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식175호-표지
세종대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자작자동차 동아리 오토리 ‘AUTORY, Auto mobile factORY(자동차 공장)’ (사진=세종대 '세종소식' 175호 표지 )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드론ㆍ인공지능ㆍ웨어러블ㆍ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은 물론, ITㆍ에너지ㆍ바이오ㆍ제조 등 전 분야에서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를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은 새로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본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의 ‘2018 학교 특성화 현황’ 자료를 분석해 주요 대학의 특성화학과와 중점육성분야를 소개한다. 

■ 건국대 시스템생명공학과= 최근 생명공학분야는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급격한 변화로, 기존 개별 교과목에 기반한 생명공학은 산업적 응용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체 생명시스템을 분석 및 개발할 수 있는 통합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건국대 시스템생명공학과의 목표다. 이 학과는 생명공학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혁신통합형(innovative integrated) 생명공학인재 양성 특성화를 교육목표로 한다. 시스템생명공학이란 생명현상의 시스템적 이해를 통해 생체네트워크를 인위적으로 조작해 기존 바이오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거나, 새로운 바이오제품을 설계 생산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기존의 시행착오식의 생물공정 개발이 아니라, 생명시스템 수준에서 유기체를 설계함으로써 전체 생물공정 개발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 대구대 전자전기공학과= 대구대 전자공학전공은 반도체ㆍ컴퓨터ㆍ인공지능ㆍ통신ㆍ지능형 로봇 등 최첨단 산업기술의 근간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능형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전공이다. 따라서 폭넓은 기초이론과 전공 심화 교육 및 응용·설계 능력을 길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영역인 미래 지능형 전자분야를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이 목표다. 전자공학전공과 관련된 대표적인 분야는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분야 △실생활에 사용되는 가전분야 △개인용 컴퓨터를 포함하는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 △핵심부품이 되는 반도체 소자 및 전자재료 분야 △자동차 등의 운송시스템과 항공우주기술에 관련되는 전자기술 분야 등이 있다.

기계공학 실습 수업 장면(사진=동국대경주캠퍼스)
기계공학 실습 수업 장면(사진=동국대경주캠퍼스)

■ 동국대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기계공학의 영역은 인간 삶의 질적 변화를 도모하면서 점차 확대돼 가고 있다. 또한 전자공학ㆍ화학공학ㆍ생명공학ㆍ정보공학 등 인접 학문 분야와 융합하면서 새로운 학문분야를 계속 창출해 나가고 있다. 동국대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는 에너지의 변환과 전달 및 기계의 설계와 생산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고 이의 실용화를 다룬다. 교육과정은 공학교육인증과정(심화과정)과 일반과정이 있다. 교육 목표는 △설계 및 생산 전문 인력 △로봇 분야 설계 제작 및 운용 인력 △에너지 및 환경 산업 전문가 양성이다. 이를 위해 본 프로그램은 강의와 실험ㆍ실습을 통한 기본역학 원리의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된 응용 분야를 가르치고 있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체계적인 해석과 종합적인 설계 능력 및 실용적인 응용 능력을 갖추게 된다. 진출가능분야로는 자동차ㆍ항공기ㆍ중공업ㆍ에너지ㆍ제조 등 사회전반에 걸친 기업을 포함해, 연구소 및 이공분야의 병역특례업체도 해당된다. 특히 국가의 신성장 동력 분야인 설계 및 생산, 로봇 산업, 그리고 에너지 및 환경 산업과 관련된 분야에 더 많이 진출하게 될 전망이다.

■ 삼육대 컴퓨터ㆍ메카트로닉스공학부= IT분야의 학문과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컴퓨터학(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이 정보사회를 주도할 중요한 학문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삼육대 컴퓨터학부는 1996년 개설된 이래 지금까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컴퓨터학부는 컴퓨터 분야의 전문지식 및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전인교육을 통해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IT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설립목적이다. 세분화된 IT의 심도 있는 교육을 위해 △컴퓨터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컴퓨팅 등 세 개의 세부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를 졸업한 후에는 컴퓨터 관련 산업체ㆍ일반 기업체ㆍ전산업무 개발 분야ㆍ정보통신 분야의 공무원ㆍ정보 검색요원ㆍ반도체분야ㆍ금융보험ㆍ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업체ㆍ정부기관의 정보처리 부서ㆍ정보통신 분야ㆍ연구소 및 학계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세계적으로 지식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사회의 근간이 되는 정보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인 산업화 사회와 달리, 지식정보사회 및 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사이버 범죄와 테러는 광범위하며 그 파급력이 대단하다. 이미 선진국들은 사이버범죄와 테러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준비에 돌입했으며 이에 필요한 전문인력과 관련 산업을 집중 양성하고 있다.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앞서 준비하도록 해줌으로써 미래 정보지식사회의 필수 기반 기술인 정보보호 기술 분야에 있어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시스템 관리자 및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한다.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정보보호 실무능력을 겸비한 고급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인정받아 국내 IT 관련 대기업은 물론 인터넷서비스 기업ㆍ소프트웨어 개발업체ㆍ금융기관에 주로 취업할 뿐 아니라, 정보보호전문가로서 국내외 정보보안업체는 물론 한국인터넷진흥원ㆍ사이버범죄 수사기관 등의 공공기관에도 진출하고 있다. 

