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SK·네이버 등 국내대기업도 대응투자
평가원 “대응투자 유치보단 ‘교육·연구 계획’이 중요 요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지난달 9일 강남 SW마에스트로에서 개최한 ‘인공지능(AI)대학원 지원사업 설명회’에는 20여개 대학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지난달 9일 강남 SW마에스트로에서 개최한 ‘인공지능(AI)대학원 지원사업 설명회’에는 20여개 대학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국내 최초로 추진되는 ‘인공지능(AI)대학원’ 설립 사업에 국내 12개 대학이 도전장을 냈다.

AI대학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관·산·학 협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핵심 기술 및 고도 학술 연구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석·박사급 인재를 창출하기 위해 대학 내 설립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8일 대학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 따르면 가천대, 경희대, 고려대, 단국대, 성균관대, 아주대,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 등 12개 대학이 AI대학원 설립 사업에 신청했다.

특히 12개 지원 대학 중 아주대, 단국대, 성균관대, 경희대, 가천대 등 5곳은 경기도에 있거나 캠퍼스를 보유한 대학이다. 경기도가 국내 지자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AI대학원 대응투자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도내 선정 대학에 총정부지원금의 10%인 19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센터에서 개발된 기술을 관련 산업에 보급하고 확산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아주대 관계자는 “다른 지자체와 다르게 경기도는 AI대학원 설립 대응투자에 나서 도내 대학들이 더 큰 관심을 갖고 지원했을 것”이라며 “융·복합 IT학문에 주력하고 있는 아주대는 최근 중장기발전계획에도 AI교육제도 마련 내용을 담고 있어 AI대학원 설치는 그 발판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자체 외에 국내 기업과 연구소의 대응투자도 독려하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 따르면 삼성, LG, SK, 네이버 등 인공지능에 관심을 둔 대기업들도 협력기관 형태로 들어와있다.

다만 기업이나 지자체의 대응투자가 사업 당락의 결정적 요건은 아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관계자는 “평가 요소에 기업이나 지자체의 펀딩 부문도 포함되는 건 맞지만 당락을 좌우할 정도의 요소는 아니다”라며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AI대학원 설립 시 커리큘럼과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연구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30일까지 접수된 사업계획서를 대상으로 사전검토와 서면·발표평가를 거친 뒤 2월 말 최종 대학 3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 평가는 △사전검토(신청자격, 의무사항 등) △서면평가(40%) 및 발표평가(60%) △선정확정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주요평가항목은 △대학원 운영계획(20) △사업수행 능력(20) △교육 및 연구계획(50) △기대효과(10)다.

선정된 대학은 내년 가을학기인 9월부터 학과를 운영해야 한다. 선정 대학에는 올해부터 10억원씩 지원하고, 내년부터는 연간 20억원씩 5년간 총 90억원이 투자된다.

이후 단계평가를 거쳐 성과를 인정받으면 지원기간이 5년 추가돼 AI 대학원으로 지정된 곳은 최장 10년간 국고 190억원을 확보할 수 있다. 대학은 민간부담금으로 정부출연금의 10%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2019학년도 일반대학원에 AI 학과를 설치해 2023년까지 총 860명의 인재를 기르겠다는 내용을 담은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집중양성 계획(2019~2023)’을 지난해 12월 발표했다.

평가원 관계자는 “그간 우리나라 AI 분야 대학 교육이 제도적으로 체계적이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며 “AI대학원 설립으로 AI전문 인력을 양성해 그들이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창업은 물론 기업,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또 다른 미래 생태계가 형성되는 데 선순환 체계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