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혁신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을 주제로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밭대(총장 최병욱)가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KAHRD, 회장 최종인 한밭대 교수) 21주년을 맞아 8일 학내 국제교류관에서 ‘2018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혁신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과 함께 5개 학술논문 세션을 통한 약 20여 편의 주제 및 논문 발표로 구성된다.

학술대회에서는 최병욱 총장의 축사에 이어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이 기조연설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송계충 충남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박한오 ㈜바이오니아 대표, 전상길 한양대 교수, 고영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박사가 산·학·연·관의 관점에서 기조연설에 대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또 학회 임원 및 회원이 참석한 자리에서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질적연구 발전을 위해 김주엽 충북대 명예교수가 기부해 만든 ‘화당(和堂) 우수질적연구기금’ 배경을 발표하며, 지난 1년간 인적자원개발연구에 게재된 논문 중 학술 및 실무적 기여도가 높은 우수논문을 선정해 ‘2018 KAHRD 우수논문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이 후 학술논문 세션은 총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세션 1은 ‘산업연계 문제해결학습방법(IC-PBL)’을 주제로 기업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는 학습방법을 통한 인재개발 사례를 발표한다.

세션 2는 ‘기업가정신과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주제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 대학생의 기업가정신, 온라인 창업교육 현황을 다룰 예정이다.

세션 3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와 협동조합’을 주제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는 국내 사회적 기업 사례와 함께 전통적인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세션 4의 주제는 ‘코칭(Coaching) 연구’로 사례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코칭에 대한 성공적 인적자원개발에 대해 다룰 예정이며, 세션 5에서는 ‘인적자원개발 및 인사조직 연구’를 주제로 개인과 조직의 혁신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최종인 회장은 “올해의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는 새롭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혁신성장과 인적자원개발의 주제를 다뤄 국가와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데 의미를 둔다”며 “앞으로 회원들만이 아닌 사회 전체적인 많은 산·학·연 관계자들이 관심을 가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