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민희 총장
권민희 총장

연성대학교 가족 여러분!

2019년 기해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와 복을 상징하는 ‘황금돼지해’를 맞이하여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는 일마다 성취의 기쁨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 연성대학교는 대학발전에 한 획을 긋는 눈부신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고, LINC+사업 연차평가, WCC와 SCK사업 종합평가에서 최상위 성적을 거둠으로써 자타가 인정하는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대학은 명문 사학의 위상을 이어나가면서 새로운 비전으로 미래를 향한 혁신과 재도약을 이룰 수 있는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대학발전에 대한 구성원들의 자신감과 용기는 우리의 중요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이 같은 결실은 연성가족 여러분 모두가 대학 발전을 위해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는 희생과 정성으로 이룩한 성과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의 물결 아래 교육시스템의 일대 혁신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미봉적인 대처는 이미 가속화된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일 수 없습니다. 우리 대학만의 차별화된 혁신 전략과 성공모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금년은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혁신지원 사업이 시작되는 원년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변화된 교육환경에 맞추어 중장기 발전계획을 새롭게 다듬고, 대학 혁신프로그램을 새로이 수립하고자 합니다. 특히 유연한 학사제도의 도입과 교수학습방법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산업체와 지역사회와의 협력, 국제적 통용성 강화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올해 개관하는 대학본관 및 창의교육센터 내에 다양한 창의학습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캠퍼스 생활공간 전반의 지속적인 리뉴얼을 통해 학생만족도가 최고인 대학, 교육의 질이 가장 우수한 대학, 사회맞춤형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갖춘 대학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대학혁신지원 사업 뿐 아니라 평생직업교육 체제 안에서 새로운 교육수요자와 직업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확대 역시 새해의 주요 계획입니다. 선취업 후교육 시스템, 재직자 교육 등은 그 구체적인 사업들입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과 평생직업교육사업의 성공적 정착은 우리 대학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참가를 통해 가능한 일입니다. 여러분의 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교직원 여러분!

변화의 시대에는 공감과 소통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교직원으로서 각기 다른 역할과 책임을 맡고 있고, 재학생과 졸업생들 역시 다른 위치에서 대학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서로 경계와 간극을 넘어 진심어린 의견을 나누고 활발히 소통하면서 협력해 가기를 바랍니다.

또한 예비 입학수요자와 취업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을 확대하여, 교육수요자와 산업체가 꼭 필요로 하는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기해년 새해 아침 새롭게 업무를 시작하는 오늘, 연성가족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합심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당당한 자신감으로 새로운 미래의 길을 힘차게 열어가는 한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오늘의 대학 발전이 있기까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헌신해 주신 모든 교수님과 직원 선생님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