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체육 병폐도 원인…학교체육 정상화, 생활체육 확대 보완 필요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심석희 쇼트트랙선수의 성폭행 피해 폭로로 체육계 미투가 확산되고 있다. 교육계에서도 진상 규명과 엄중 처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이하 교총)는 14일 "빙상, 유도 등 체육계 선수들의 성폭행 피해 폭로가 잇따라 제기되면서 사회적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피해 시점이 학생 신분의 미성년자 당시부터 이어졌다고 밝혀 비단 체육계뿐만 아니라 교육계에도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고 밝혔다.

교총은 "어떤 분야이든 성범죄가 일어나면 안 된다. 모범이 돼야 할 교육계가 비록 학교 운동부 지도자이지만 연루됐다는 점에서 안타깝고 책임을 통감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진상과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결과에 따라 엄중한 처벌과 성폭력 근절을 위한 후속 대책이 마련돼야 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교총은 "이번 사태의 이면에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의 문제가 깔려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간 엘리트 체육 시스템은 우리나라가 스포츠 강국에 올라서는 데 긍정적 역할을 해왔다"면서 "하지만 이 과정에서 어린 특기생 선수들의 성적과 지도자의 성공이 밀접하게 얽혀 강압적 행동을 수반하고, 부당한 요구에 저항하지 못하는 부작용을 초래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고 밝혔다.

이어 교총은 "따라서 스포츠 본래의 가치를 훼손하는 엘리트 체육의 비정상적 지도 관행이 있다면 이를 전면 재고, 개선하는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며 "학교체육, 생활체육 등 체육 인프라 확대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본다. 특히 ‘학교 체육교육의 정상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교총은 "학교 체육 진흥을 통해 인프라를 넓히고 지역 사회의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통해 우수 인재를 육성하는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연계‧보완이 모색돼야 한다"면서 "성적지상주의에 매몰돼 기본적인 체육 윤리마저 무너뜨리는 상황은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 학교 체육교육의 정상화와 국가 체육 진흥을 위해 교육계, 체육계, 범정부, 국회가 머리를 맞대고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종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