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및 공학계열 전문 인재양성을 특성화 목표
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으로…취업 역량 강화
아우스빌둥 교육기관으로 선정…산학협력 강점

아름광장 전경.
아름광장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여주대학교(총장 윤준호)는 창의·도전·협동형 미래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미션을 기반으로 산학 연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16년 학과 계열을 통합해 4차 산업의 주역을 양성하는 스마트텍ㆍ첨단의료서비스의 산실인 메디텍ㆍ문화예술과 과학기술을 융합한 컬처텍을 마련했다. 

여주대학교는 보건 및 공학계열 전문 인재양성을 특성화 목표로 삼았다. 2017년에는 의료재활 산업과 4차 산업을 융합해 가르치는 의료재활과학과와 건강재활과를 신설했다. 2019학년도에도 지속성장 가능한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을 양성하기 위해 첨단 공학 기술의 중심인 반도체시스템과와 무인항공드론과를 신설했다. 각 학과는 ‘Y-아우스빌둥’ 사업 아래 산업체와 연계해 실무 중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간호학부와 보건계열 학과는 전공연계 융합 비교과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노인‧치매 교육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공학계열은 드론연구소를 통해 드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여주대학교는 취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인 학생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에 다양한 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와 NCS지원센터에서는 신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습 및 직업 능력 향상프로그램을 매 학기 진행한다. 각 부서는 학과와 연계를 통해 관계지속형 지도교수제ㆍ경진대회ㆍ학습포트폴리오 작성ㆍNCS 골든벨ㆍNCS기반 튜터링 동아리ㆍ협동학습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ㆍ창의 전공학습동아리 등과 같은 심화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취업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산업체 수요조사 및 산학협력 체결ㆍ사회맞춤형 교육과정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과 산업체가 요구하는 바를 접목해 취업 역량을 키우고 있다. ‘100초의 품격’ ‘취업캠프’ ‘취창업 우수사례집 발간’ ‘기업-인재 매칭사업’ 등 NCS기반 취업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여주대학교는 산학협력 강화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 자동차 정비 독일 직업훈련 교육 프로그램인 ‘아우스빌둥(Ausbildung)’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BMW코리아ㆍ메르세데츠-벤츠코리아와 함께 자동차 분야 인재를 양성한다. 2018년에는 아우스빌둥 연수생이 수석 및 차석으로 입학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여주대학교는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사업’ △‘취업예약형전공과정 지원사업’ △‘산학맞춤형기술인력 양성사업’ 등에 2~3년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여주대학교는 학과가 선도해 의료 및 자동차ㆍ군사ㆍ미용 등 각 분야 우수 업체와 현장실습 및 교육 연계 프로그램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7년에는 준오헤어 및 약손미용과 브랜드 학과 개설을 마련해 활발히 운영 중이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취업률도 매년 상승 추세다. △2015년 67.5% △2016년 70.3%를 달성했으며, 국방장비과는 졸업자 취업률 100%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여주대학교는 앞으로 취업률 수도권 상위 10위권에 진입해, 총 75% 이상 취업률을 목표로 한다. 

여주대학교는 국제화 프로그램도 매우 뛰어나다. 정부의 해외취업 활성화 정책에 맞춰 학생들의 해외취업을 적극 지원한다. 2014년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K-Move 사업을 통해 싱가포르 호텔 해외취업 연수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평균 70% 이상의 연수생들이 해외취업에 성공해 만족도가 매우 높다. 2018년도부터는 베트남 중간관리자 연수과정도 진행하고 있다. 국제협력단은 학생들의 해외취업 인지도를 높이고 성공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해외취업 설명회’ 및 해외호텔 외국 인사들을 초청해 특강을 진행한다. 또한 해외취업 동아리를 결성해 학생들의 외국어 및 현지생활 팁 등도 전수한다. 

