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재능대학교는 영국의 시티 앤드 이즐링턴 칼리지와 JEIU-CIC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영국의 시티 앤드 이즐링턴 칼리지와 JEIU-CIC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기우)의 비전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으로서 지역사회 발전과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는 최고 수준의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 대학을 만드는 것이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인천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호텔관광서비스 산업을 주도할 ‘글로벌 호스피탤러티(Hospitality) 서비스 인재양성’과 연계, 교육부가 최상위 전문대학에만 지정하는 WCC사업을 통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수립해 학생과 교수들의 글로벌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창의적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호텔외식조리, 서비스 인력 양성이라는 WCC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제적 등가성 NQF 교육인프라 구축, 해외취업역량 강화, JEIU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 등 3대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글로벌 스탠다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고등직업교육 선도 모델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가장 우수한 성과는 세계 최초로 세계 3대 조리명문대학 중의 하나인 영국 킹스웨이 칼리지(WKC ; Westminster Kingsway College)와 호텔외식조리과의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 영국의 시티 앤드 이즐링턴 칼리지(CIC ; City & Islington College), 뷰티케어과의 JEIU-CIC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한 것이다. 글로벌 서비스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세계 3대 조리명문대학 중의 하나인 영국 킹스웨이 칼리지와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했다.
세계 3대 조리명문대학 중의 하나인 영국 킹스웨이 칼리지와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체결했다.

조리교육의 국제적 등가성이 확보된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은 철저한 산업현장 중심의 JEIU 조리과 NCS기반 교육과정과 영국 WKC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NVQ Level 2 교육과정을 매핑해 개발됐다. 대학은 학생 1인당 약 1800만원의 장학 및 교육지원을 해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NVQ Level 2와 International Professional Chef Diploma NVQ Level 3의 국제 조리자격을 취득하도록 철저히 교육하고 지원한다.

공동교육 프로그램 1‧2‧3기 학생 36명 전원이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Level 2 국제자격을 취득했으며, Level 3 국제자격도 6명이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Level 3 국제자격을 취득한 졸업생들은 영국 고든 램지가 경영하는 MAZE 레스토랑과 미슐랭 3스타 레스토랑에 취업을 하는 성과를 가져왔다. 올해 현재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 4기 12명의 호텔외식조리과 학생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뷰티‧헤어 교육의 국제적 등가성이 확보된 JEIU-CIC 공동교육 프로그램은 산업 맞춤형의 JEIU 뷰티케어과 NCS기반 교육과정, 영국 CIC Beauty Therapy Diploma Level 2 교육과정을 매핑해 개발됐다. 해마다 참여 학생들은 대학의 장학지원으로 8주간 영국 현지 교육을 받는다. 최종 실무 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International Beauty Therapy Diploma Level 2 & Hairdressing Diploma Level 2와 Level 3의 국제 뷰티 및 헤어 국제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공동교육 프로그램 1기 학생 13명 전원이 International Beauty Therapy Diploma Level 2 & Hairdressing Diploma Level 2 국제자격을 취득했고, Level 3 국제자격도 2명이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Level 3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영국 TONY & GUY에서 실습을 했으며, 실습 뒤에 취업을 약정 받아 놓은 상태다. 올해 현재 JEIU-CIC 공동교육 프로그램 2기 13명의 뷰티케어과 학생들이 교육받고 있다.

영국 명문 직업교육대학들과의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시키기 위해 학생들을 위한 JEIU International Diploma Course와 교수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Global Teaching Specialist Course를 운영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학생‧교원의 체계적 트라이앵글 국제적 공인 교육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국제적 등가성의 교육체계 질 보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영국 명문 직업교육대학들과의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NVQ 국제적 공인 교육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학벌 및 스펙에 의존하지 않고 열정과 잠재력, 글로벌 어학능력,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능력중심사회 구축 실현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뷰] 이기우 총장 “공동 연대 통해 선도모델 전파하는 역할을 지속”

이기우 총장
이기우 총장

인천재능대학교는 JEIU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과 운영단계에서 NCS기반 고등직업교육과정을 활용해 해외 수출 기반을 마련하고, 중국 산둥상업직업기술대학에 호텔‧관광 관련 교육 콘텐츠를 7년째 전수하고 있다. JEIU-중국 산둥상업직업기술대학 공동학과 운영을 통해 JEIU교수 파견강의 330시수 이상을 실시했다.

고등직업교육과정 해외 수출은 글로벌 인바운드 활성화에 기여한다. 공동학위과정(Dual Degree)을 통해 유학생을 유치하고, 러시아‧CIS 지역 6개국의 고려인 해외 연수생 87명을 유치했다. 뷰티케어 및 한식조리 중심으로 고등직업교육을 실시했다. 이러한 글로벌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활성화 전략은 글로벌 네트워크 선순환체계 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이기우 총장은 “국제교류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며 “코이카(KOICA) 국제협력사업을 통한 간호학과 학생들의 교류, 해외봉사단사업을 통한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케냐 교육봉사, WCC사업을 통한 필리핀 해외봉사 등이 대표적 교류사업”이라고 말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적극적인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단계별 글로벌 역량강화 학습→동기부여시스템→해외취업 연계’ 선순환 구조를 확립한 국제적 등가성의 국제 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영국 명문 대학과 공동 운영하고 있다. 특히 졸업한 학생에게 상위의 레벨 자격까지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아웃바운드 취업 질을 제고하는 지속가능한 글로벌 스탠더드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 총장은 “WCC대학으로서 글로벌 선도 고등직업교육모델을 더욱 발전시키고 확산하기 위해서 학생들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라며 “WCC대학들은 오랫동안 집단 지성을 발휘해왔다. 공동 연대를 통해 선도모델을 전파하는 역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글로벌 명품대학으로서의 당당한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