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are the only 1 표방하며 학생에 집중
4차 산업혁명 분야별 전공 개설
2018년 간호교육인증평가 획득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2016년 교명을 변경한 유원대학교(U1대학교)는 작지만 강한 대학 ‘건방진 대학’을 표방한다. 특히 제2의 도약을 위해 ‘U are the only 1’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오로지 학생들에게 집중한다.

■ 수도권에서 통학 가능한 아산캠퍼스, 매일 통학버스가 운행되는 영동캠퍼스 = 유원대는 2016년도에 충남 아산에 제2캠퍼스를 조성하면서 지역산업 및 보건, 교육밀착형학과 중심의 영동캠퍼스와 IT, 공학 및 한류문화학과 중심의 아산캠퍼스로 이원화됐다.

특히 아산캠퍼스는 KTX 천안아산역과 전철역인 아산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 천안IC·북천안IC에서 10분 거리에 있으며, 서울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40분밖에 걸리지 않아 서울에서도 통학이 가능하다. 또 아산캠퍼스 주위에는 탕정 삼성 LCD와 삼성 코닝정밀소재 등 첨단 산업단지들이 모여 있어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 및 진로에도 도움이 된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2019학년도 신설학과 = 범죄자의 교정·교화와 사회복귀 도모를 위해 교정방법이나 처우개선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정직 공무원 또한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부는 경찰행정전공과 소방행정전공에 이어 2019학년도부터 교정행정전공을 새롭게 신설했다.

또 4차산업융합학부에서는 IT특허전공·드론전공·VR(가상현실)전공·BC(블록체인)전공을, 웰니스융합학부에서는 의약바이오전공·청각언어치료전공·빅데이터전공·3D프린팅전공 등을 운영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분야별 전문 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으로 우수성 입증 = 유원대는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6개 필수평가준거와 6개 평가영역, 17개 평가부문, 53개 평가준거에 대한 인증기준의 조건을 충족해 2015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증 받고, 대학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또 간호학과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실시한 ‘2018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 의료법 개정에 따라 2017년부터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인증 받은 간호학과 졸업생에게만 간호사 국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기 때문에 간호교육인증획득의 의미는 매우 크다.

■ 전략적 특성화학과 운영으로 취업명문대 실현 = 유원대의 가장 큰 강점은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특성화학과가 많다는 점이다.

와인서비스 분야와 양조과정까지 배울 수 있는 와인식음료학과에서는 졸업할 때까지 와인 소믈리에, 커피 바리스타, 칵테일조주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 6명의 대한민국 인재상을 배출한 4차산업융합학부 IT특허전공(구, 발명특허학과) 학생들은 다수의 실용신안과 특허를 보유하고 각종 국제대회에서 수상했으며, K-뷰티산업을 선도하며 한류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뷰티케어학과는 헤어·메이크업·네일아트·피부미용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화학과 운영으로 유원대는 지방대 중에서도 전국 톱클래스의 졸업생 취업률로 ‘취업명문 대학의 반열’에 올라서있다.

특히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은 충청북도 1위, 전국 4년제 대학 중 4위(라그룹)를 차지했다.

또 교육‧복지환경을 개선하면서 최근 6년 연속 등록금 인하 및 동결, 입학금 인하 등 정책도 펴나갔다. 실무위주의 교수진이 학생들을 책임지는 1:1 개인지도교수제와 교육내실화 시스템인 맞춤식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인성특성화 대학! ‘Thank you U1!’ 프로젝트 = 유원대는 2015년부터 ‘Thank you U1!’이라는 슬로건으로 감사나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나눔 프로젝트는 △감사릴레이 △감사노트작성 △감사우산 빌려주기 △감사나눔 바자회 등을 통해 긍정의 마인드를 높이고 행복한 학교, 행복한 일터,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운동이다.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서로 소통하고 배려할 수 있는 지성인으로 만들기 위한 것으로, 감사나눔 바자회를 통해 생긴 수익금 전액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한다.

