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김학도 차관, 임서정 차관, 홍남기 부총리, 박백범 차관이 15일 인덕대학교를 방문해 일자리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왼쪽부터)김학도 차관, 임서정 차관, 홍남기 부총리, 박백범 차관이 15일 인덕대학교를 방문해 일자리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박백범 교육부 차관,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15일 서울 인덕대학교를 찾아 80여 명의 청년들과 일자리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홍 부총리 및 차관단의 대학 현장 방문은 청년들의 취·창업을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정책 지원 방향을 알리기 위해 이뤄졌다. 여러 대학 중 특히 인덕대학교를 찾은 데 대해 홍 부총리는 “인덕대학교가 취업률이 높고 창업선도대학에 지정돼 창업 활동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현장도 보고, 취·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과 만나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방문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홍 부총리와 차관단은 먼저 인덕대학교의 창업지원 시설과 대학일자리센터 등 주요 취·창업 관련 시설을 돌아보며 현장의 상황을 파악했다. 이어 인덕대학교 학생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병렬 기획재정부 경제구조개혁국장이 정부의 취·창업 지원 정책을 안내하고, 학생들의 질문에 홍 부총리와 차관단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질의응답 순서에서는 현장실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석현씨(정보통신공학과)는 “현장실습을 해야 하는 학과에 다니고 있는데, 실습을 할 곳을 찾기가 어렵다.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기업에 대한 혜택이 부족하다고 들었는데 이에 대한 방안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박백범 차관은 “실습을 할 만한 우수한 기업, 안전하면서도 배울만한 기업들이 현장실습생을 받는 데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도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교육부도 고용노동부에 함께 해달라고 부탁하고 있다”고 답했다.

임서정 차관은 “과거 인턴 형태로 실습에 참여하는 실습생에 대해 인턴비의 일부를 지원했는데, 인턴기간 후 채용으로 연계되지 않고 그만두는 경우가 늘어 현재는 지원을 줄이고 있다”고 정책 추진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또한 일학습병행제와 직업능력개발정보망(HRD-Net) 등 직업훈련 정책을 안내했다.

윤여송 인덕대학교 총장도 현장실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더했다. 윤 총장은 “전문대학 현장실습에 대한 지원은 거의 없다. 고용부에서 현장실습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폴리텍에 비해 전문대학에는 정보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면서 “교육부와 연계된 현장실습 현장실습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뤄져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박 차관은 “대학에 사업비가 총액으로 교부되는 혁신지원사업이나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사업)’을 통해 산학협력도 하고 현장실습도 지원하면 좋겠다”고 답하고 “대학에서 진로체험학점제를 운영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LINC+ 사업과 이를 연계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정부의 취·창업 지원책이 미진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박찬형씨(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는 “정부에서 다양한 청년 취·창업 지원책을 발표하고 있고 청년고용 또한 개선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를 피부로 느끼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일자리를 많이 만들지 못해 송구하다”면서 “(일자리 창출의) 가장 좋은 해법은 민간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공공부문에서 일자리를 많이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올해부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도’를 실시해 청년들이 구직활동을 할 때 자금을 지원한다”고 정부의 지원 정책을 설명했다.

인덕대학교 학생상담센터를 둘러보고 있는 홍남기 부총리.(사진=한명섭 기자)
인덕대학교 학생상담센터를 둘러보고 있는 홍남기 부총리.(사진=한명섭 기자)

또한 이날 홍 부총리는 창업에 대한 청년들의 적극적인 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상력과 아이디어만 있어도 창업할 수 있는 길이 많다. 정부가 도와준다”며 “창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취업도 중요하고 또 해야 하지만, 창업 전쟁터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다. 창업은 실패하더라도 (경험이) 다음 성공을 위한 씨앗이 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하은서(실내건축과)씨가 “우리 대학은 전국 전문대 중 유일한 창업선도대학이다. 전문대만의 창업지원 방향이 있느냐”고 묻자 김학도 차관은 “전문대를 타깃으로 한 별도 프로그램은 없지만 재학 중 창업 지원, 졸업 직후 창업을 할 수 있는 예비창업자 지원, 창업과정 중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면서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예비창업자패키지, 청년 창업사관학교와 같은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이날 참가자들은 △기업 경력직 선호 문제 △취업의 질 개선 △저임금 근로자 처우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