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조교협의회·공무원노조·대학노조·직원협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충남대 전경
충남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충남대(총장 오덕성)가 총장 직선제 학칙 개정을 두고 구성원들 간 갈등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충남대 총학생회, 교육공무원(조교)협의회, 공무원노조, 대학노조, 직원협의회 구성원들은 13일 대학본부 앞에서 ‘대학민주화를 위한 충남대학교 구성원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대학 측이 입법예고한 학칙 개정안 철회 등을 요구했다.

최근 충남대는 총장선출 방식의 변경을 위해 학칙 개정과 이를 심의하기 위한 대학평의원회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교수회는 일방적인 내용의 학칙 개정을 요구하면서 총장이 이를 수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총장 사퇴를 결의했다.  

대책위는 출범선언문에서 “총장은 현행 학칙의 총장선출 방법을 ‘선거가 아닌 방식’에서 ‘직선제 방식’의 문구로 개정할 것을 천명하면서 이에 대한 직원, 조교, 학생단체에 의견 제출을 요청했다”며 “조교 및 학생단체에서는 총장이 제시했던 ‘직선제 방식’에 동의했고 직원단체는 ‘교직원(교원·직원·조교)과 학생의 직접선거 방식’으로 직선제에 원칙적인 동의를 했으나 총장은 당초 제시했던 내용과 다르게 입법예고를 하면서 대학구성원들과 지역민들에게 스스로 신뢰를 저버리는 비민주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대학평의원회 설치를 위한 교수, 직원, 학생, 조교의 각 단체장이 직접 참여하는 TF를 구성·운영하던 중 4차 회의에서 모든 단체장이 동의하는 단일안을 확정했다. 그러나 이후 교수회장은 이를 번복하면서 교수회의 일방적인 요구안을 공문으로 통보한 채 자신들의 요구안이 받아들여지면 TF에 합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교내에 만연한 비민주적인 요소들을 척결하고, 충남대와 구성원들이 민주적인 토양에서 헌법에 보장된 대학 자치의 권리를 누리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동대책위를 출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총장 직선제 학칙 개정을 놓고 구성원 간 내홍을 겪고 있는 충남대는 지난 6일 직선제로 총장을 선출한다는 내용을 담은 학칙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