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웰링사업' 특성화 통해 휴먼 케어 서비스 전문인재 양성
지역사회 맞춤형 프로그램 다양… 산·학·관 연계 창업교율 활발
간호학과 인성, 리더십 겸비 경쟁력 우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신 직업인 양성, 지역민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미래형 평생 고등직업교육대학'을 만들어가고 있다.

2014년 고등직업교육인증 획득, 2015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선정, 2017년 고용노동부 일자리 창출사업 선정 및 강원도 내 유일의 취업연계중점사업 선정 등 다양한 평가 및 사업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충원율, 취업률 등 대학의 핵심 평가 지표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간호과 4년제 인증평가, 유아교육과 교원양성기관평가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전국단위 학과 평가에서도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다.

■ 산·학·관 함께하는 평생직업교육대학 = 송곡대학교 평생직업교육대학은 특성화 사업을 전면에 내세우며 `휴먼웰링산업' 휴먼 케어 서비스 전문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 시민과 학생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국제 관광과 국내 최대 엔터테인먼트 명품관광도시를 표방하는 춘천시의 핵심사업에 부합하는 `다양한 맞춤형 인력 양성' 및 `명품·명인 프로그램'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산·학·관 상호 협력관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서의 역할과 취·창업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 국가직무능력과 국가차원에서 요구하는 자격체계 등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선제적으로 도입·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성인학습자와 재학생들의 직무역량 교육, 취업을 위한 교육훈련, 창업교육, 재직자 및 재취업교육, 자격증 취득교육 등 지역 산업과 지역 주민들이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산·학·관 협력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엘리시안 강촌 크리스탈 볼룸에서 지역과 대학 그리고 기업이 함께하는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평생직업교육대학 산·학·관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문화·예술·체육·복지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 상호 호혜적 관계망 조성을 통해 지역사회 산업 기반으로 혁신을 도모해 나감은 물론 지역과의 평생교육 강화 및 연대를 통한 상호 협력교류 증진과 산학협력 활성화로 청년과 성인학습자의 취·창업의 기회 확대와 지역혁신을 위한 인프라를 적극 공유해 나가야 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송곡대학교 비학위과정의 지역 인력 수요전망을 분석해 지역 전통, 문화와 지역사회, 산업 융·복합화를 통해 명품 비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산업과 연계한 브랜드 비학위과정 및 학위·비학위 통합과정 등을 통해 평생직업 교육기관으로서 기반을 구축했다.

그 결과 300여 개 이상의 명품 프로그램이 개발돼 약 3000명 이상의 인력을 양성했고 120여 명의 취·창업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한편, 학위·비학위 통합과정 체계를 정착시키며 성인학습자 통합 과정에서 인력양성 유형별 과정 수료 후 관련 학위 과정으로 입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같은 시스템은 학령인구 감소라는 절박한 교육계 현실에 대한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일구 송곡대학교 평생직업교육대학 단장은 “사람 중심, 평생직업교육대학 원년의 해를 맞아 2019년 평생직업교육중심 대학으로서의 인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강원권 평생직업교육 거점대학으로서 그 역할이 6차 산업과 글로벌 산업, 미래산업 중심 대학으로 확대되길 바란다”며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과 관련해 보다 더 확대되고 있는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규모를 보다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곡대학교는 평생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 입지를 다지기 위해 기업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송곡대학교는 평생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 입지를 다지기 위해 기업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 4년제 학제로 운영 중인 간호학과 = 송곡대학교 간호학과는 2006년 제1회 입학생으로 30명이 입학해 현재 39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간호학과는 2016년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로 지정을 받아 2018학년부터 4년제 학제로 운영되고 있다.

