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및 라이프스타일 관련… 인적서비스 분야 직업∙인성교육
산업체와 산학공동교육 활성화… 사회 맞춤형 현장실무능력 강화

경북전문대학교 CS글로컬 뷰티케어반 학습커뮤니티
경북전문대학교 CS글로컬 뷰티케어반 학습커뮤니티

2018년 8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결과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경북전문대학교는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의 선정을 토대로 보건의료 및 라이프스타일 관련 인적서비스 분야의 산학일체형 직업교육을 통해 핵심전문직업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경북전문대학교 LINC+ 사업은 `KBC NICE DREAM in LIFE'를 비전으로 NCS 기반 사회맞춤형학과 교육경쟁력 강화, 학생지원체계강화, 사회맞춤형학과 교육환경 첨단화, 사회맞춤형학과 산학협력 활성화, 글로벌 역량강화 등 5대 핵심발전전략을 기반으로 채용약정 산업체와 산학공동교육 활성화를 통한 핵심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5개 사회맞춤형 학과 4개 협약반으로 구성 = 총 5개의 사회맞춤형학과와 4개의 협약반으로 구성된 경북전문대학교 LINC+ 사회맞춤형학과의 신경계인지운동치료반은 물리치료과와 작업치료과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CS글로컬 뷰티케어반은 뷰티케어과, 고객만족형 원무행정반은 보건행정과, 첨단보안요원양성반은 경찰행정보안과에서 운영하고 있다.

4개의 협약반은 21개 채용약정 산업체와 공동으로 2017년 1차 연도 LINC+참여 학생 92명, 2018년 2차 연도 LINC+ 참여 학생 109명의 학생들을 선발했다. 선발된 학생들은 산업체 현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미러형 실습실과 산업체 현장에서 채용약정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 하에 실습교육, 멘토링, OJT, 현장실습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채용약정 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대학 고유의 인성교육과 조직이해 등의 교육을 이수해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춰가고 있다.

■ 국민행복형 신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 경북전문대학교 LINC+ 협약반으로 물리치료과와 작업치료과가 융합해 운영하는 신경계인지운동치료반은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신경계 전문치료사 양성이라는 중점 목표를 두고 융합학과 공동 교육을 통한 재활전문가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신경계인지운동치료반은 청담병원 외 8개 채용약정 산업체와 협약을 맺고 있으며, 산업체 수요 증대에 따라 3개 산업체와 신규 협약 체결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학생선발, 교육과정 개발 및 정규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정규 교육과정으로는 산학연계 프로그램, 현장견학, 산업체 멘토링, 학습커뮤니티, OJT 직무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신경계 질환 환자의 인지 및 지각치료 실무능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첨단보안요원양성반 현장견학 사진
첨단보안요원양성반 현장견학 사진

CS글로컬 뷰티케어반은 학과 인재상(인성과 창의성) 및 산업체 인재상(기술과 고객에 대한 휴머니즘)에 부합하는 행복스타일리스트를 양성한다는 운영 목표를 두고 있다. ㈜이아이디와 채용약정 협약을 맺고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Style Work 등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해 행복스타일리스트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CS글로컬 뷰티케어반에서도 현장견학, 산업체 멘토링뿐만 아니라 Smark work, Style work 1, 2 산업체 전문가 강의를 협약체와 공동운영해 산학협력 내실화 및 유대관계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미러형 메이크업 실습실 및 미러형 목업실(헤어)을 구축함으로써 채용약정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교육 환경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만족형 원무행정반은 의료서비스 마인드 향상을 통한 지역의 중소 병원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단양군립노인요양병원 외 7개 병원과 협약을 맺고 의료기관평가인증관리, 건강검진관리, 환자관리, 의료서비스관리 등의 실무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만족형 원무행정반에서는 산업체 멘토링, 현장견학, 전공 직무학습 커뮤니티,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특히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운영으로 병원코디네이터,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사 등 관련 자격증 취득률에 있어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LINC+ 도비 보조사업을 통해 고객만족형 원무행정반 학생들이 채용약정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교육을 위한 현장미러(mirror)형 환경을 구축했다. 마지막으로 첨단보안요원양성반은 ㈜ ADT캡스, KT 텔레캅㈜, ㈜휴먼티에스에스 등 국내 보안 기업들과 채용약정 협약을 맺고, 첨단 보안장비에 대한 실무교육과 더불어 국내 전문대학 최초로 출동보안차량을 활용한 산업체 맞춤형 수업운영으로 첨단보안 실무능력 및 취업경쟁력을 강화해 가고 있다. 첨단보안요원양성반에서는 검색장비운용관리, 응급구조대처실무, 관제출동대응실무, 출동보안차량운용관리 등의 정규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보안 자격증, 보안직무 학습커뮤니티, 보안기관 및 산업체 견학 등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통해 NCS기반 및 능력중심에 적합한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채용약정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형 첨단보안관제시설 및 보안시스템을 설치해 LINC+ 사회맞춤형 현장실무능력을 강화하는 데에 활용하고 있다.

