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영 총장은 학사구조 개편과 발전기금 모금, 대학 구성원의 합심을 통한 자력발전으로 취임 1년 여 만에 대학의 정상화를 이뤄냈다. 뒤로 보이는 '충북도립대학'이라는 교명은 '충북도립대학교'로 바꿨다. (사진=한명섭 기자)
공병영 총장은 학사구조 개편과 발전기금 모금, 대학 구성원의 합심을 통한 자력발전으로 취임 1년 여 만에 대학의 정상화를 이뤄냈다. 뒤로 보이는 '충북도립대학'이라는 교명은 '충북도립대학교'로 바꿨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공병영 충북도립대학교 총장은 1년여 전 학교의 상황을 ‘죽음의 늪에 빠져있었다’고 회고했다. 당시 이뤄졌던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공병영 충북도립대학교 총장은 대학을 다시 일으키겠다고 공언했다. 이후 그는 이 늪을 탈출할 방법은 ‘환골탈태’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대대적인 학사구조개편과 대외적 홍보 강화, 주요 지표 관리 등에 나섰다.

1년여가 지난 지금, 충북도립대학교는 자율개선대학에 진입했고 2019학년도 수시에서도 도내 전문대학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지역의 인정을 받았다. 공병영 총장은 이러한 성과를 달성하기까지 세 가지 전략이 주효했다고 말한다.

- 충북도립대학교는 구조개혁평가의 결과를 극복하고 또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어떻게 가능했나.
“취임 직후 분위기는 생각보다 훨씬 암담했다. 시설도 열악할뿐더러 재정여건도 좋지 않았다. 대학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도 멀어진 상태였고, 지역과의 괴리가 심화돼 있었다. 내부 구성원 간의 불협화음도 있었다. 일부 교수는 학과 개편과 교수 승진 등의 현안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하는 등, 당시 우리 대학은 ‘죽음의 늪’과 같은 악순환에 빠져 있었다.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투자가 부족하니 평가지표도 하락했고 결국 대학 재정지원사업에서도 탈락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다시 교육의 질 하락으로 이어졌다. 여기서 탈출하는 방법은 ‘환골탈태’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압축 성장을 통해 대학정상화를 꾀했다. 당시 우리 대학의 기본 지표는 대부분 하위권이었고, 실적이 부족했기에 단위기간의 향상 노력이 필요했다. ‘두 달 안에 변화를 보여줘야 약한 실적을 보완할 수 있다, 두 달간 평가위원들에게 우리 대학의 모든 것을 다 보여주자’는 생각이었다. 그래서 대대적으로 학사구조를 개편했고, ‘명품인재이어달리기’를 통해 발전기금을 유치했다. 전 교수가 교육‧연구‧학생지도비를 기탁했다. 대학을 살리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이어서 총학생회와 직원들도 기탁에 나섰다. 그러다보니 지역에서도 대학 정상화에 많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셨다.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김재종 옥천군수, 도의원, 군의원 분들은 물론 옥천지역 주민들 한 분 한 분이 나서주셨다. 실제로 ‘옥천군 금구 4리 경로당’의 어르신들과 지역의 자영업자님들께서 발전기금을 기탁하시는 등 충북도립대학교에 큰 힘이 돼 주셨다. 출범 일주일 만에 모금액이 1억원을 돌파했다. 최근 3년간의 기탁액이 3500만원 수준에 머물렀던 것을 감안하면 가히 놀라운 성과였다. 2018년 10월에는 기탁 건수가 28건으로 모금액도 2억원을 넘었다. 이렇게 모인 발전기금은 주로 글로벌 인재 양성과 공무원 준비반 운영 등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충북도립대학교는 지속적으로 모금활동을 벌여 재도약을 위한 의지와 기운을 모으려 한다.”

