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데이터-AI 경제 활성화 계획’ 발표
AI 전문인력 1만명 육성, 빅데이터센터 100곳 설립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16일 데이터와 AI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은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16일 데이터와 AI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은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대학과 연구소·기업이 한곳에 모여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연구·개발하고 인력양성, 창업 등을 종합 지원할 수 있는 인공지능 융합 클러스터가 조성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16일 데이터와 AI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은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향후 5년 동안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혁신생태계 조성과 데이터·인공지능 간 융합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데이터 시장을 2023년 30조원 규모로 끌어올리고 AI 유니콘 기업 10곳과 전문인력 1만명을 길러낸다는 목표다.

데이터와 AI 기술 간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관련 연구개발과 창업 등을 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융합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사업비는 총 1조원 정도로 예상된다. 2029년 구축을 위해 우선 2020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우리나라가 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