학력향상 지원정책 자문단 협의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초학력향상 지원정책 자문단은 초·중 교원 중 학교현장에서 기초학력 지도를 실천하고 있는 교원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 과별로 분리되어 있는 교육과정 연계를 위해 참학력지원단과 초ㆍ중등 평가지원단 등 교육청 내에 학력향상을 위한 지원단이 참여했고, 전라북도교육연수원 및 전주교육대 등 지역 유관기관도 위촉위원으로 참여함으로써 기초학력에 대한 교육청, 학교, 지역유관기관의 총체적인 참여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계획이다.

기초학력향상 지원정책 자문협의회에서는 2018학년도에 진행됐던 맞춤형학습지원학교, 초등2학년 첫걸음지원학교 및 전주교대예비교원 기초학력보조교사제 등 기초학력정책을 되돌아보고 정책개선 방향에 대한 의논을 진행했다.

특히 시범 실시됐던 전주교대예비교원 기초학력보조교사제는 교사의 학습지도 부담을 덜어주고 학습더딤아동에게는 멘토 역할을 함으로써 학교현장의 만족도가 높아 확대 시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자문단은 기초학력 정책에서 소외된 학교의 학습 더딤아동지도를 위해 맞춤형학습지원학급 지원 정책을 신설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학습더딤아동의 학습향상 정도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도 당부했다.

전라북도교육청은 자문단회의 결과를 2019학년도 기초학력정책에 반영해 배움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맞춤형 지원으로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을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