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 수주… 학습, 연구 위한 최적의 인프라 구축
정형화된 학사제도에서 탈피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
제2,3의 전공 설정… 연계전공 통해 학과간 장벽 넘는 융합형 인재 양성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상명대학교는 21세기 창의적지식정보화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국제화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 할 수 있는 배경에는 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꼽을 수 있다. 상명대는 2014년 대학특성화(CK)사업을 시작으로 2015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ACE)사업(2017년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ACE+)사업으로 개편), 2016년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LINC+)사업에 연이어 선정됐다.

최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청년 TLO사업에 선정과 교육부가 선정한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자율개선대학 선정 등의 성과를 이뤘다.

올해로 잘 가르치는 대학(ACE+)사업 4년차인 상명대는 혁신형 인재를 양성‧배출하기 위해 교양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선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해 선정된 LINC+사업 선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의와 실습, 참여기업들과의 공동연구 등 학습과 연구를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구축했다.

■ 수요자 맞춤형 학사제도 및 교육과정 운영 = 상명대는 2017년부터 통합캠퍼스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양 캠퍼스의 학생들은 각 캠퍼스에 개설된 교과목을 교차 수강할 수 있으며, 소속 캠퍼스에서 졸업요건을 마친 학생이 서울캠퍼스 또는 2캠퍼스(천안)의 학부(과) 중 제2, 3전공을 선택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서울캠퍼스 또는 2캠퍼스(천안)에서 각각 다른 캠퍼스의 동일계열 학부(과)로 전과도 가능하다.

또 기존의 정형화된 학사제도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도록 ‘자기설계융합전공’과 ‘자기설계학기(학점)제’를 지원하고 있다.

‘자기설계융합전공’은 학생 스스로 2개 이상의 전공을 융합‧설계해 자신만의 교육과정에 대한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며, ‘자기설계학기(학점)제’는 학생 스스로 설계한 프로그램을 학점으로 인정받는 제도로 학생 스스로가 프로젝트 수행, 국내외 사회봉사, 창업활동 등 창의활동 과제를 설계하고 이를 수행해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다.

이외에도 제2, 3의 전공을 설정해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고 여러 개의 학위를 취득하고 연계전공을 통해 학과 간 장벽을 넘나드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한편 상명대는 빠른 사회 변화로 인해 대학에서 공부한 지식의 수명이 짧아짐에 따라 학생중심의 ‘학습방법을 학습(learn how to learn)하는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재설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공별 경력개발경로인 ‘SM-CDR(Career Development Roadmap) 나비오름’이라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했고, 학생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학부(과)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진로를 위한 다양한 직업분야를 선정하고 분야별 교육과정을 학년별로 로드맵 화해 전공-교양-비교과 교육내용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인턴십, 캡스톤디자인 등 산학연계 교육과정 운영 확대, 다전공‧융합전공‧연계전공 등을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지도 내실화를 위해 입학부터 졸업 후까지 지도교수가 담당 학생을 지도하는 평생지도교수제를 통해 상담을 활성화했다.

■ 4차 산업혁명 대비,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 LINC+사업은 사회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확산을 통해 학생의 취업과 기업의 구인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을 정책목표로, 교육부가 2017년부터 5년간 약 52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명대는 2017년도 LINC+육성사업의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으로 선정돼 ‘대학-기업-지역사회’와 함께 연계하고 협력하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왔다.

사업 선정에 따라 상명대는 미래 유망 신산업 분야, 인력 수요, 진로 분석 등을 통해 △빅데이터 융합전공 △지능정보 융합전공 △스마트생산 융합전공의 3개 교과목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빅데이터 융합전공’ 과정은 데이터 수집·관리, 분석, 활용에 대해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SNS 등의 소셜데이터, 정부의 공공데이터, 기관의 내부 데이터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빅데이터 전문가의 기본역량, 기술적 역량, 창조적 역량에 맞는 교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능정보 융합전공’은 스마트 비즈니스 분야인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전문가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해 데이터의 센싱·처리·분석과 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 등의 공학적 이슈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 및 경영 관점에서의 이슈에 대한 역량을 배우는 융합 성격의 전공이다.

