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특집/연성대학교]수도권 대표하는 지식서비스 분야 산업맞춤형 인력 양성의 요람
[정시특집/연성대학교]수도권 대표하는 지식서비스 분야 산업맞춤형 인력 양성의 요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개선대학 최종 선정, WCC·SCK·LINC+ 등 정부재정지원사업 석권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통과, ‘2022년 직업교육 우수대학 TOP 5’ 도전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개교 40주년을 갓 넘은 연성대학교는 가장 주목받는 대학 중 하나다.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금까지 보여준 성과가 눈부시기 때문이다. 연성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최우수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는 연성대학교의 우수한 교육역량을 인정받은 것으로, 명실상부한 직업교육 일류대학으로의 위상을 드높인 계기가 됐다.

2016년부터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특성화전문대학(SCK) 선정에 이어 지난해에는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등 교육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정지원사업에 모두 선정되면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같은 해 연말에는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한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KAVE)에서도 모든 인증기준을 충족하며, 보다 더 성장된 교육 체계를 향한 발판도 마련했다.

특히 올해에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ADVANCE+ 2022’를 선포하고, 지난해 발표된 ‘전문대학 제도개선 추진방안’에 따른 학사제도 유연화,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등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을 반영하는 7대 전략, 18개 전략목표를 수립했으며, ‘세계적 수준의 직업교육 일류대학’과 ‘2022년 직업교육 우수대학 TOP 5’라는 비전을 설정했다. 글로벌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대학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셈이다.

■ WCC 통해 글로벌 직업교육 대학 위상 강화 = 연성대학교는 수도권을 대표하는 지식서비스 분야 산업을 선도하는 전문인력 양성의 요람이 되고 있다. 특히 WCC(World Class College)를 통해 글로벌 직업교육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구체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 대학이다. 이와 관련해 연성대학교는 3대 과제로 △글로벌 학습공동체 기반 직업교육의 국제화 △창의·융합 학습 공동체 기반 글로컬 서비스 교육 플랫폼 구축 △소통 학습공동체 기반 현장 연계형 실천학습 선도모델 확산 등을 선정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Global In-N-Out △Gem-Starship △Biz-Lab △Biz-Marketplace △Global Biz-Lab & Marketplace △전공기초 서비스러닝 △직무융합 서비스러닝 등 총 7개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수도권 지식서비스 분야 산업맞춤형 인력양성기관’은 SCK사업에서 연성대학교가 지향하고 있는 특성화 발전방향이며, 이 역시 올해 실시된 연차평가에서도 최우수 S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직무중심 경력개발 시스템 기반 지식서비스산업 분야 창의 인재 양성에 한 발 더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8개 학과가 함께 운영하는 7개 과정의 LINC+육성사업에서는 △뷰티스타일리스트과 메이크업·스킨케어전공의 ‘ELCA 뷰티어드바이저 과정’ △뷰티스타일리스트과 헤어디자인전공의 ‘KERKER 헤어디자인 과정’ △관광과 관광중국어전공 ‘중국어 샵마스터 과정’ △실내건축과의 ‘인테리어 CM 과정’ △관광과 호텔관광전공의 ‘투어스페셜리스트 과정’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외식경영전공의 ‘프렌차이즈 F&B 서비스 과정’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조리전공의 ‘이탈리안 비스트로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 직업교육 차별화가 ‘경쟁력’ = 연성대학교의 직업교육은 취업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특징이다. 학생과 취업은 하나의 카테고리라는 인식 아래 지난해 학생취업처로 조직개편을 하면서 더욱 적극적인 취업지원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취업정보와 구직정보를 학생 스스로 찾도록 서비스했던 학생복지센터의 일부 공간을 전면 리모델링해 커리어라운지(Career Lounge)로 새롭게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스스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역할뿐만 아니라, 전문상담가가 상주하며 취업준비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직무 및 취업 상담을 1대1 또는 소그룹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입사지원서 클리닉과 모의면접 지도를 통해 구직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직무취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외에서는 직무 및 취업캠프를, 교내에서는 취업특강을 연중 수시로 실시하면서 사회생활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생활해나갈 수 있는 인재로 키워나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시되는 입사지원서 경진대회와 모의면접 경진대회는 앞으로 다가올 실제 입사에서 취업스킬과 면접능력을 향상시켜 성과를 보일 수 있다. 이 밖에 △Gemstone(직무 중심 경력개발 시스템) △Gem-전공로드맵 프로그램 △Gem 마일리지제도 △Gem Plus 인증제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성공 취업을 돕고 있다.