- 대대적인 학사구조 개편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반발은 없었나.
“일주일 간 학과를 50% 정도 개편했다. 사실 이 같은 대규모 개편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당시에는 대학 내부적으로 내게 전권을 위임했던 상태라 일단은 구성원들이 수용을 해줬다. 또한 교원들과의 끝장토론과 교원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를 도출하며 진통을 수습해나갔다. 학과 개편으로 인한 신입생 등록률 제고와 중장기발전계획 및 특성화계획, 충북도 전략육성사업과의 연계 등의 효과를 구성원들과 공유했다. 이때 4차 산업혁명과 특성화에 맞는 과를 신설했는데 결과적으로 이 과들이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개편 전에는 미달 사태가 일었던 과들도 경쟁률이 높아졌다. 조리제빵과와 소방행정과가 그것이다. 수시 1차에서 각각 10.8 대 1, 8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특히 소방행정과는 수시 2차에서 48.7 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우리 대학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우리 대학의 2019학년도 수시모집 결과, 도내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거뒀다. 전년 대비 약 2배 상승한 수치다. 고등학교에서도 우리 대학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음을 느낀다. 전에는 학급에도 못 들어가게 했는데 이제는 학교 홍보에 협조해주신다. 대학구조개혁평가 D등급에서 3년 만에 자율개선대학으로 전환된 것과 학과구조 개편, 그리고 기숙사 신축 등이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저렴한 등록금과 각종 장학금 혜택, 공무원 특채 운영 등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앞으로도 신입생 등록률 100%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보고서를 준비하기도 쉽지 않았을 텐데. 평가에 앞서 사무적인 준비는 어떻게 했나.
“우리 대학이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은 구성원들이 합심해 우리 손으로 변화를 이뤄냈다는 ‘토종전략’ 덕분이기도 하다. 사실 처음에는 보고서 작성을 외부에 위탁해야 하나 고민도 했다. 그럼 우리끼리 해보자, 마음먹고 평가추진총괄단장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준비했다. 교직원들이 힘을 합쳤다. 보고서 백업데이터 작업은 대학 행정직원들이 맡아줬다. 특히 말단 직원들이 밤 새워가면서 일을 하며 가장 많이 고생했다. 그 직원들이 밤 안 새워줬더라면, 백업 데이터를 안 만들어줬다면 보고서 작성을 못 했을 것이다. 또한 앞서 말한 교원과의 끝장토론, 교원 워크숍뿐 아니라 매주 학과장 회의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단체 채팅방으로도 수시로 소통했다. 그런 기운이 모인 것은 이 학교가 생긴 이후 처음이자 마지막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분위기가 전과는 달랐다. 보고서를 우여곡절 끝에 만들고 나서, 어떤 것도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우리 손으로 그 정도 수준의 보고서를 만들었다는 게 너무 보람됐다. 자율개선대학선정은 외부의 힘이 아닌, ‘대학을 살리자’는 구성원들의 합심과 노력으로 이뤄낸 값진 결과다.”

- 옥천군과 상생협의체를 만들어 함께 현안을 해결하고자 하고 있는데.
“공립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 상생발전은 대학의 존립가치와 직결된다. 상생협의체는 동반성장을 위한 협의기구의 역할은 물론, 소통창구 기능을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과 학교 간의 동반성장을 위해 합리적 정책결정단계를 거쳐 지역에 도움이 되는 방안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그간 상생협의체를 통해 기숙사 신축, 공무원 특채 확대, 글로벌 취업연계 등 현안을 해결할 수 있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옥천군, 충북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지역밀착형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옥천역과 우리 대학 사이 도보로 10분 남짓한 거리가 있는데, 그곳에 전주한옥마을과 같이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대학로를 조성하려고 한다. 현재 관련학과 및 지역전문가의 의견 등을 토대로 스토리를 입힌 도시재생사업 등을 구상 중이다. 도시재생사업은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공약사업으로, 학과에서 개발한 특화상품을 가칭 스토리텔링을 도입한 ‘대학로’에 적용하게 된다면 젊은 학생들로 인해 도심에 활기가 돌 것이다. 외부인들의 유입효과도 기대된다. 또 대학 인근에는 다양한 옥천군 소유의 공공시설물이 있는데 이를 학생들에게 취‧창업 공간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군과 협의할 예정이다.”

- 앞으로 3년의 임기가 남았다. 그 사이에 2020년 학령인구 급감을 대비해야 하고 또 대학의 비전인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틀도 마련해야 한다. 앞으로 어떻게 학교를 이끌고자 하는가.
“우리 대학은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서 인재양성과 교육복지를 위한 기반을 빠르게 구축해나가고 있다. 대학경쟁력 강화와 재원 다변화를 위한 여러 시도를 해나가고 있다. 혁신의 노력을 이어가면서, 지역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 대학’ 건설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선도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대학구성원과 합심해 대학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 그리고 지역의 명문대학을 넘어 대한민국의 공영형 전문대학의 모델로 정체성과 방향을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공병영 총장과 최용섭 본지 발행인(우)이 충북도립대학교의 향후 발전계획에 대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뒤로는 충북도립대학교에 발전기금을 기탁한 개인 및 단체의 이름이 보인다.
공병영 총장과 최용섭 본지 발행인(오른쪽)이 충북도립대학교의 향후 발전계획에 대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뒤로는 충북도립대학교에 발전기금을 기탁한 개인 및 단체의 이름이 보인다.

■ 공병영 총장은…
동아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0년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대통령비서실 행정관과 교육부 평가지원과장, 장관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충남대 사무국장과 서울대 시설관리국장·사무국장,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장 등을 거쳐 2017년 11월 30일 충북도립대학교 제6대 총장에 취임했다.

<대담 = 최용섭 발행인 / 사진 = 한명섭 부국장 겸 사진부장 / 정리 = 허지은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