■ 학생복지 실현 위한 다양한 장학금과 교육 환경 개선 = 유원대는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U1인) △U1 STAR(전인적 품성) 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 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주는 U1 STAR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파워를 높여 취업에까지 도움을 주는 유원대만의 독특한 장학제도다.

한편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 복지를 위해 생활관과 실험실습실, 강의실 등을 최신식 설비로 바꾸고 여학생고시원과 스마트캠퍼스 조성을 위한 무선네트워크구축 등에도 과감히 투자했다.

지상 3층 규모의 초현대식 학생복지관은 편의점, 북카페, 서점, 스낵코너 등의 편의시설과 학생자치시설로 채워져 있으며 14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교외기숙사와 교내 여학생전용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다. 또 서울·청주·증평·대전 등의 시외권과 시내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 입학에서 취업까지 체계적인 관리! 학생경력관리 시스템(I’Story) = 유원대는 학생들의 취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I’ Story‘를 도입했다.

2017년 도입된 이 시스템은 △이력서·자기소개서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비교과프로그램 △상담 △취업정보 △직무·목표기업 탐색 △개인파일 자료실 등을 웹과 모바일을 통해 한곳에서 통합·관리할 수 있다.

또 유원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하계·동계 방학을 이용해 미국, 캐나다, 인도, 베트남 등 세계 각국의 자매결연 대학 등에서 해외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4~5명씩 팀을 이뤄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팀별단기해외연수(Global Pro)에도 매년 1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새롭게! 다르게! 나답게! Unique 1 유원대

2019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 가군에서는 전체모집 인원에 24명의 수시이월인원을 선발하고, 정시모집 다군에서는 전체모집인원에 7명의 수시이월인원을 선발한다.

수능위주 전형에서는 수능100%, 수능60% + 면접40%로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부40% + 면접60%로 선발하고 있다.

정시 가군(영동캠퍼스)의 호텔관광항공학과, 경찰·소방행정학부, 사회복지학과, 영재보육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 와인식음료학과, 웰니스융합학부, 건축공학과, 보건행정학과, 유아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는 수능60% + 면접40%로 선발하며, 스포츠학부,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는 수능100%로 선발한다.

정시 다군(아산캠퍼스)의 4차산업융합학부, 스마트IT학과, 정보통신보안학과, 뷰티케어학과,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수능60% + 면접40%로 선발하며, 자동차소프트웨어학과,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는 수능100%로 선발한다.

수능 반영비율은 전 모집단위(사범/보건계열제외)는 선택 2과목 등급으로 과목당 50%로 반영, 사범계열인 유아교육과·초등특수교육과·중등특수교육과는 3과목 등급으로 국어 40%, 영어 40%, 탐구(2과목) 20%로 반영, 보건계열인 간호학과·치위생학과·물리치료학과·작업치료학과는 3과목 등급으로 국어 20%, 수학 40%, 영어 40%로 반영한다. 한국사는 응시 필수다.

면접고사의 경우 다대다 구술면접으로 면접항목은 △인성 △가치관 △학업능력 △동기 △문제의 이해도 △해결능력 △의사소통력 △사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장애인등대상자전형(정원 외)에는 최저학력기준이 수능성적 상위 3과목의 합이 21등급 이내이며,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을 제외하고 모든 전형에는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한편 2019학년도 신입생 장학금 중 지역인재장학금, 교사추천장학금의 대상을 확대해 거의 전 학생들에게 100만원 이상의 장학혜택이 주어질 수 있도록 했다.

입학 홍보처에서 수험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상시 입시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유원대학교’ 검색)를 통한 1대1상담, 방문상담, 전화상담(041-536-5881~4), 입시홈페이지를 통한 상담으로 전년도 입시결과, 면접고사 예시 등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수시모집 전형일정과 모집요강은 입학홈페이지(http://ipsi.u1.ac.kr)를 참고하면 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536-5881~4(아산)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u1.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