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정부지원 사업 선정으로 경쟁력 강화
직무 능력 향상 위한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 자격증 취득 시 장학금 지급
야간 모집 정원 모두 주간으로 전환… 4년제 학위 취득 가능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1958년 개교한 인하공업전문대학(총장 진인주)은 2018년 개교 60주년을 맞았다. 개교 당시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 국가발전에 기여한다는 설립이념 아래 대한민국의 공업발전 역사와 같이 성장해왔다. 반세기가 넘는 오랜 역사와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교육으로 대한민국의 선도적인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으며, 현재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직업교육의 선도대학으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인하공업전문대학은 대한민국 산업의 핵심 분야에 해당하는 △공업계열 17개 학과 △사회실무계열 5개 학과 △예능계열 2개 학과 등 총 24개 학과를 운영하며, 약 10만 명의 졸업생이 전 세계의 산업현장을 누비고 있다.

■ 여러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대학의 명성 높여 = 인하공업전문대학은 2017년 선정된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 외에도 대부분의 정부 주도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2016년에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성과 평가에서 계속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이외에도 ‘우수 교수학습지원센터’ 선정,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2012~2021년), 4년 연속 ‘창업 아카데미’ 선정,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2016~2022년)’ 선정, 3년 연속 ‘정부초청 외국인 전문학사 GKS프로그램’ 운영(2014년~),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 대학’ 선정,  ‘교육국제화역량인증(2017~2020년)’, 2년 연속 ‘공간정보특성화사업 (2017~2018년)’ 선정, 재능기부를 통한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수상, 2017년 ‘지역맞춤 진로체험 인천 대표기관’ 선정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학습에 도움 줘 = 인하공업전문대학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모든 학생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톡(T.O.C; Teacher-On Club) 튀는 멘토링’은 전공 교수와 학생이 멘토와 멘티로 만나 교양 및 전공과목에 대해 가르침을 전달하고 이끌어주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학기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교수 1명당 최소 7명에서 최대 12명으로 구성돼있다. 멘티가 된 학생들은 교수와 소통 기회도 높이고 전공 지식도 보충할 수 있어 해마다 참가자가 늘고 있다. 2018학년도 1학기 현재 28명의 멘토와 298명의 멘티가 팀을 이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공이 아닌 비전공학생들에게도 다양한 전공분야 체험을 통해 창의·융합적 사고를 도모하기 위해 ‘창의·융합을 위한 3D프린팅 체험 튜터링’도 운영하고 있다. 2017학년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22회 운영했으며 215명의 학생이 3D 프린팅의 설계부터 출력까지 전 과정을 체험했다.

국제화 프로그램으로는 졸업 예정학년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인턴십’이 있다. ‘글로벌인턴십’은 해외 법인 또는 국내기업의 해외지사에 파견해 16주 동안 인턴십을 수행하고 한 학기 학점을 인정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서류심사, 교내면접, 기업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하고 있다. 2018학년도에는 일본 외 3개국 9개 산업체에 약 27명이 파견될 예정이다.

■ 특별한 장학제도 통해 학생 복지 향상에 노력 = 정시모집으로 입학한 학생 중 학과별 수석 1명에게는 전체 학기 입학금 및 수업료 전액 장학금이 지급되고, 차석 1명에게는 1년간 입학금 및 수업료 전액 장학금이 지급된다. 또 학과별 일반전형 성적 우수자로 선발된 학생에게는 입학학기 수업료 전액 장학금이 지급된다.

인하공업전문대학만의 특별한 장학제도로는 ‘자격증장학금’을 꼽을 수 있다. 자격증장학금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기 위한 장학제도로 재학 기간 중 취득한 자격증에 대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올해 신설된 ‘유턴장학금’은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으로, 첫해 총 6명의 학생이 수혜했다. 또 교육 접점에 있는 지도교수가 장학금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학생들을 구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도교수추천장학금’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내 다양한 학업과 취업을 위한 경진대회를 주최해 수상자들을 위한 포상제도도 가지고 있다.

