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텍은 학부생뿐 아니라 재직자, 구직자 등의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코리아텍은 학부생뿐 아니라 재직자, 구직자 등의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취업률 전국 최상위권, 학생 복지헤택 최고, 학부 교육을 가장 잘 시키는 대학, 우리나라 대학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대학. 지난 1991년 개교 이래 대한민국 실천공학 분야에서 독보적인 권위와 명성을 지난 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에 대한 설명이다.

코리아텍은 고용노동부가 설립‧지원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 특성화 대학이다. 6개 공학계열과 1개 인문사회계열 학부에 4400여 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코리아텍의 인재상은 ‘기술과 사람을 잇는 다담형 인재’다. 다담은 다산(茶山) 정약용의 호와 담헌(湛軒) 홍대용의 호에서 각각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다.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교육이념에 부합하는 철학을 가진 실학자들의 정신을 담았다.

■85.1%, 전국 일반대 취업률 1위 = 코리아텍은 ‘전국 일반대 취업률 1위’란 타이틀을 매년 놓지 않는 대학이다. 교육부의 대학알리미 공시 결과 코리아텍은 2017년 취업률 85.1%로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2016년 12월 31일부터 1년간 취업유지율도 91.5%로 전국 대학 평균 78.5%보다 13%p 높았다.

코리아텍은 취업률과 학생복지, 교육환경 등 모든 면에서 국내 최고를 자랑한다. 이뿐만 아니라 특성화된 공학교육 모델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꼽힌다.

10월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교육중심대학 1위’를 차지, 10년간 부동의 1위를 달성했다. ‘공학계열 평가’에서도 12위를 기록, 전국 유수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혁신대학 평가’에서도 ‘기업과 협력연구 비율’ 지표에서 4위를 기록했다. 동아일보 청년드림 대학평가 최우수 대학 2회 연속 선정, 그리고 6월 한국경제 ‘2018 이공계 대학평가’에서 취업률(86%)‧현장실습 참여학생 비율‧유지취업률 1위 등 취업 부문 3관왕을 차지했고, 창의‧실습‧실용교육 분야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이와 더불어 11월 21일 한국경제신문의 ‘2018 취업‧창업역량 평가’에서도 전국 162개 대학 가운데 한양대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다.

11월 발표된 교육부 대학특성화(CK)사업 종합평가에서 충청권역 27개 대학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충청권역 산업단별 평가에서도 ‘IT융합소프트웨어 인력양성사업단’과 ‘스마트 IT 창의인재양성사업단’이 ‘A등급’을, ‘반도체‧디스플레이장비 창의인재양성사업단’이 B등급으로 선정돼 인센티브를 받을 예정이다.

코리아텍 교육콘서트
코리아텍 교육콘서트

■현장·수요자 중심 교육, 4차 산업혁명 선도 대학 = 코리아텍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꼽힌다.

3월 말 교육부의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연간 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미 지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가운데 ‘산학협력 고도화형’ 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5년간 145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코리아텍은 학부생뿐 아니라 재직자, 구직자 등의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해 왔다. 올해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학과’를 신설‧운영 중이다.

재학생 대상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AR‧VR’ 등 2개 트랙을 운영한다. 스마트팩토리에는 △사물인터넷(IoT) 응용 △3D모델링 △스마트팩토리 개론 △기계확습 활용이, AR‧VR 트랙에는 △AR‧VR 프로그래밍 △그래픽스 개론 △AR‧VR 개론 △3D 모델링 및 UI‧UX 디자인 등의 교과목이 운영된다.

■차별화된 공학교육 모델…‘다담형 인재’ = 코리아텍의 성과는 차별화된 공학교육 모델 때문이다.

우선 이론과 실험실습 비중을 5 대 5로 편성,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실습을 통해 직접 구현함으로써, 기업과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현장문제 해결역량, 전공실무 능력을 충실히 배양한다.

인적자원개발(HRD) 부전공도 필수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취업 뒤 현장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배운다.

졸업연구작품제작을 졸업요건으로 의무화, 학생들의 창의적 종합설계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고 있으며, 여러 실험실습장비가 구비된 100여 개 실험실습실(LAB)을 24시간 개방, 학생들이 언제든지 학업에 몰두할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최첨단 공학실습 장비가 마련된 ‘다담창의센터’에서도 다양한 창의공학설계를 진행한다. 내년 2월에는 ‘코리아텍 스마트 팩토리(KOREATECH Smart Factory)’ 공간을 구축한다. 학부생과 대학원 대상 융합 교육과정 실습교육을 진행할 뿐 아니라, 재직자 역량 향상교육과 직업훈련 교‧강사의 신기술 향상 교육의 장, 그리고 초‧중‧고 학생 대상 미래전공‧직업체험관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저렴한 등록금, 다양한 장학금, 풍부한 학생 혜택 = 코리아텍은 등록금이 일반 사립대학의 절반 수준이다. 학기당 공학계열은 238만원이며, 인문계열의 경우 167만원이다.

장학금 지급률은 82.8%로 재학생 1인당 연간 375만원 수준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이는 포항공과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이어 전국 4위에 해당한다. △성적 우수자 △성적 향상자 △외국어 특기자 △사회봉사활동 장려 △독서인증제도 장학 △경제사정 곤란자 지원 등 30개가량의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숙사 수용률은 70%를 육박하며, 2인실 기준 한 학기 생활관비는 45만원에 불과하다. 신입생은 100% 수용이 가능해,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코리아텍 졸업작품 전시회의 모습.
코리아텍 졸업작품 전시회의 모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19학년도 정시모집 200명 선발

코리아텍은 2019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지난해보다 20명 늘어난 200명을 모집한다. 모집단위별로 보면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는 가군, △기계공학부 △컴퓨터공학부 △디자인‧건축공학부는 나군, △산업경영학부는 다군이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을 100% 반영한다. 원서는 12월 29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코리아텍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방법※ 성적산출 방법 : ∑(영역별 백분위점수*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부여 : 공학계열 학부에서 수학(가)형 선택 응시자에게 20%(7점), 과학탐구 선택 응시자에게 10%(2.5점) 부여
코리아텍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방법
※ 성적산출 방법 : ∑(영역별 백분위점수*영역별 반영비율)
※ 가산점 부여 : 공학계열 학부에서 수학(가)형 선택 응시자에게 20%(7점), 과학탐구 선택 응시자에게 10%(2.5점) 부여
코리아텍 2019학년도 정시 전형 요소별 반영비율
코리아텍 2019학년도 정시 전형 요소별 반영비율

코리아텍 지원자는 대학에 특화된 교육과정과 학생‧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는 교육환경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코리아텍은 학생들이 경제적인 압박을 느끼지 않도록 장학금과 기숙사 등 적지 않은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일반대 공과대학에 비해 과제가 많은 편이다. 이론 및 실험실습은 150학점이며, 졸업작품 등의 요건이 있다. 자격증 취득과 공인어학성적 등 자기계발도 요구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학업 의지가 있어야 한다.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koreatech.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41-560-12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