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열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9년 정기총회에서 전국 136개 전문대학 총장단이  ‘우수 고등직업교육 실천을 위한 결의’를 선서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25일 열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9년 정기총회에서 전국 136개 전문대학 총장단이 ‘우수 고등직업교육 실천을 위한 결의’를 선서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전문대학 총장 일동은 우리에게 부여된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무성을 다해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천명한다. 이에 우리는 고등직업교육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실천사항을 결의하고자 한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25일 서울 양재 더케이(The-K)호텔에서 개최한 2019년도 정기총회에서 전국 136개 전문대학 총장단은 ‘우수 고등직업교육 실천을 위한 결의’를 발표했다.

고등교육 단계 직업교육중심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성과 대학 운영의 공정성, 투명성을 확립하기 위해 전국 총장단이 뜻을 모은 것이다. 총장단은 전문대학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실천사항을 결의했다.

이기우 전문대교협 회장은 “전문대학에 부여된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무성을 다해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고등직업교육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총장단은 모두 네 가지의 실천사항을 결의했다. 우선 대학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해 법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운영, 교육신뢰 구축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대학경영을 함에 있어 윤리적 가치관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을 약속한 것이다.

또한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의 역할과 기능 혁신을 통해 청년실업 극복에 이바지 할 것을 결의했으며, 고등직업교육 현장에서부터 직업윤리, 가치관 및 소명의식 교육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직업인 양성에 동참할 것도 다짐했다. 지역사회와 전문대학, 기업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상생을 도모하고 동반성장 문화를 실천하겠다는 점에도 뜻을 모았다.

이날 총장단이 결의한 ‘우수 고등직업교육 실천을 위한 결의’는 다음달 중으로 교육부와 국회 등 정부부처를 비롯해 유관기관 등에 전달된다.

다음은 결의안 전문.

“우수 고등직업교육 실천을 위한 우리의 결의”

 

전문대학 총장 일동은 우리에게 부여된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무성을 다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천명한다.

이에 우리는 고등직업교육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대학경영을 함에 있어 윤리적 가치관을 더욱 공고히 하고, 모든 구성원이 법과 절차에 따라 참여하는 등 대학을 투명하게 운영하여 교육신뢰를 구축하는데 앞장설 것을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평생 직업교육기관으로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여 청년은 물론 성인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도록 하여 실업난 극복에 이바지 할 것을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학생들에게 직업의 윤리와 가치관, 그리고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도록 교육하여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에 이바지 할 것을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지역사회, 전문대학, 기업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상생을 도모하는 동반성장 문화를 실천할 것을 결의한다.

 

2019. 1. 25.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 총장 일동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