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불과 반세기 전만 해도 인류는 화석연료의 고갈을 걱정했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사용 가능한 에너지원의 지속적인 발굴로 이어졌다. 신재생에너지는 이 같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에너지를 사용 가능하도록 확장된 개념으로 사용된 언어다.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은 갈수록 악화되는 환경과도 무관치 않다. 세계는 화석에너지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기후변화와 환경파괴 현상이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화석연료와 사고가 나면 치명적 재앙으로 연결되는 원자력 등을 이용하지 않고 오로지 자연의 힘을 활용하는 친환경적인 대체에너지 개발은 인류의 생존과 관련된 현안이다. 선진국들과 글로벌 기업들은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술개발을 통한 미래 세계경제의 패권을 놓고 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경쟁력은 당장 2022년이 되면 전기 발전단가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원자력이 1.5배, 석탄은 2배 이상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말하자면 경제적 효율성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것인데 무엇보다도 신재생에너지의 최대 강점은 고갈되지 않는 에너지라는 것이다. 신재생에너지는 탄소배출 감소의 대안과 국가 주력산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이제는 대체에너지 차원을 넘어서 국가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이론을 충분히 습득하고 관련 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은 국가적 과제라 할 수 있다.

- 신재생에너지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신재생에너지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생활을 통하여 문제의식을 갖고 탐구과제를 정하여 다양한 지적 경험의 폭을 넓히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결단력도 요구된다. 신재생에너지 자원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 물리 등의 이공계 기초 과목을 잘하면 유리하다. 실험과 같은 실습과목이 많으므로 차분하고 꼼꼼하게 실험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는 인내력이 요구된다. 요즘은 학교마다 에너지 관련 동아리가 활성화돼 있기 때문에 생활속에서 마주하게 되는 에너지원을 연구 과제로 설정해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되 일정한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한다."

전주비전대학교 신재생에너지과
전주비전대학교 신재생에너지과

- 신재생에너지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현재 우리가 소비하는 에너지의 90%는 화석 연료이며, 전문가들은 석유는 약 40년, 석탄은 230년, 천연가스는 60년 뒤면 고갈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고, 친환경적인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 수소 에너지, 연료 전지, 석탄 가스화 액화 기술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재생에너지의 매력은 개발하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이다. 무엇보다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에너지 수요가 급증할 것이고 국가마다 관련 분야의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의 이익이 크지 않더라도 미래가치를 고려하면 잠재적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 신재생에너지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재생에너지(태양력, 풍력, 해양력, 바이오, 지열, 소수력, 폐기열), 신에너지(연료전지, 수소에너지, 석탄액화 및 가스화)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학습하며, 신재생에너지원 각각의 전력발생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발생된 전력을 이용해 전기전자기기를 구동하기에 적합한 전력으로 변환시키기 위한 전력변환기술의 원리를 학습하고, 제작 실습을 통해 전력변환회로의 설계, 제어 및 제작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PCB Artwork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PCB 설계기술, 마이컴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제어기 설계기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원으로부터 발생한 전력을 이용해 전기전자기기를 동작시키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가 모두 가능한 실무형 신재생에너지 제어 전문기술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신재생에너지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태양광)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태양광)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전자회로설계(산업)기사, 승강기(산업)기사, 중등학교 실기교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신재생에너지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지자체(각 지자체 신재생에너지 담당 공무원, 새만금 풍력단지 운용·유지 담당 공무원, 부안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 운용·유지 담당공무원, 전기·전자 기술직 공무원), 공공기관(한국전력, 한전기공,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기술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요대기업(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GS칼텍스, GS퓨어셀, SK, 대성산업, 삼천리, POSCO, 효성, 두산중공업, 삼성SDI, 삼성전기, LG화학, LG전자 등), 기타업체(마이컴응용, PCB설계,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자동제어, 전력전자, 반도체, 전기전자 장비운용, 전기전자부품 관련 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신재생에너지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신재생에너지과는 전주비전대학교, 영남외국어대학교에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 영진전문대학교에 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 전남도립대학교에 신재생에너지전기과, 경남정보대학교에 신재생전기계열, 군장대학교에 신재생에너지화공계열이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