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 “2030년이면 대학의 절반이 사라진다.”
교육부 “3년 후 사립대학 38개 대학이 문을 닫는다.”

1088년 볼로냐대학으로 시작된 학문의 공동체 ‘대학’이 인공지능,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생존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한국에선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가 대학소멸 과정의 눈덩이 효과를 견인할 것이다. 2019년은 대학 생존을 담보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리더십을 부여하기 위한 실천적 대안이 필요할 때다. 대학이 미래사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은 담론이 아니다. 생존을 위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돼야 한다.

한국대학신문은 이러한 대학 생존의 희망을 현장에서 찾기로 했다. 교육적 난제의 해답은 결국 현장에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는 우리 시대 교육혁신 리더들을 만나보자. 그들의 고민과 실천의 마이크로 탐험을 통해 인공지능과 디지털기술 혁신시대에 ‘대학경쟁력’의 의미를 정의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탐색을 통해 한국대학신문은 대학경쟁력강화를 위한 대학 내·외부의 자원을 연결·공유·협업하는 네트워크와 플랫폼 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대학경영의 새로운 가치사슬을 만들어가기 위한 전 대학적 고민을 함께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①교육혁신과 에듀테크
②대학혁신 4.0
③고등직업교육 4.0
④전문가 좌담회

노규성 회장
노규성 회장

애리조나주립대에서는 모든 학생이 창업 과정을 수강한다. 학교는 창업경진대회 등을 통해 최대 2만 달러에 달하는 상금을 수여한다. 무료로 공간을 제공하며 창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접근성을 강화하니 프로젝트로 시작했던 일들이 실제 창업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3년 만에 대학을 졸업할 수도 있다. 무크 플랫폼을 활용해 주요 교양 과목을 고등학교 때 미리 수강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등록금과 시간 소요를 줄일 수 있어 학생들의 호응이 높다. AI 기반 학습 프로그램으로 개개인의 역량, 학습 스타일에 맞춘 어댑티드 러닝을 제공하는 것도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때 주 정부 지원금에 의존하던 대학이 위기 10년 만에 세계적인 혁신 대학으로 변모했다. 이는 우리 대학에 큰 시사점을 준다.

한국 대학은 역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산업 수요와 교육의 괴리로 인한 ‘일자리 미스매치’가 해소되지 않는 가운데,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정원 미달 사태는 지방 대학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 2017년에는 4년제 일반대학 204개교 중 80%가량이 신입생을 채우지 못했다. 입학정원 미달과 등록금 동결 등으로 재정자립도가 낮아지고 있으며, 이는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져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출생아 수가 전년 대비 10% 이상 급감한 2001년과 2002년생들이 입학하는 내년이 최대 고비다.

더군다나 4차 산업혁명으로 인재상이 변하고 새로운 교육 형태가 속속 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응이 미흡해 우려를 더한다. 미국의 ‘미네르바대’, 중국의 ‘칭화대’ 등 주요 대학은 빠르게 혁신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대학은 20세기의 전통적인 교육콘텐츠, 교육장소, 교육방식을 쉽사리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학의 위기는 필연적으로 개인, 지역 사회, 기업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사회 변혁기에는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당장의 대학 생존도 중요하지만, 대전환기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우리 대학의 혁신 방향에 대해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은 고객 맞춤형 교육서비스, 즉 기업과 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애리조나주립대의 성공 비결도 결국 대학과 기업의 긴밀한 연계협력, 철저한 학생 중심의 교육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다. 연구 중심 대학이 아닌 일반 대학의 경우, 실무 인재 양성을 위한 실습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학생 취업도 어렵지만, 취업 후에도 기업이 많은 돈을 들여 재교육을 해야 하는 지금의 교육 방식은 혁신돼야 한다. 대학 교육은 현재와 미래의 직업과 철저히 연계돼야 한다. 그러자면 대학 교육과정에 기업체 현장 실습을 포함하는 기업 연계를 강화한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유럽 4개국은 국가 교육정책으로 모든 대학이 고용 연계형 교육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몇 년 전부터 주문식 교육과정, IPP제도 등 대학과 기업과의 연계가 강화되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이공계·제조업 위주의 기업 연계를 넘어 공학·인문학·사회학·예체능 등 분야 확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융·복합 모델 구축 등 다양한 기업연계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선도해야 한다. 대학은 서둘러 소위 4C(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ton skill, Collaboration) 역량을 갖춘 인재개발에 집중해야 한다. 코딩·창의 등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 디지털 역량, 글로벌 역량, 팔로어십·소통 등 사회적 역량 향상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키워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참여와 경험을 증대하는 방향으로 교육 방법이 혁신돼야 한다. 학생들은 참여를 통한 직접적 경험에 의해 학습할 때보다 비판적이며,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생각하는 인재로 성장한다. 교수주도에서 자기주도학습으로 전환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한국 대학의 약점으로 교수 위주 커리큘럼, 교수주도학습이 회자될 정도로 자기주도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해 직무 전문성, 디지털 리터러시, 소프트파워를 향상시키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 마이크로러닝, 플립트 러닝, 메이커 교육과 같은 새로운 학습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자기주도학습으로 전환해야 한다. 미국은 이미 1990년대부터 학생의 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창의와 협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혁신 교육을 하고 있다.

애리조나 FIRST LEGO League에 참가한 학생들
애리조나 FIRST LEGO League에 참가한 학생들

셋째, 대학이 지역 발전의 거점으로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해야 한다. 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해 스타트업과 중소벤처 성장 생태계의 중심 역할을 해야 한다. 대학을 창업 혁신 거점으로 활용하는 전략은 해외에서도 이미 시행되고 있다. 독일은 정부 주도의 대학 내 창업 분위기 확산을 통해 고급기술 기반의 창업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EXIST’라 불리는 사업으로 대학 및 연구소 내 창업보육센터를 설치하고 신생 창업기업 자금지원, 고급기술 기반 창업 유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핀란드 알토대는 인큐베이션 서비스를 통해 약 300개 기업이 창업했고, 이 가운데 87%가 10년 뒤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32%의 기업이 고성장기업으로 성장했다. ‘앵그리버드’를 개발한 로비오와 ‘클래시오브클랜’의 개발사 슈퍼셀 등이 여기서 나왔다. 유사하게 우리나라에도 창업선도대학이 있다. 2011년 제도 시행 후 7년간 5400여 명이 창업했으며, 일자리 1만5000여 개를 만들어냈다. 그뿐만 아니라, 대학은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역할을 해야 한다. 지역 산업에 특화된 4차산업혁명 인재를 양성해 지원할 뿐 아니라, 기업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R&D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우리 정부는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지속 가능한 포용적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은 자체적인 생존을 뛰어넘어 국가적 혁신 촉매제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 시대적 변화와 혁신에 관한 탄탄한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국가 사회 구성원들의 변화 두려움을 불식시키는데 앞장서야 한다. 아울러 현장 중심의 연구와 교육을 지향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혁신 플랫폼 역할을 해야 한다. 대학이 살고 국가 사회를 리딩하려면 무엇보다 대학 구성원 전체가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 대학이 일자리 창출, 인력 양성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포용적 혁신성장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