■ 세종대 지능기전공학부= 국내외에서 스마트카ㆍ드론ㆍ인공지능ㆍ웨어러블ㆍ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이 향후 거대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래 신시장 창출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연구 개발과 실무형 융합 인재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세종대 지능기전공학부는 창의적인 지능형 시스템 개발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 목표다. △스마트기기(사물인터넷ㆍ웨어러블ㆍ지능형로봇) △무인이동체(스마트카ㆍ드론ㆍ무인선박/잠수정) 분야를 심도 있게 교육하고 다양한 융합 신기술을 연구하는 학과다. 본 학부에서는 1‧2학년에서 공통 기초 및 전공 교과목을, 3‧4학년에서는 심화된 전공 프로그램(스마트기기공학, 무인이동체공학)을 운영해 선택한 전공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실습교육 비율이 약 60%로 높은 편으로, 밀접한 산학협력 및 기술융합을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했다. 스마트기기 공학 전공을 이수한 학생은 스마트폰 연구 및 개발자ㆍ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자ㆍSW 프로그래머ㆍ국내외 대학원 및 연구소 등을 비롯한 다양한 진로로 진출이 가능하다. 무인이동체 공학 전공을 이수한 학생은 스마트카 설계 및 개발자ㆍ드론 설계 및 개발자ㆍ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자 등 여러 진로로 진출이 가능하다.

숭실대 의생명시스템학부= 개개인의 유전형에 따라 질병을 치료하는 맞춤형 치료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생명공학기술(BT)와 정보기술(IT)의 지식을 고루 갖춘 융합형 인재의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숭실대 의생명시스템학부는 생명과학분야와 컴퓨터 분야의 과목들을 고루 교육시킴으로써 융합형 인재양성을 기르고 있다. 의생명시스템학부에서는 학생들이 적성에 따라 생명공학 전공 또는 생명정보학 전공을 선택해 다양한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생명공학 전공은 생명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생명정보학 전공은 맞춤 치료 시대의 수요에 부응해 생명정보를 다루고 분석하는 생명정보학과 생물체계를 총괄적으로 설명하는 시스템생물학 분야의 인재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졸업생들은 생명현상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컴퓨터 및 다양한 학문을 통해 분석하며 이를 산업화에 적용하는 BT(Bio Technology) 또는 BIT(Bio Information Technology)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생명과학과 관련된 기관 및 연구소ㆍ식품 생산업체ㆍ제약회사ㆍ농업관련 단체ㆍ화장품 제조업체ㆍ과학기기 생산업체ㆍ환경 및 기초의학 관련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 한림대 정보법과학전공= 최근 개인정보유출에 따른 사이버보안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급격히 높아져 있어, 법과학 분야의 전문가 특히 디지털 퍼렌식(Digital Forensic)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림대 정보법과학전공은 ICT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국제정보보안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 전공은 인문사회 중심의 교과과정에서 과감하게 탈피해, 외국어 능력과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갖췄다. 본 전공은 실무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강원지방경찰청ㆍ경찰수사연수원ㆍ금융경제ㆍ정보보안 기관 등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학부생의 실습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정보보안 및 디지털 퍼렌식 과학(Digital Forensic Science)전공분야의 해외 유수대학과 교류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정보법과학 전공은 정보보안ㆍ범죄수사ㆍ과학수사 및 범죄심리 등에 관심 있는 학생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양 교과목 개설 및 심화과정을 개설해, 교과목의 다양성과 학생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영어를 기반으로 정보보안 관련 전문적 교육을 통해 정부기관ㆍ보안기업ㆍ기업 감사ㆍ법무법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