■ 취업을 위한 다양한 직무능력과 취업역량 강화 교육 =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올해 학생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용접산업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등 28개 종목의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며 취업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2017학년도에는 총 495명이 참여, 353명이 자격증을 취득해 71%의 취득률을 보였다.

이와 함께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수요자 중심의 취업 교육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개인별 취업준비 역량 수준에 따른 단계별, 맞춤형 지도를 실시하기 위해 1단계에서 진로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설계 지도, 상담과 진로 캠프, 직무 특강 등이 이뤄지고 있다. 2단계에서는 취업지도 컨설팅, 취업동아리 활동 지원, 모의 면접 등을 통해 취업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3단계에서는 채용 박람회와 설명회에 적극 참가할 수 있도록 실질적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자체 구축한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일자리(ILJARI)'를 통해 학생 이력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취업지원과 NCS 기반 교육역량강화에 집중해 2018년에는 취업률 8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기업가정신, 창업아이디어 설계 등 창업 정규 교과목과 창업페스티벌, B-camp 등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창업 활성화를 유도했다. 재학생의 창업지원을 위한 활동으로 다학제 간 창업 강좌 구성 및 Cash Class형 수업 구조로 창업교육 플랫폼을 완성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질적인 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예비 창업자 및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창업 활성화를 이뤄내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글로벌 창업 지원을 위해 아이템별 글로벌 시장 공략 가능성과 기술 구현 검증 평가를 통해 학생을 선발한 후, 창업박람회 참여 및 해외 창업가와의 워크숍 등으로 해외 기술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재학생의 창업 지원은 청년 CEO 양성지원 사업을 통해서도 활발한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청년 CEO 양성 지원을 통해 교내 창업 동아리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관련 경진 대회 입상, 실제 사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공모전 및 경진대회에서 다수의 학생이 수상했으며, 21개의 창업동아리 중 5개의 동아리는 성공적인 사업화를 이뤘고, 2016년 1억원가량의 매출액이 발생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배출되는 회사들을 통해 점진적으로 창업협동조합의 형태로 발전시킬 계획도 세우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야간 모집 정원 모두 주간으로 전환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올해부터 야간 모집 정원을 모두 주간으로 전환해 대학의 구조개혁 및 경쟁력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수험생들은 야간 정원의 주간 전환으로 일반학과의 주간 진학 기회가 전년도에 비해 넓어졌다.

정시 모집에서는 정원 내 전형에서 전체 459명을 선발할 계획이며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수급자·전문대졸이상·북한이탈주민·재외국민 전형으로 나눠 진행한다. 특히 농어촌전형은 자격기준이 강화돼 행정구역상 농어촌(읍・면)지역 또는 도서·벽지 지역 소재 초·중·고교의 전 교육과정(12년)을 연속으로 이수 및 거주해야 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농어촌·수급자전형은 출결상황에 따른 가산점도 반영되며, 출결 가산점은 결석일수에 따른 비례적 차감으로 학생부 성적의 10% 범위에서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면접은 사회실무계열과 패션디자인과만 진행한다. 수능 성적 40%, 면접 60%의 비율로 반영한다. 면접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의 면접안내영상과 면접연습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또 인하공업전문대학은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인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도 일부 학과에서 운영한다. 이 제도를 통해 인하공업전문대학에 입학 후 1년 또는 2년을 더 다니면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실내건축학과에 이어 2019학년도에는 △자동차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화공환경공학과가 추가로 신설됐다. 컴퓨터정보공학과·컴퓨터시스템공학과·실내건축학과는 1년, 자동차공학과·토목환경공학과·화공환경공학과는 2년간의 수업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전문대학에서 전문학사가 아닌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이니 입학전형도 전략적으로 고려해보면 좋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870-2404~5
■ 입학 홈페이지 : https://cms.itc.ac.kr/site/ipsi/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