■ LINC+ 대외성과 및 자체성과포럼 개최 = 2018년 9월 수성대학교에서 개최된 LINC+ 팀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신경계인지운동치료반 장려상 수상 및 사회맞춤형 프로그램 수기 공모전에서 CS글로컬 뷰티케어반 학생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또한, 지난 2018년 12월 LINC+사업 성과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 자체성과포럼 행사를 진행한 경북전문대학교는 사회맞춤형 학과 학생 및 교수, 채용약정 산업체 관계자, LINC+사업단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2차 연도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대학과 산업체 간 상호협력을 강화해 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자체성과포럼에서는 협약반별 성과, 재학생 참가 학생들의 소감, 산업체 관계자의 참여 사례 등의 발표뿐만 아니라 채용약정 산업체에 대한 취업증서 수여의 시간을 통해 향후 지속적으로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발전시키는데 뜻을 모았다.

경북전문대학교는 2차 연도의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LINC+ 사회맞춤형학과 협약반의 산학공동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채용약정 산업체로 취업 및 지속적인 경력개발에 힘쓰며, 장기적인 발전과 성과를 위해 채용약정 산업체 확대 및 참여학생 증대를 통해 산학일체형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갈 것이다.

[우리 대학은] 최재혁 총장 “산업체와 재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직업교육체제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

경북전문대학교는 1972년 개교 이래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목표로 한 길을 걸어왔으며, 그동안의 교육성과를 인정받아 2012년부터 현재까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Class College)으로 계속 선정됐다.

특히, 지속적인 고등직업교육 품질의 제고와 창의적인 경영체제를 앞세워 LINC+사업 선정(2017~) 외에도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2018), 교육부 SCK사업 연차평가 최우수 등급(S등급) 선정(2018), 국토교통부 항공종사자(항공정비사과정) 전문교육기관(2016~),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2014~),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Uni-Tech)사업(2015~), 육군 부사관 학군단 시범운영대학(2014~) 선정 등 다양한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나눔과 배려에 대한 실천으로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2013, 2015)과 교육기부 우수기관인증대학(2014, 2017)에 선정됐으며, 이 모든 성과는 직업교육기관으로서 산학협력 중심의 실무교육과 더불어 인성교육과 지역사회 연계에 전력을 기울인 경북전문대학교 전체 구성원의 열정의 결실이자, 경북전문대학교의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 중 지역생활융복합(CLC) 센터, CS 인성교육, 호국인증제의 경우 타 대학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또한, 경북전문대학교에서는 산업체와 학습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특성화 전략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창의·융합교육, K-Drone센터 운영·3D프린팅 교육 등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고등직업교육에도 산업체와 공동으로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고, 더불어 산업체로부터 요구받은 직무 분야와 교육 과정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고, 교육 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등 산업체와 재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산학일체형 직업교육체제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북전문대학교는 앞으로도 현재의 교육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4차 산업혁명 대비 지속적인 고등직업교육의 품질제고와 산학일체형 교육체계를 통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의 기반을 구축해 잘 가르치는 대학의 명성과 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