■ 교내·외 장학금 70종·2인 1실 호텔형 기숙사 운영···학생복지 최고 수준 = 연성대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혜택과 복지수준을 자랑한다. 교내‧외 장학금이 총 70종 이상에 달하며, 그 액수도 200억원에 이른다. 통학 거리가 먼 학생들에게는 시간을 아끼고 면학에 매진하도록 돕기 위해 ‘연곡문화센터’ 내에 2인 1실 최신식 호텔형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운동장 지하를 개조해 건립한 학생복지센터에는 학생들의 모든 민원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원스톱서비스센터를 신설했다.

2019년도에는 지난 2년간의 공사를 마친 대학본관과 창의교육센터가 선을 보이게 된다. 기존의 연곡문화센터와 학생복지센터를 창의교육센터가 연결하면서 학생교육과 대학행정의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플래닛37, 연성별마당 등 학생들에게 휴식과 안정을 제공하는 여러 복합시설들이 새롭게 들어서 곳곳이 학생중심의 세련된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인터뷰] 강석재 입학홍보처장 “전형방법 단순화, 복수지원도 허용”

강석재 연성대학교 입학홍보처장
강석재 입학홍보처장

- 2019학년도 정시모집 선발 일정과 규모는.
“2019학년도 정시모집은 2018년 12월 29일부터 시작해 2019년 1월 11일에 마감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에서 229명을 모집하며, 정원 외로는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34명을 모집한다. 또한 수시모집에서 이월된 인원은 일반전형으로 추가 모집하며, 농어촌,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모집도 수시에서 미충원되면 역시 추가모집 할 수 있다. 면접·실기고사는 2019년 1월 18일에 실시되며 수시 때 면접고사를 실시했던 학과 중 일부가 정시에서는 면접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수험생들은 학과지원 시 이 같은 점에 유의해 지원해야 한다. 면접고사 시간대는 학생이 원하는 시간대로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하며, 원서접수마감 이후 대학 홈페이지에 예약안내를 공지할 예정이다. ”

-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올해 입시부터는 2개 학과에 한해 복수지원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여러 종류였던 면접고사 반영비율을 2가지로 단순화해 수험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방점을 뒀다.”

- 수험생들이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올해 정시에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일반학과의 경우 예년에 비해 수능성적 비중이 70%로 상향됐다는 점이다. 나머지 30%는 고교 2학년 학생부성적으로 반영한다. 또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는 면접·실기고사 성적 외에 수능성적만 추가로 반영하며, 학생부성적은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 면접은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준비와 노력, 앞으로의 진로계획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 수능성적 반영 방법은.
“수능성적은 백분위점수로 반영하며, 과목은 국·영·수 중에서 제일 높은 한 과목과 나머지 사탐·과탐·직탐·제2외국어·한문·한국사 중에서 제일 높은 한 과목을 반영한다. 전년도 성적은 두 과목의 백분위점수를 더해 곱하기 2를 한 점수이므로, 올해 지원자는 전년도 결과를 반으로 나눈 후 올해 수능성적 백분위 점수 합과 비교하면 본인이 어느 정도의 가능성이 있을지 유추해 볼 수 있다.”

- 면접·실기고사를 진행하는 학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는 △사회복지과 △군사학과 △관광중국어전공 △호텔관광전공 △항공서비스과이며, 수시모집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했던 △호텔조리전공 △호텔외식경영전공 △보건의료행정과 △패션산업과 △헤어디자인전공 △메이크업전공 △경찰경호보안과는 이번 정시에서 면접고사 없이 수능성적과 학생부로만 평가하니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스포츠케어과는 수시와 동일하게 실기고사를 실시하며, 종목은 △20m 왕복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윗몸앞으로굽히기 △서전트점프 등 총 4개 항목이다. 올해 수시부터 센서가 부착된 전자장비를 도입해 평가에 더욱 공정성을 확보했다. 면접·실기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연성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있는 ‘면접예상질문’과 ‘면접실기안내 동영상’ 매뉴얼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441-5994, 5995
■ 입학안내 홈페이지 : http://ipsi.yeonsung.ac.kr/ips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