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규 총장(앞줄 왼쪽에서 5번째)이 8일 북한대학원대학교와 함께 한 초빙교수 연찬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박재규 총장(앞줄 왼쪽에서 5번째)이 8일 북한대학원대학교와 함께 한 초빙교수 연찬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가 8일 북한대학원대학교(총장 안호영)와 서울 조선호텔에서 2019년 초빙교수 연찬회를 개최했다.

박재규 경남대 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연찬회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019년 신년사에 대한 평가를 비롯해 2018년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 정상회담, 북․중 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 전환에 대해 논의한 뒤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등을 주제로 토론을 했다.

특히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개선 △이날부터 김정은 위원장의 4번째 중국 방문 배경 등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이날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체결된 ‘9월 평양 공동선언’ 및 ‘판문점 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9.19 군사합의)’의 이행 경과 및 향후 추진 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서주석 차관은 “지금까지 이뤄진 9.19 군사합의 이행을 통해 남북한 간 군사적 신뢰 구축이 상당한 수준에서 진전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향후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