여주대학교의 활발한 국제 교류는 최근 10월 개교한 YTIT를 통해 빛을 더하고 있다. 여주대학교는 2017년 11월에 우즈베키스탄 교육부ㆍ타슈켄트 칠란자르주와 한국형 산업대학교 설립을 위한 공식 협약을 체결했다. 10월 우즈베크 최초 사립대학인 여주 산업기술대학교(YTIT; Yeoju Technical Institute in Tashkent)를 개교했다. 앞으로 여주대학교는 교육과정 개발 및 제공ㆍ학사 운영ㆍ프랜차이즈 학과 마련 등 대학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지속적으로 지원해갈 예정이다. 앞으로 여주대학교는 한국형 고등직업교육 시스템을 우즈베크에 수출함으로써 한국 전문 고등교육의 위상을 높이고 NCS의 국제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9개 학과 167명을 모집…성적반영 비율 변경 유의

여주대학교는 2019학년도 정시모집은 29개 학과 167명을 모집한다. 정시모집 성적반영 비율은 일반학과는 학생부 성적 100%다. 다만 간호학과ㆍ물리치료과ㆍ치위생과ㆍ안경광학과ㆍ작업치료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 70%(국어ㆍ영어ㆍ수학 중 우수 2개 영역)와 학생부 성적 30%가 반영된다. 실용음악과는 실기 70%와 출결 30%로 반영한다. 

올해는 성적반영 비율이 변경됐다. 학생부의 경우 올해부터 성적만 100% 반영된다. 성적 반영은 전체학과 1~2학년 4개 학기 최우수 1개 학기 전체과목 평균등급이 반영된다. 실용음악과의 경우 레코드 전공이 뮤직 프로덕션으로 변경된 점도 유의해야 할 점이다. 실시고사 불참 시 불합격 처리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18년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11일이다. 유웨이어플라이ㆍ진학어플라이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정시 모집인원은 수시 모집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입시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2019년 2월 1일이며, 등록금 납부기간은 2019년 2월 11일부터 13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여주대학교 입시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뷰] 이정원 입학지원처장 “다양한 장학금으로 학생들 복지혜택 누릴 수 있어”

- 정시모집 입시 전략 팁은.
“정시모집에서 23개 일반학과는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고교 내신만 반영된다. 따라서 1~2학년 4개 학기 중 우수 1개 학기 등급이 좋으면 유리하다. 간호학과ㆍ물리치료과ㆍ치위생과ㆍ안경광학과ㆍ작업치료과는 수능 성적(국어ㆍ영어ㆍ수학 중 우수 2개 영역 반영)이 우수하면 유리하다. 전년도 정시모집 결과를 참고해 소신 지원하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주목할 학과가 있다면. 
“여주대학교는 올해 반도체시스템과와 무인항공드론과를 신설했다. 첨단공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신설학과를 노려보는 것도 좋다. 우리 사회는 현재 융합학문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이들 학과는 공학 기술뿐 아니라 반도체ㆍ항공 계열 전문지식을 교육한다. 우수한 교수진이 하이닉스ㆍ종합군수학교 등 우수 산업체와 연계해 교육 및 취업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있다.” 

- 여주대학교의 복지혜택은. 
“여주대학교는 다양한 통학버스 노선을 두고 있다. 통학버스는 크게 서울시(9개 노선)ㆍ경기도(17개 노선)ㆍ인천(2개 노선)ㆍ원주시(3개 노선)에서 운행되고 있으며ㆍ여주역에서 대학 간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한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학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게 다양한 분야의 장학제도를 마련했다.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전체수석ㆍ전체차석ㆍ학과수석ㆍ학과차석ㆍ성적우수) △지역인재 육성장학금(여주ㆍ양평ㆍ이천ㆍ음성ㆍ충주ㆍ원주시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 △신입생 수능성적 우수장학금 △신입생 만학도장학금 △재학생 성적우수 장학금(학과수석ㆍ학과차석ㆍ성적우수) △실천(공로)장학금 △봉사(근로)장학금 △사랑(면학)장학금 △복지장학금 △형제・자매 장학금 △예체능특기생장학금 △글로벌리더십 엘리트장학금 △교외 다양한 장학금 등이 대표적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880-5555
■ 입학처 홈페이지 : ipsi.yit.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