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정시 입시정보 공개… 학과별 맞춤점수 상담 실시
부전공·다중전공·융합전공·복수전공 등 다양한 전공 기회 제공
세계 770여 개 대학에 교환학생 파견, 교직이수 개설 학과 운영

서울대와 함께 대한민국의 과학기술분야를 이끌어온 쌍두마차인 한양대 공과대학 동문들은 국내 대기업 최고경영자 및 임원진들의 사관학교라 불릴 만큼 많은 숫자를 배출하고 있다. 인문·상경계열 역시 사법고시, 행정고시, 공인회계사 합격자 등 전 분야에 걸쳐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다.[사진=한양대 제공]
서울대와 함께 대한민국의 과학기술분야를 이끌어온 쌍두마차인 한양대 공과대학 동문들은 국내 대기업 최고경영자 및 임원진들의 사관학교라 불릴 만큼 많은 숫자를 배출하고 있다. 인문·상경계열 역시 사법고시, 행정고시, 공인회계사 합격자 등 전 분야에 걸쳐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한양대학교는 수시입시정보 공개에 이어 최근 3년간 학과별 합격자의 수능점수, 충원율, 학생부성적 등 정시입시정보를 완전 공개했다. 매년 공개되는 정시입시정보는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go.hanyang.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맞춤형 입학상담인 ‘정시상담카페’가 12월로 예정돼 있으며, 서울캠퍼스 내에서 진행된다. 한양대 정시상담카페는 기존 설명회 위주의 입시설명회와는 차별화된 행사로, 지난 정시합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과별 맞춤점수 상담이 실시되는 게 특징이다. 

한양대 합격자 전원 4년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되는 다이아몬드7 장학금은 수험생들에게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다이아몬드 프로그램은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한양대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1% 우수 신입생 선발 및 양성 프로그램’으로 7개 학과에 적용된다. 행정학과·정책학과·파이낸스경영학과·에너지공학과·융합전자공학부·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미래자동차공학과 등 다이아몬드7 학과 합격자에게는 4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된다. 이외에도 대학 등록금 면제, 어학연수 등 파격적인 혜택이 제공된다. 전과(부), 전공제도, 교환학생제도, 교직이수 개설학과 등을 골자로 한 주요 학사 제도는 다음과 같다. 

[우리 대학 톺아보기] 전과(부) to 교직이수 개설 학과 현황  

■ 전과(부)
전과(부)는 입학 이후 본교에서 지정한 신청자격을 충족한 학생이 입학한 소속 전공에서 타 전공으로 소속을 변경하는 제도를 가리킨다. 지원자의 1학년 교과 성적, 면접 성적 등으로 전과 인원을 선발한다. 의과대학, 간호학부로의 전입, 예체능계열학과(응용미술학과 포함) 및 산업융합학부의 전‧출입은 제외한다. 인문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공과대학(건설환경공학과·도시공학과·자원환경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부)은 입학정원의 10% 이내에서만 전출을 허용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단, ‘특성화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은 재학 중 타과로 전과를 할 수 없다. 

한양대 합격자 전원 4년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되는 다이아몬드7 장학금은 수험생들에게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사진=한양대 제공]
한양대 합격자 전원 4년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되는 다이아몬드7 장학금은 수험생들에게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 전공제도
전공제도의 경우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부전공은 본인의 소속 전공(학과, 부)외에 희망하는 타 전공(서울캠퍼스 내)의 소정 학점을 이수했을 경우 졸업 시 소속 전공과 부전공을 병행 표기해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국문 학위증 및 졸업증명서의 경우 제외학과는 의과대학, 간호학부, 산업융합학부, 사범대학 등이다.

다중전공은 본인의 소속 전공(학과, 부)외에 타 전공(서울캠퍼스 내)의 소정 학점을 이수하면 여러 학과의 전공을 모두 이수한 것으로 보아 소속 전공과 다중전공이 병행 표기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2~3개의 학위 취득이 가능함)(제외학과 : 의과대학·간호학부·산업융합학부)를 말한다. 융합전공은 기존 학부, 학과 또는 전공으로부터 융합해 만들어진 독립된 교육과정의 전공을 제2전공, 제3전공으로 이수하는 제도로 지속적으로 융합전공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병행 표기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복수전공도 있다. 단, 예체능계열(실용음악학과 제외)의 경우 1전공학과가 동일계열인 경우에 한해 복수전공이 가능하다. 제외학과도 있는데 의학계(의과대학·간호학부), 약학계, 사범계, 산업융합학부, 공학대학 융합교육과, 국방정보공학과, 경상대학 회계세무학과, 실용음악학과 등이 그렇다. 

