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5000여 명의 학생들이 선택한 대학, 학생만족도 ‘최고’
웰빙건강학부 등 특성화학과로 타 대학과 차별화될 경쟁력
스마트 에듀 시스템, 최고의 장학제도 실현으로 전폭 지원

원광디지털대 및 원광대 전경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원광디지털대 및 원광대 전경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2002년 개교한 원광디지털대(총장 남궁문)는 원광학원이 지난 72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명실상부 최고의 사이버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35000여 명의 학생들이 원광디지털대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재학생 강의 만족도는 88%에 이른다. 실시간 화상 토론과 게시판을 통한 교수진과의 소통은 학생들의 강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재학생 재등록률은 매년 90% 이상이다. 강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재등록률도 높을 수밖에 없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웰빙건강·한국문화·실용복지 등 17개 특성화학과에서 전인적 인재 양성 = 원광디지털대는 도학과 과학을 겸비한 전인적 인재 양성이라는 원광학원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현재 원광디지털대는 웰빙건강·한국문화·실용복지 분야의 3개 학부 17개 특성화학과를 운영한다.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경호학과)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로 구성돼 있다.

원광디지털대학교가 주목 받는 가장 큰 이유는 특성화학과,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이다. 남들과 다른 나만의 경쟁력이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국내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원광디지털대의 우수한 교육환경은 정평이 나 있다. HD멀티 스튜디오와 우수한 교수진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은 매년 재학생 강의만족도 80% 이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일반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 모두 지원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에듀를 통해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든 원할 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아세안 이러닝 지원사업 진행 모습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아세안 이러닝 지원사업 진행 모습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아세안 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선정교육콘텐츠 우수대학 선정 = 원광디지털대는 교육부 산하 KERIS에서 추진하는 아세안 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의 회원대학으로 2016~2018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되며 해외에 한국의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수출하고 알리는 대표적인 4년제 사이버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2018 한국대학신문대상 교육콘텐츠 우수대학선정 ‘2013 사이버대학 역량평가전체영역 최고등급 2007년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원격대학 종합평가-종합 우수 대학에 선정된 바 있다. 특히 교육콘텐츠 우수대학선정은 2015년에 이어 두 번째다.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강의 수강 환경 제공 = 사이버대학의 강점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원광디지털대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 모두 지원되는 스마트에듀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강의 수강이 가능하다. 스마트에듀 앱을 통해 강의 수강, 출석 등을 할 수 있어 시공간적으로 자유롭게 학업을 이어갈 수 있다. 졸업한 후에도 원광디지털대 동문이라면 자신이 수강한 강의를 6년까지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 학생들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원광디지털대 학생들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최고장학제도 실현 = 원광디지털대 입학생의 98%가 장학금을 받고 입학한다. 또한 재학생 한 명이 받는 장학금 비용은 연간 평균 179만원이다. 원광디지털대는 강의환경은 최상인 반면 등록금은 일반 대학교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다. 다양한 장학 제도는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낮추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주부 및 직장인 학사편입학장학금, 다문화 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등 각각 대상별로 다양하다. 특히 전문(실업)계고, 마이스터고, 대안고교, 방송통신고 졸업(예정)자에게는 특성화고 장학금을 통해 수업료 30%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검정고시 졸업생에게도 동일하게 수업료 30%를 감면해주는 검정고시 장학금도 마련돼 있다.

또한 학사편입학 장학금을 통해 2~3학년으로 학사편입학 하는 지원자들에게 수업료 20% 감면 혜택을 2학기 동안 제공한다. 자신에게 맞는 장학금은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하거나 상담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원광디지털대는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사업을 준용한 국가장학금 우선감면제도를 운영한다. 이 제도는 국가장학금 지원 시기와 학비 납부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불편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자, 보훈대상자 등은 서류조건을 충족하고 일정기간 내 신청하면 입학 시 장학금 전액 수혜로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고 등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