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세상의 변화에 적응할 나만의 무기를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성적에 맞춰 대학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적성을 살리고, 미래를 설계할 진로를 개척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다. 이에 본지는 다른 전공과는 차별화된 전문대의 이색학과를 정리해 소개한다.

■강원관광대학교 골프레저과 = 강원관광대학교 골프레저과는 레저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고, 신(新)골프 문화를 창조할 인재를 양성한다. 경영과 마케팅, 골프선수 및 레저지도자, 산업 분야 전문인력을 배출한다. 골프레저산업 현장과 관련된 실무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며, 레저스포츠 지도자 양성,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스포츠 접근 수요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에콜리안 정선CC와 산학협력으로 무료라운딩, 운동장, 웨이트장, 에어로빅장 등 실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은 강원관광대학교 골프레저과가 입학이 곧 취업인 학과로 나아가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구과학대학교 측지정보과 = 대구과학대학교 측지정보과는 1993년 전국에서 유일하게 측량‧지적‧지리정보시스템(GIS) 특성화를 목표로 개설됐다. 학과 개설 이후 공사‧공무원 배출 인원이 무려 190여 명에 달한다. 2018년 대구시 지적직공무원 14명 합격자 가운데 대구과학대학교 측지정보과 출신이 6명을 차지해 지적공무원 양성의 메카로 자리매김했다. 공무원의 산실이라는 별명답게 학과의 최우선 과제를 1학생 2자격증 취득으로 설정했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동안 국가기술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며, 전공교과목에 매진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공무원 시험 필수 과목인 국어와 한국사,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강좌 프로그램도 열어놓고 있다.

강원관광대학교 골프레저과(왼쪽), 대구과학대학교 측지정보과
강원관광대학교 골프레저과(왼쪽), 대구과학대학교 측지정보과

■대림대학교 방송음향영상학부 = 대림대학교 방송음향영상학부는 대중문화예술 분야에서 음향‧영상‧VR콘텐츠 기술 발전과 진출분야 확대에 따라 최고의 음향‧영상‧VR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콘텐츠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전문가 양성을 주도한다. 방송음향영상학부는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 특성화 사업 지원으로 신설됐다. 높은 취업률도 자랑거리다. 음향기술전공은 음향엔지니어, 방송음향 송출 엔지니어 등으로 진출하고 있고, 영상디자인전공은 영상특수효과, 3D입체 모션그래픽 등 다양한 영상분야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VR미디어콘텐츠전공은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더욱 무궁무진해질 것으로 예상돼 전망이 밝다. 5.1채널 방송과 영화산업,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성덕대학교 재활승마복지과 = 성덕대학교 재활승마복지과는 전국 최초다. 대학에서도 학과와 학생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등록금 혜택을 받고, 실습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다. 해외 교류가 많은 점도 특징이다. 해외 교류프로그램을 통해 재활승마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홍콩, 대만,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하다. 성덕대학교가 위치한 경북 영천이 말산업 특구라는 점도 전망을 밝게 한다. 이미 다수의 경마장을 유치했으며, 지자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대림대학교 방송음향영상학부(왼쪽), 성덕대학교 재활승마복지과
대림대학교 방송음향영상학부(왼쪽), 성덕대학교 재활승마복지과

■세경대학교 미술치료과 = 세경대학교 미술치료과는 국내 최초 교육부 승인으로 개설된 학과다. 재활치료에서 사용되는 기법은 미술 전 분야에 걸쳐 매우 다양하며, 국내외 학문적 동향을 살펴봤을 때에도 미술치료를 담당할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전공과정에서 이론을 탐구하고, 재활현장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을 배양할 수 있다. 무시험으로도 미술치료사, 심리치료사, 사회복지사 2급, 병원코디네이터를 취득할 수 있고, 노인전문병원, 소아 신경정신과 등 유아 조기교육실, 보건복지관련 공기업, 복지재단 등 일반기업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연암대학교 축산계열 = 연암대학교 축산계열은 스마트축산전공과 낙농한우전공, 양돈양계전공, 축산산업전공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스마트축산전공은 취업이나 창업, 일반대‧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 선택하면 좋다. 축산 전 분야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체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축종별 사양관리와 번식 관련 기술, 축사시설‧환경관리, 가축질병관리 등 이론과 실무를 교육한다. 또한 ICT 융‧복합 등 첨단 축산교육을 실시해 미래 축산을 선도할 축산 전문가를 양성한다. 낙농한우전공은 고품질 우유‧목장형 유제품 생산과 한우 고급육 생산기술을 습득해 젖소와 한우 생산의 최고 축산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양돈양계전공은 고품질 돈육 생산‧유통과 안전하고 신선한 계란‧닭고기 생산‧유통에 관한 기술을 습득한다. 축산산업전공은 산업체 재직자와 축산경영인을 위한 전공이다. 주 2일 수업으로 일‧학습을 병행한다. 전 축종의 생산과 가공, 유통 등 경영 전반에 이르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축산 전문가를 양성한다.