간호학과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갖추고 간호현장 실무에도 강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비전을 수립하고, 인성을 겸비한 간호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공 관련 교과 과정 외에도 다양한 교과 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정규 교육과정은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와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전공교육과정을 개설 및 운영하고 있으며, 강원대학교병원, 춘천성심병원을 비롯한 30개 이상의 임상실습기관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 또 보건의료 환경과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실버케어 전문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새롭게 수립, 특성화된 간호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교과 외 프로그램으로는 인성프로그램 및 리더십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인성프로그램은 인성함양 및 대학 소재지인 강촌지역과 지역주민의 공익에 기여함을 주요 목표로 한다. 리더십프로그램은 전문인으로서 협력 및 올바른 조직 친화력 함양을 통해 간호 리더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며 한 학기 동안 간호학과 학생과 교수가 함께 교과 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 인성프로그램은 2학년 재학생들이 주축이 돼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혈압관리교육, 구강관리교육 등의 다양한 건강교육을 실시했다.

또 바자회개최 및 강촌플리마켓 참여 등을 통해 이웃돕기 기금을 마련하고 강촌지역 노인정 등에 전자레인지, 전자혈압계 등의 물품을 기탁했다. 안전한 강촌 만들기 등의 인성프로그램을 수행했으며 그 결과 강촌지역의 가로등 보강, 수리 등이 이뤄져 지역공익에도 이바지했다.

학생의 전공능력 및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견학프로그램으로는 해부학실습실 견학, 노인생애체험, 재난안전체험 등이 있다.

간호학과 주요 행사로는 전공수업을 통한 전문간호사로서의 기량을 발취할 수 있도록 매년 가을 학술제를 개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면식, 나이팅게일 선서식, 홈커밍데이 등의 행사를 매년 개최해 송곡대학교 간호학과 선후배와의 친목도모, 정보 공유 등의 하나 됨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6개 학과에서 25명 모집…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 정시에서 모집

송곡대학교는 △간호학과 △관광외식조리과 △보건의료정보과 △사회복지상담과 △유아교육과 △레저스포츠과 등 총 6개 학과가 있으며, 2019학년도 모집인원 200명 중 정시모집을 통해 정원 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23명(11.5%), 정원 외 2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의 결원 발생 시 정시에서 미충원된 인원을 모집하므로 홈페이지에서 최종 모집인원을 확인해야 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은 수능 100%(국어·영어·수학 우수 2개 과목의 평균 등급) 반영하며, 정원 내 특별전형은 학생부 100%(1, 2, 3학년의 국어·영어·수학 3과목 중 2개 과목의 최우수 2학기 등급 평균값) 반영하고, 정원 외 전형은 전적대학성적 100%를 반영한다.

한편 송곡대학교 정시모집에는 면접 및 실기를 실시하지 않는다.

원서접수는 1월 11일까지 인터넷(대학홈페이지, 진학사, 유웨이)으로 가능하고 대학홈페이지는 무료 원서접수(간호학과 제외)가 가능하다. 합격자 발표는 24일 송곡대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터뷰] 김형준 학사지원처장 "등록금 수입의 60% 장학금 지급…2019년 학생 복지 시설관 완공"

김형준 입시지원처장
김형준 학사지원처장

송곡대학교는 학생 모두가 모험을 떠나는 항로에서 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을 지원하며 편하고 쾌적한 학교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입생을 위한 장학혜택은 정원 내 전형으로 지원해 등록기간에 등록을 한 학생에 대해 수업료에 한해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는 ‘신입생 육성 장학금’이 있다. 입학 시 각 학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또는 시설장 추천 등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등록금수입의 60%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 국가장학금 Ⅰ,Ⅱ유형 및 학자금대출 등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및 기타 교외장학금, 학자금대출 등을 유치해 학생들이 많은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취업 관련해서도 2017~2018학년도 강원도 최초 2년 연속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대학(4년제 포함)으로 선정돼 학생들의 취업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복지시설지원을 위해 학생 복지 시설 도서관 신축, 체육관 신축, 학생회관 신축, 국제교류관 신축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2019년 1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60-3623, 3637
■ 입학홈페이지 : http://www.songgok.ac.kr/iphak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