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정실험실, 최우수 연구실 선정 ‘과기부장관상’ 수상

이상철 총장(왼쪽에서 2번째)이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한 후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이상철 총장(왼쪽에서 2번째)이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한 후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금오공대(총장 이상철)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18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 14일 현판식을 개최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기간은 2년이다.

이번 인증에서 금오공대 화학공정실험실(책임자 조성기 화학소재융합공학부 교수)이 신규 선정됐으며, 공동실험실습관(관장 장진호) 열분석실이 재인증을 받았다.

특히 화학공정실험실은 최우수 연구실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 및 확산을 위해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인증 평가는 △연구실 안전환경 시스템 12개 항목 △연구실 안전환경 활동 수준 13개 항목 △연구실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 의식도 4개 항목 등 3개 분야의 29개 항목에 대해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친다. 올해는 금오공대를 포함해 대학· 연구기관 등 114개 연구실이 선정됐으며, 안전관리 최우수 인증 연구실은 금오공대 화학공정실험실을 비롯해 총 7개 연구실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