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학과 어때요? (36)브랜드디자인과]“브랜드로 세상과 소통하는 주인공이 되세요!”
[이런 학과 어때요? (36)브랜드디자인과]“브랜드로 세상과 소통하는 주인공이 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교사
최진규 교사

여러분은 어떤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가? 가격, 실용성, 가치, 브랜드 등 고려할 요소는 많다. 경제의 효율성을 고려한다면 가격, 실용성 등에 방점을 두겠으나 실제로는 이런 부분과는 무관하게 브랜드를 우선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브랜드’는 더 이상 낯설거나 무관심이 대상이 되는 단어가 아니며 그 자체로 ‘명품’ ‘우수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현대적 관점에서 브랜드는 이미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선물이 스마트폰이라고 한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기능이나 실용성을 따지지 않고 오로지 특정 브랜드만 고집하는 현상도 브랜드가 구체적인 제품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고급 승용차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렉서스는 일본의 도요타에서 만들었다. 도요타가 미국 시장에서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을 받지 못하자 회사 이름을 숨기고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로 승부를 걸었다. 프리미엄 승용차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은 렉서스는 도요타라는 이름을 버리고 과감하게 명칭(렉서스)을 바꿔 제품을 출시하자 소비자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브랜드의 가치는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요인으로 꼽히며 사용 목적에 따라 조형 작품이나 제품의 형태, 색상, 장식 등을 계획하고 도안하는 디자인은 브랜드의 성공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 브랜드디자인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상식을 벗어날 정도로 창의적인 발상과 새로운 가치에 대한 도전의식을 갖춰야 한다. 또한 사물의 특성을 꿰뚫어 보는 안목과 함께 그 특징을 단순하고 알기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자질도 필요하다. 평소 책을 자주 접하고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응용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실험적 가능성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관련 과목으로는 음악이나 미술을 통한 예술적 감각과 함께 국어나 영어처럼 어학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심과 노력도 필요하다. 아이디어를 통해 발명을 하는 동아리나 예술적 감수성이나 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동아리에 참여해 자신만의 개성을 발휘하는 것도 의미가 있고 무엇보다도 현실 세계의 다양한 사물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자신만의 창작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으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두원공과대학교 브랜드디자인과
두원공과대학교 브랜드디자인과

- 브랜드디자인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이 분야의 전문가는 최근 브랜드와 디자인경영이 국가와 기업의 핵심가치로 떠오르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향후 유망직종 1순위로 브랜드디자이너가 꼽히고 있다. 사실 취업시장의 경우 절반 정도가 기획, 디자인, 광고, 경영, 마케팅 등 브랜드와 관련이 있다. 무엇보다도 첨단 제품의 경우 국가 간은 물론 기업들의 기술력 격차가 좁혀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대적으로 브랜드 개발 유지와 가치를 향상시키는 전문가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취업시장에서 그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공 부문에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관련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를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 브랜드디자인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

"이론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산업체 등 수요자가 요구하는 교과목과 디자인 트렌드 변화에 맞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즉 브랜드가 기획되고 만들어지며 유통되는 과정과 관련이 있는 브랜드상품디자인, 브랜드패키지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브랜드의 기획, CI 및 BI 디자인, 브랜드네이밍, 홍보, 광고디자인,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는 내용과 실무를 배우게 된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아이디어 발상법, 컴퓨터그래픽스, 3D그래픽스, 출판편집디자인, 캡스톤디자인, 디자인워크샵, 포트폴리오, 콘텐츠디자인 등이 있다."

- 브랜드디자인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시각디자인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기술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컬러리스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게임그래픽스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를, 민간자격증으로 옥외광고사, GTQ포토샵, 컬러리스트산업기사를, 해외자격증으로 컬러코디네이터, Adobe ACE, ACS, ACTP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브랜드디자인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광고․디자인 관련 기업, 기업연구소, 제품 개발 관련 기업, 기업체 홍보부서, 출판사, 디자인 단체, 공공기관, 디자인직 공무원(국가직, 지방직 9급, 7급, 5급), 브랜드디자인 관련 창업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브랜드디자인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
"두원공과대학교에 브랜드디자인과가 있고 계원예술대학교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으로 광고․브랜드디자인학과가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