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이틀간 대전 인터시티호텔서

김성진 회장
김성진 회장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대학도서관장협의회(회장 김성진, 제주한라대학교 도서관장)가 ‘2018 동계 연찬회 및 워크숍’을 12일부터 이틀간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및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 수립 시기 관련 대학도서관 대비방안’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워크숍에서는 대학도서관 관계자들이 현안을 논의하고, 대학 상호 학술정보의 공동 활용방안을 협의한다. 또한 대학의 연구와 산학협력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 도서관장, 도서관 운영자를 위한 워크숍으로 준비됐다.

홍익표 연성대학교 도서관장은 ‘대학도서관법 개정 및 대학도서관 현황 고찰’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김기수 김포대학교 도서관장은 ‘인문학강좌와 대학도서관 우수사례 발표’를 할 예정이다. 또한 김곡미 연암대학교 교수의 ‘4차 산업혁명과 대학도서관’ 특강, 김성진 회장의 ‘고등교육환경 변화와 대학도서관 문화 고찰’ 발표가 이어진다.

김성진 회장은 “여러 대학도서관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면서 합리적 러닝커먼스(Learning Commons)를 위한 ‘미래지향적 공간’으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며 “도서관의 역량을 한데 모을 수 있는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되는 ‘미래지향 워크숍’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