■ 교환학생제도
교환학생제도도 눈에 띈다. 본교와 외국 자매결연대학이 학생 및 학점교환에 관한 상호협정을 맺은 후, 그 협정 내용에 의거해 본교 학생을 일정기간 동안 자매대학에 파견해 수학하게 하는 제도다. 현재 세계 770여 개 대학과 MOU 협정을 체결해 교환학생을 파견하고 있다. 

■ 교직이수 개설 학과 현황
교직이수 개설 학과 현황을 계열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문계열은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독어독문학과, 사학과, 철학과, 정치외교학과, 관광학부, 행정학과 등이, 상경계열은 경제금융학부, 경영학부 등이 교직이수를 받을 수 있다. 자연계열은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의류학과, 식품영양학과, 간호학과 등이, 예체능계열은 성악과, 작곡과, 피아노과, 관현악과, 국악과, 체육학과, 연극영화학과, 무용학과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맞춤형 입학상담인 ‘정시상담카페’가 12월로 예정돼 있으며, 서울캠퍼스 내에서 진행된다.[사진=한양대 제공]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맞춤형 입학상담인 ‘정시상담카페’가 12월로 예정돼 있으며, 서울캠퍼스 내에서 진행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총 852명 모집… 가군 파이낸스경영학과 자연계열 7명·나군 의예과 68명 선발

한양대는 정시에서 분할모집을 통해 가군 287명, 나군 565명으로 총 852명을 정원 내 인원으로 선발한다. 수시 이월인원이 반영된 정시 최종 모집인원은 12월 28일에 공지할 예정이다.

올해 정시모집의 특징은 자연계열에서도 파이낸스경영학과를 선발하는 점이다. 상경계열에서 선발하는 것과는 별도로 자연계열에서 모집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 나군에서 의예과를 68명 선발한다는 점과 수시에서도 선발했던 음악대학 성악과 인원을 정시에서만 선발한다는 점이다. 가군에서는 학생부 반영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하고, 나군에서는 수능 90%와  학생부교과 10%로 선발하므로 학생부의 비중은 낮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계열별로 차이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영어는 등급별로 점수를 환산해 반영한다. 계열별로 반영점수에 차이가 있다. 인문·상경계열은 1등급에 100점 만점을 부여하고 2등급 이후로 등급 간 점수차가 커지는 방식이다. 자연계열과 음악대학·연극영화(연기)도 마찬가지 방식이 적용된다. 한국사는 감점제로 반영한다. 인문/상경계열은 3등급까지 만점 처리하며 3등급을 넘어가면 등급당 0.1점씩 감점 처리된다. 자연계열은 4등급까지 만점으로, 예체능계열은 8등급까지 만점으로 처리된다. 자연계열은 4등급을 넘어가면 등급당 0.1점씩 감점한다. 예체능계열은 8등급과 9등급 사이만 0.1점 차이가 난다.   

[인터뷰] 정재찬 입학처장 “정시 가군 최초합격자 전원에게 4년간 50% 장학금 지급” 

정재찬 입학처장
정재찬 입학처장

- 올해 정시모집의 주요 사항은.  

2019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287명, 나군 565명으로 852명을 모집한다. 작년보다 67명이 증가했다.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 모집을 실시하며, 가군의 경우 수능 100%를 반영하고, 나군은 수능 90%와 학생부교과 10%를 적용해 선발한다.  

- 지난해 정시모집에서 경쟁률이 높았던 학과는 어딘가.

정시 가군 선발에서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학과는 연극영화학과(연기)로 26.88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실기가 반영된다는 특수성이 있다. 수능으로만 반영하는 학과에서 가장 높았던 학과는 파이낸스경영(자연)으로 지난해 경쟁률은 12.13 대 1이었다. 정시 나군에서는 예체능계열을 제외하고는 도시공학과로 지난해 9.1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 정시 합격 팁을 주신다면. 

탐구과목에 대한 비율이 타 대학보다는 높은 편이다. 만일 본인이 탐구과목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인다면 우리 대학 정시전형에 유리할 수 있다. 또한 자연계열에서 과탐2과목을 응시할 경우 3% 가산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탐구에 자신 있는 학생이라면 과탐2과목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다.

- 차별화된 장학제도를 꼽는다면.  

정시전형에서의 수험생을 위한 장학제도가 있다. 정시 가군 최초합격자 전원(예능계열, 특별전형 제외)에게는 4년간 50%의 장학금을 지급해 실질적인 반값등록금을 제공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2) 2220-1901~6
■ 입학 홈페이지 : http://go.hanyang.ac.kr/new/2017/main/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