휴먼지능정보공학과는 지능정보 융합전공의 주관 학과로, 현재 9개 이상의 인공지능 관련 기업들과 협약을 맺었다. 감성공학·기계학습·인공지능에 대한 독보적인 R&D연구 경험과 휴먼정보센싱(웨어러블컴퓨팅)·휴먼정보분석(데이터사이언스)·휴먼지능정보인증 등 감성과 지능정보에 특화돼있다.

‘스마트생산 융합전공’은 스마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산혁신을 주도하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3D프린팅, 3차원 영상인식 기술기반 3D Scanning, 공정자동화 등 관련 기술 역량에 맞는 교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다.

LINC+육성사업을 통해 신설된 사회맞춤형학과들은 해당 과정을 수료한 졸업생에게 협약 기업에 현장실습 및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대규모 사업비를 통한 최첨단 교육 환경 및 산학연 협력 프로젝트 참여기회, 소수 정예 학생 참여에 따른 멘토링 프로그램 기회 등을 제공한다.

■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SSAP프로그램 운영 = 상명대는 300여 개에 달하는 해외 자매대학과의 광범위한 교육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SSAP; SangMyung Study Abroad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방학기간을 이용한 1~8주과정의 단기언어문화연수프로그램 △1~2학기 과정의 어학교환학생프로그램 △어학후교환학생프로그램 △정규·장학교환학생프로그램 △디즈니 인턴십교환학생프로그램 △4학기 복수학위 프로그램 등 SSAP를 통해 상명인들은 어학능력, 연수목적, 파견국가, 희망기간에 따라 본인에게 가장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선택, 참여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교차지원 가능…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고려해야 

상명대는 서울캠퍼스와 2캠퍼스(천안)에서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3일까지 2019학년도 정시 모집 원서접수를 받는다. 원서 접수는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며 상명대 입학홈페이지 또는 유웨이어플라이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지원서류 제출은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4일까지다.

서울캠퍼스는 수능 성적에서 국어·수학(가/나)·탐구 영역은 표준점수를 반영하며 2캠퍼스(천안)은 국어, 수학(가형/나형), 탐구영역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영어 영역은 등급을 점수로 변환해 반영한다. 따라서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을 고려한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캠퍼스는 사회탐구를 응시한 사람은 자연계열로 지원 시 식품영양학과와 의류학과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반대로 과학탐구를 응시한 사람은 수능전형 인문계열로 교차지원을 할 수 있다. 수능전형 인문사회과학대학 전체, 경영경제대학 전체, 사범대학의 국어교육과·영어교육과·교육학과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2캠퍼스(천안)는 사회탐구를 응시한 사람이 수능 일반전형 자연계열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탐구영역은 영역구분(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에 관계없이 백분위 점수가 높은 상위 1개 과목의 성적을 반영한다.

반대로 과학탐구를 응시한 사람이 수능 일반전형 인문계열로 지원이 가능하다.

서울캠퍼스와 2캠퍼스(천안) 간 모집 군이 다른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양 캠퍼스 간 모집 군이 다른 모집단위에 복수지원 할 수 있다. 또 양 캠퍼스와 모집 군이 다른 대학(교육대학 포함, 전문대학·산업대학 제외) 간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수시모집 대학에 합격한 자는 등록여부에 관계없이 정시모집 또는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서울캠퍼스 : https://admission.smu.ac.kr:2012/seoul
- 2캠퍼스(천안) : https://admission.smu.ac.kr:2012/cheonan
■ 입학 홈페이지 : 02-2287-5010, 5013
- 2캠퍼스(천안) : 041-550-5013, 556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