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귀남 국제교류처 부처장이 외국어 말하기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대회사를 하고 있다.
변귀남 국제교류처 부처장이 외국어 말하기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대회사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 국제교류팀이 지난달 30일 재학생 및 외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2018 DHU 글로벌 외국어 말하기대회’를 개최했다.

DHU 글로벌 외국어 말하기대회는 재학생 누구나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참가자 저마다의 스토리를 영어·중국어·한국어-외국인학부생로 담아내고, 다른 학생과 공유하면서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지난 2012년부터 시행해왔다.

원고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선발된 20명의 학생들은 학술정보관 글로벌라운지에서 다양한 주제와 스토리를 가지고 발표했다.

전체 대상에는 영어분야에서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라는 주제로 발표한 미술치료학과 이정현씨가, 일본어분야에서는 ‘즐거움의 가치’라는 주제로 발표한 향산업학과 황정윤씨, 한국어분야에서는 ‘TOPIK 5급 합격’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말레이시아에서 유학 온 아동복지학과 키 시오우 징 씨와 ‘내 고향 타슈켄트의 역사와 문화’를 발표한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제약공학과 마맛쿨로바 마프투나씨가 각각 선정됐다.

말레이시아 키 시오우 징씨는 TOPIK 5급으로 한국어를 번역할 정도로 한국어 실력이 뛰어나며, 우즈베키스탄 마맛쿨로바 마프투나씨는 2019년도에 대학 홍보대사로 선정돼 활동할 예정이다.

변귀남 대외교류부처장은 “다양하고 기발한 주제를 가지고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는 외국학생들을 보며 자랑스러웠다”며 “한국 학생들에게도 지속적으로 외국어를 사용하게 해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