세경대학교 미술치료과(왼쪽), 연암대학교 축산계열
세경대학교 미술치료과(왼쪽), 연암대학교 축산계열

■오산대학교 신발패션산업과 = 오산대학교 신발패션산업과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필수품인 신발과 관련된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하지만 단순히 신발을 제조하는 것만 배우는 학과는 절대 아니다. 인체공학적이면서도 멋진 디자인에 경제적으로 훌륭한 신발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것을 교육한다. 최근 대부분의 전문 기술인들은 오산대학교 신발패션산업과를 거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스콰이아와 에버그린, 세몽나이스, 무크 등 많은 기업들과의 산학협력 현장실습 기회가 주어진다. 신발 패션과 관련된 기자재, 높은 수준의 실습실이 완비돼 있다는 점도 오산대학교 신발패션산업과만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인덕대학교 주얼리디자인학과 = 인덕대학교 주얼리디자인학과는 1977년 공예디자인과로 신설됐다. 1991년 최초로 주얼리디자인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2010년부터는 창업 선도 대학 브랜드 학과로서 재학생‧졸업생 창업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현장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주얼리 디자인, 패션액세서리 디자인, 왁스모델링, 귀금속세공, 주얼리CAD 등의 실기와 보석감정, 귀금속재료학, 주얼리마케팅 등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인덕대학교를 졸업한 디자이너와 업체 대표, 작가 등 다양한 동문들이 모여 결성된 ‘연휴회(緣休會)’를 통해 후배들에게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모색하도록 하며, 외부 전시홍보 등 동문전도 활발하다.

오산대학교 신발패션산업과(왼쪽), 인덕대학교 주얼리디자인학과
오산대학교 신발패션산업과(왼쪽), 인덕대학교 주얼리디자인학과

■인천재능대학교 송도바이오과 = 인천재능대학교는 2019학년도에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스마트사회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새로운 학과를 선보인다.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위치한 세계적 바이오 허브인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특화된 송도바이오과로 학과를 개편한 것이다. 바이오의약 분야 글로벌 대표기업들이 다수 입주 중이며, 생산시설 규모는 56만L(바이오리액터 용량 기준)로 단일 도시 최대 규모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교육과 접목해 바이오환경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전남과학대학교 태권도체육과 = 전남과학대학교 태권도체육과는 실무형 태권도지도자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미 많은 졸업생들이 국내외 각지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후배들과 수준 높은 연계를 이뤄 해외진출과 국내취업에 중요한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태권도체육과 학생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선수단과 시범단에 소속될 수 있다. 선수단은 꾸준한 경기력 향상으로 국내 주요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명성을 얻고 있으며, 시범단 역시 각종 행사에 고정으로 출연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재학 중 4단 이상 승단과 지도자 자격증, 심판자격증, 생활체육지도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뒤 현장 활용도가 높고, 해외지도자 파견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 태권도체육과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인천재능대 송도국제화캠퍼스(왼쪽), 전남과학대학교 태권도체육과
인천재능대학교 송도국제화캠퍼스(왼쪽), 전남과학대학교 태권도체육과

■춘해보건대학교 요가과 = 춘해보건대학교 요가과는 인도의 크리슈나마차리아요가만디람과 라마나스라맘에 매년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요가과는 2년 과정으로 졸업 뒤 ‘요가체육전문학사’ 학위를 받게 된다. 국가공인 자격증인 ‘건강운동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부가적인 조건도 갖추게 된다. 요가관련 자격증과 필라테스 자격증, 건강운동사 등 건강 관련 자격증 등을 모두 무료로 취득할 수 있으며, 현장실습 체험 기회도 충분히 제공된다. 요가과는 ‘전문 요가’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인도 전통요가뿐 아니라 치유요가나 필라테스 등 종합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돼있다.

■한양여자대학교 도예과 = 한양여자대학교 도예과는 도자기 원료 조합에서 성형, 소성에 이르는 도자기 전 공정을 실습할 수 있는 최첨단 기자재를 보유했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어 도자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미 공방을 운영하고 있는 졸업생이 상당하다는 점도 학과의 저력이다. 또한 대학‧유치원‧미술학원‧강사나 갤러리 큐레이터‧미술(점토)치료사 등 다방면으로도 진출하고 있다.

춘해보건대학교 요가과(왼쪽), 한양여자대학교 도예과
춘해보건대학교 요가과(왼쪽), 한양여자대학교 도예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