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앞 천막농성 예고

강사공대위가 청와대 앞 분수에서 시간강사 대량해고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강사공대위가 청와대 앞 분수에서 시간강사 대량해고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수·학생 단체가 강사법을 온전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시간강사 대량해고 시도에 반발하며 교육부 앞에서 천막 농성을 하겠다고 밝혔다.

강사제도개선과 대학연구교육 공공성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강사공대위)는 15일 청와대 앞 분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간강사 대량해고에 맞서 교육부 앞에서 천막 농성을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또한, 상지대와 평택대가 강사고용을 유지하겠다고 선언했다고 밝혔다. 

강사공대위는 “대학 구성원들의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채 대다수 대학에서 시간 강사 대량해고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에 절박한 마음으로 강사는 물론, 대학을 살리기 위해 천막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등록금 동결로 재정이 어렵다 하더라도, 대학의 전체수입 가운데 강사료 비율은 대개 1∼3% 가량”이라며 “교육부가 강사법으로 추가 소요되는 강사 인건비의 70%인 288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사립대가 전체 예산에서 0.01%도 되지 않는 단지 10~20억원을 절약하기 위해 강사 대량해고를 감행한다는 것은 엄살”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 올바른 대책을 적시에 행할 것을 촉구했다. 강사공대위는 “문제는 정부가 제대로 된 대책을 제 때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강사법의 정상적 시행을 방해하는 대학들에게 그 도덕적·교육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사공대위는 16일 교육부 앞 천막노숙농성을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