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약대 정원 60명 증원···교육부, 신규 배정
12월 31일까지 약대 신설 계획서 접수···내년 1월말 확정
보건복지부, 제약연구·임상약학 중점 구성 의견 제시

약대 이미지(사진 제공=중앙대)
약대 이미지(사진 제공=중앙대)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약학대학(이하 약대) 유치전이 재점화되고 있다. 2020학년도 약대 정원이 60명 증원됨에 따라 교육부가 약대 신설을 추진하는 것. 특히 보건복지부는 신설 약대 교육과정에 제약연구, 임상약학이 중점 구성될 것을 제안했다. 제약연구와 임상약학은 연구중심 약대를 의미한다. 따라서 약대 유치전은 연구중심역량에서 판가름이 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와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부는 11월 23일 비수도권 대학에 ‘2020학년도 약대 정원 배정을 위한 기본계획’을 안내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9월 27일 2020학년도 약대 정원을 60명 증원하겠다고 교육부에 통보했다.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8조 제3·4항에 따라 약대 등 보건의료계열 학과 정원은 보건복지부가 총 배정 규모를 결정한다. 교육부는 정원 배정 방식을 담당한다. 정원 배정 방식은 기존 약대 추가 배정과 신규 배정이다.

교육부는 신규 배정을 선택했다. 단 현재 수도권 대학이 약대 정원(1693명)의 50%(848명)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역대 경쟁력 강화와 약대 정원의 지역별 형평성을 고려, 추가 정원을 비수도권 대학에 신규 배정할 방침이다. 신규 배정 대학 수는 2개교 내외다. 약대 신설 희망 대학은 12월 31일까지 교육부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가 약대 신설 방침을 확정하면서 대학들의 약대 유치전이 재점화되고 있다. 전북대가 대표적이다. 전북대는 천연 농산물 기반형 신약 개발 분야를 선도할 연구중심 약대 유치를 꾸준히 준비했다. 특히 전북대는 의학, 치의학, 수의학, 자연과학, 농생명, 고분자·나노, 화학공학 등 신약 개발을 위한 협력 기반도 보유하고 있다.

채한정 전북대 약학대학유치추진단 부단장은 “우리 대학은 지역 중심 대학이면서 연구약사, 산업약사, R&D 중심 약사 등 우수한 인프라를 충분히 갖췄다”면서 “약대 신설을 통해 신약 개발, 의약품 산업, 생명과학 연구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예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호서대도 가세했다. 호서대는 아산캠퍼스에 연면적 1500여 평 규모의 약대 건물을 신축할 예정이다. 또한 호서대는 신약개발연구소, 제약공장, 임상연구센터, AI 빅데이터 의약연구소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제약 산업과 임상연구 약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현재 호서대 안전성평가센터(GLP센터)는 ‘화학물질 유해성 평가 전문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호서대 안전성평가센터(GLP센터)는 신약 개발에 필요한 비임상시험을 수행한다.

이종혁 호서대 제약공학전공 교수는 “우리 대학은 풍부한 지역 내 제약산업 인프라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내실 있는 유관학과‧기관,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며 “산업약사 양성과 연구중심 약대에 최적화돼 있다”고 말했다.

평가는 정원배정심사위원회에서 맡는다. 먼저 1차 서면평가가 실시된다. 1차 서면평가 통과 대학(최종 선정 대학 수의 1.5배 내외)들을 대상으로 2차 면담평가가 진행된다.

평가항목은 정량평가(20%)와 정성평가(80%)로 구성된다. 정령평가항목은 △4대요건(교원·교지·교사·수익용기본재산) 충족률 △신입생·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등 9개 지표로 구성되고, 정성평가항목은 △연구중심 약대 발전계획 △약학 관련 운영기반 여건 △연구중심 약대 운영계획 △교원충원·시설 확보계획 등 10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볼 때 대학들의 약대 유치전은 결국 연구중심역량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신설 약대 선정 결과는 2019년 1월말에 확정, 통보될 예정이다. 신설 약대도 2022학년도부터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5조 제2항 제2호에 따라 학제(통합 6년제)로 전환이 가능하다.

교육부 관계자는 “보건복지부는 약사 신규 인력 배정 시 교육과정(커리큘럼) 등에 제약연구, 임상약학 등을 중점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부대의견을 제시했다"면서 "보건복지부 부대 의견에 따라 제약연구와 임상약학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특화 교육과정 운영을 조건으로 (신규 정원을) 배정할 계획이다. (신설 약대를) 제약·연구약사 양성 등 임상연구 중심 특성화 선도모델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약사회와 약학교육협의회는 교육부의 약대 신설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약사 인력 과잉 문제를 주장하고 있으며, 약학교육협의회는 기존 약대 추가 정원 배정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