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설명회에 대학관계자 100여 명 참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9일 강남 SW마에스트로에서 ‘인공지능(AI)대학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9일 강남 SW마에스트로에서 ‘인공지능(AI)대학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인공지능(AI) 전문 인재는 전 세계적으로 70만 명, 국내는 향후 5년간 7200여 명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 핵심 기술 및 고도 학술연구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취지로 ‘AI대학원’ 설립을 추진한다.”

정부가 3개 대학을 선정, 오는 9월 신설을 목표로 추진 중인 ‘AI대학원’을 두고 대학가의 반응이 뜨겁다.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강남 SW마에스트로에서 개최한 ‘인공지능(AI)대학원 지원사업 설명회’에는 18개 대학 1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과기정통부 산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인재양성단의 이영욱 팀장과 이진석 수석이 나서 사업개요를 비롯해 △신청자격 및 참여요건 △선정평가항목 △추진일정을 설명했다.

‘AI대학원 지원사업’은 과기정통부가 대학 3곳을 선정해 올해부터 10억원씩 지원하고, 내년부터는 연간 20억원씩 총 5년간 90억원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이후 단계평가를 거쳐 성과를 인정받으면 지원기간이 5년 추가돼 AI 대학원으로 지정된 곳은 최대 10년간 국고 190억원을 확보할 수 있다. 대학은 민간부담금으로 정부출연금의 10%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인공지능 관련 전공 전임교원(교수, 부교수, 조교수)은 7명 이상 확보해야 한다. 이영욱 팀장은 “앞서 사업공고에 제시된 논문지(SCI, SSCI, A&HCI) 기준은 이 사업 목표가 세계적 수준의 AI 핵심고급인력양성임을 고려해 높은 수준의 교원 확보를 장려하고자 제시한 예시로 필수조건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기본 자격은 교육부 기준을 준용한다.

과기정통부는 산학협력 및 해외 공동연구 병행도 조건으로 제시했다. 이 팀장은 “참여 대학은 국내 인공지능 기업의 연구 활성화를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유수대학 및 글로벌 기업 연구소 등과의 협력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선정 평가는 △사전검토(신청자격, 의무사항 등) △서면평가(40%) 및 발표평가(60%) △선정확정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주요평가항목은 △대학원 운영계획(20) △사업수행 능력(20) △교육 및 연구계획(50) △기대효과(10) 등이다.

정부 재정지원으로 설립되는 대학원인 만큼 재정지원의 연속성에 대한 대학 측의 우려도 나왔다. 기본 지원기간인 5년 이후의 단계지원에 대한 질문에 이 수석은 “현재 확정된 단계평가 방식은 없으며 향후 정부예산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기본 5년 지원기간 중에도 매년 연차점검과 현장점검 등을 통해 중대한 협약 위반사항이 발생할 시 사업이 중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진석 수석은 “미국 MIT가 AI대학원 설립에 10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1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중국도 AI 단과대 및 연구원을 설립해 2022년까지 교수 500명과 학생 5000명을 양성하며 범정부 지원을 확대하는 등 세계는 AI 인재 확보와 선점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미래 AI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AI 석ㆍ박사급 연구자를 전략적으로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