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역량 진단평가 자율개선대학 선정
2학기 ‘융합스쿨’ 도입, 복수 전공 필수화
글로벌융합대학 신설 등 미래형 교육 선도
4차 산업혁명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한림대 대운동장
한림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 국내를 넘어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일류대학= 한림대학교는 정부가 대학에 지원하는 주요 국책사업(SW중심대학ㆍLINC+ㆍCK-1ㆍBK21+ㆍ고교교육정상화)에 모두 선정돼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1주기 대학 구조개혁평가에서 강원도 유일 최우수 A등급을 받았으며, 올해는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도 강원도 사립대 중 유일하게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또 △개교 50년 미만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 QS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5위, 세계 81~90위 △`2018 THE 신흥대학순위’에서 국내 6위, 세계 201~250위에 포함되는 등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양대 대학평가에서 글로벌 일류대학임을 인정받았다. 한림대의 선진 일류대학을 향한 도전과 혁신은 멈추지 않고 있다. 2016년 선포한 ‘한림 Vision & Action 2016~2022’를 바탕으로 △스쿨제 도입 △복수전공 필수화 △소속변경 자율화 △융합전공 확대 △글로벌융합대학 및 글로벌협력대학원 신설 등 선진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변화를 주도하였으며, 2018년에는 ‘한림 Vision & Action 2018~’ 선포를 통해 △학사제도 선진화, △교양교육 혁신 등 글로벌 일류대학으로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대학의 혁신을 계속해 나아가고 있다.  

■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한림대는 칸막이식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 융합전공을 선도하는 ‘융합스쿨’을 도입했다.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세계적인 명문대들의 교육과정인 ‘스쿨(School)’ 제도를 도입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에 나서고 있다. 한림대가 새롭게 도입하는 5개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데이터과학융합스쿨 △나노융합스쿨 △미디어스쿨 △미래융합스쿨은 특정 학문에 국한한 단일전공체계에서 벗어나 여러 학과가 융합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미래 지향적 융합 전공을 통해 급변하는 지식과 직업의 세계에서 보다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다. 2018년에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6년간 최대 110억원을 지원받으며, 한림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SW융합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SW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 다양한 취·창업 지원프로그램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한림대는 학년별 진로지도 교과목을 통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들의 진로설계와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담임지도 교수제를 통해 1대1 진로상담이 가능하며, 미래 수요에 맞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으로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는다. 한림대는 다양한 산학협력, 취·창업 프로그램, 장·단기 산학현장실습 등으로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한림대는 2014년~2017년 4년 연속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현장실습참여율 전국 1위를 지키고 있다.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사업에도 선정돼 전문컨설턴트가 1대1 진로 및 취업상담을 통해 맞춤형 취업 지원을 하고, 매년 현업에 있는 졸업 동문 및 현직자와 만남을 통해 진로설계 및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림대는 대학의 진로 및 취·창업에 대한 인프라·정규 교과과정·지원프로그램 등을 평가하는 동아일보 청년드림 대학평가에서도 4년 연속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우수한 진로취업 지원 역량을 인정받았다.

도헌글로벌스쿨
도헌글로벌스쿨

■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 한림대는 재학생들의 글로벌 능력 강화를 위해서 전 세계 47개국 256개의 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해외단기파견 연수 등 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한림대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인증 대학’으로, 정부가 운영하는 정부 초청 학사 및 석사과정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림국제기숙사는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며 캠퍼스에서 24시간 외국어만을 사용하는 환경을 만들어 외국 현지에서 연수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제공한다. 올해 융합인재학부와 글로벌학부가 중심이 되는 글로벌융합대학을 신설해 미래형 융·복합 교육을 선도한다. 영어강의와 언어교육 및 다양한 학문영역을 결합한 융∙복합 프로그램, 해외 현지 교육, 독립연구 프로젝트 운영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리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글로벌 지역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글로벌 한국학 강좌를 개설해 세계 명문대학의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학습하는 글로벌 교육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 캠퍼스라이프를 통한 인성·공동체 의식 함양= 학생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캠퍼스라이프 정책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한림대는 교내 기숙형 대학인 레지덴셜 칼리지(Residential College) 시스템을 2007년부터 도입해 발전시켜 왔다. 신입생 모두가 기숙사에 입사할 수 있으며, 다채로운 클럽활동과 캠퍼스라이프 프로그램을 연계해 모두가 함께 즐기며 성장하는 캠퍼스라이프를 구현 중이다. 연중 스포츠리그가 진행되는 스포츠리그(Intramural League)는 2017년 기준 3000여 명의 선수와 5000여 명의 응원단이 참여해 지덕체를 겸비한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3월에 스포츠리그가 막을 올리고 9개월간의 열전에 들어갔다. 축구·풋살·농구·야구·족구·배드민턴·탁구 총 7개 종목이 운영된다. 또 올해 준공된 캠퍼스 라이프센터(Campus Life Center)를 중심으로 캠퍼스 전체를 학습공간으로 확대하는 스마트캠퍼스 환경을 조성했다. 캠퍼스 전체 공간에서 모바일 라이프가 가능한 학사 및 행정 인프라가 제공됨은 물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캠퍼스 어디서든 자유로운 학습이 가능한 학생 중심의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 100%로 가ㆍ나ㆍ다군에서 총 330명 선발

한림대는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3일까지 2019학년도 정시모집을 실시한다. 수능 100%(체육학과 제외)로 가ㆍ나ㆍ다군 총 330명을 선발한다.

■  수능 100%, 수능 반영영역 및 필수 반영과목 축소= 전 모집단위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10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단, 체육학과는 수능 40%와 실기 60%를 반영해 선발한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 백분위 점수를 반영하며, 영어는 대학에서 정한 수능 등급별 반영점수를 적용하게 된다. 단, 의예과는 국어와 수학(가)은 표준점수, 과학탐구에서는 2개 과목의 변환표준점수, 영어는 타 학과와 동일하게 수능 등급별 반영점수를 반영한다. 수능 반영영역 및 반영비율은 △전체 모집단위(자연과학대학ㆍ의예과ㆍ간호학부ㆍ융합인재학부 제외)에서 필수영역(50%)과 선택영역(50%) △자연과학대학(체육학과 제외)은 선택 2과목(각 50%) △체육학과는 영어 20%와 선택과목 20% △융합인재학부는 필수영역(40%)과 선택영역 2과목(60%) △간호학부는 국어 20%ㆍ수학 40%ㆍ영어 20%ㆍ탐구(2과목 평균) 20%를 반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안내홈페이지 또는 정시모집 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노은미 입학처장
노은미 입학처장

[인터뷰] 노은미 입학처장 “수능 반영영역 축소 및 100% 선발로 학생부 부담 없애"

- 전년도와 달라진 점은.
“우선, 수능 반영영역 및 필수 반영과목이 축소됐다. 수능 반영영역 및 필수 과목 수를 기존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축소(융합인재학부, 의예과, 간호학부 제외)했다. 또한, 수능 100%로 선발해 학생부에 부담을 없앴다. 마지막으로 학사조직 개편에 따른 모집단위 신설 및 모집단위·전공 명칭이 변경됐다. 융합스쿨제도를 도입해 5개의 모집단위(소프트웨어융합대학ㆍ데이터과학융합스쿨ㆍ나노융합스쿨ㆍ미디어스쿨ㆍ미래융합스쿨)가 신설됐다. 국제학부와 융합인재학부는 글로벌융합대학 소속으로 포함됐으며, 국제학부는 글로벌학부로 명칭이 변경됐다. ”

- 지원 또는 합격을 위한 정보는.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방법의 유불리를 따져보고 지원해야 한다. 전 모집단위(융합인재학부ㆍ의예과ㆍ간호학부 제외)에서 수능 2개 영역을 필수 50%와 선택 50% 반영한다. 자연과학대학은 선택 2과목(각 50%)만 반영한다. 모집단위별 반영영역 및 반영과목을 잘 확인해 본인에게 유리한 영역을 반영하는 모집단위를 지원하면 된다. 또한, 자연계열(의예과 제외, 간호학부 과학탐구 가산점 제외)은 수학(가) 10%ㆍ과학탐구(Ⅰ) 5%ㆍ과학탐구(Ⅱ) 7%의 가산점이 반영돼 가산점 부여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이 다소 유리하다. 둘째, 입학 후 자유롭게 소속변경이 가능하고 전공 선택권이 확대돼 평소 관심이 있었던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사회진출을 위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본인의 성적이 최우선 희망학과 지원이 어려울 경우 성적대를 고려한 차선의 학과 지원을 통해 합격 확률을 높이고 입학 후 희망학과 전공을 선택해 수학 가능하니 이를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단, 일부 학과는 제한된다. 마지막으로 한림대는 모든 학과에서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사회탐구와 수학영역 성적이 좋게 나온 문과 학생은 간호학과를 포함한 이공계열로, 반대로 영어와 과학탐구 성적이 좋은 이과 학생은 심리학과 혹은 융합인재학부를 포함한 인문·사회계열을 노려볼 만하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033-248-1316, 1318
■ 입학 홈페이지: admission.hallym.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