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맞춤형학과 11개 협약반과 지역 내 유력 산업체 107개 구성
방학기간 중 학생과 협약산업체 임직원 참여하는 집중학기제로
지역의 중소·중견기업과 상생하는 산학일체형 대학 구축 앞장

캡스톤디자인 엑스포
캡스톤디자인 엑스포

전북과학대학교(총장 황인창)는 ‘집중학기제를 활용한 사회맞춤형 전문인력양성’이라는 사업명으로 지역의 중소·중견기업과 상생하는 산학일체형 대학구축을 목표로 사회맞춤형학과 11개 협약반에 CJ헬로비전 전북방송, ㈜대명레저산업, ㈜하림, 이가자 헤어비스 등 지역 내 유력 산업체 107개로 구성 운영했다.

집중학기제는 집중적으로 수업 운영이 필요한 과목, 산업체 현장에서 집중적으로 교육이 필요한 과목, 기타 개별 직무 과목 등을 참여학생과 협약산업체 임직원이 방학기간 중 1~2주 간격으로 모듈식 프로젝트를 운영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협약 산업체와 학과 간의 직무 미스매치를 해소해 취업 현장에 바로 적용함으로써 직무능력 성취도 향상의 효과가 있다.

■ 산업체 인사 참여비율 173% = 전북과학대학교 LINC+ 집중학기제는 9개 협약반에서 12개 교과목을 개설해 2018학년도 하계방학과 동계방학 중에 실시했으며, 산업체 인사 참여비율이 전임교원 참여비율 대비 173%로 집중학기제는 산업체 인사 위주 실무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 2년 연속 ‘1위’ 달성 = 대학정보공시의 창업보육네트워크시스템 자료 기준의 2018년 매일경제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 2018 평가결과’ 1위로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RC 교육과정의 수요자 맞춤형 운영으로 협약반 재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인성을 함양시키며 사회봉사활동으로 협약반에서 전공과 연계해 지역사회 재능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봉사센터에서 전라북도 및 정읍시 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해 각 봉사기관과 공동으로 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해 활동도 하고 있다. 또한 협약기관 자격증 요구도 조사를 통해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취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협약반에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필수적으로 편성해 운영하도록 하고 창업을 독려하고 성과확산을 위한 노력으로 더블트라이앵글(학생-산업체임직원-교수) + (현장실습-취업-재직자 교육) 박람회를 실시했으며 박람회를 통해 학생 아이디어 사업 반영을 통한 학생참여 제고, 공동교재 개발 표지 활용, 캐치프레이즈 활용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추진과제 = 체계 설계, 운영, 확산 및 정착의 단계별 대학, 참여기업 및 지자체의 역할과 과제를 세분화하고 수행 시 과제를 점검해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방학 기간 중 실시하는 집중학기 이외에 정규학기를 블록으로 구분해 정규학기 중 집중학기를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회맞춤형 학과가 교육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대학차원에서 일관성 있는 성과관리와 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 대학은] 황인창 총장 “대학은 취업지원 기업은 교육지원”

전북과학대학교는 ‘집중학기제를 활용한 사회맞춤형 전문인력양성’이라는 사업명으로 지역의 중소∙중견기업과 상생하는 산학일체형 대학 구축을 목표로 해 사회맞춤형학과 11개 반에 산업체 107개로 구성돼 운영하고 있다.

이번 LINC+사업 운영은 전북과학대학교가 전북 지역 산업과 연계한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대학은 취업지원, 기업은 교육지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전북과학대학교는 지속가능한 산업체참여 계획을 수립해 1차로 참여기업을 선정 운영하고, 예비참여기업을 발굴·관리해 순환적이고 지속가능한 취업약정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산학코디네이터를 운영해(유망성장기업과 대학교육을 연계하는 전담교원운영) 사업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우리 대학은 전문대학 최초로 거주형 기숙사제도인 레지던스 칼리지 프로그램을 2012년부터 운영해 학생들의 다양한 소양과 인성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넓은 세계를 향해 힘차게 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앞으로도 전북과학대학교는 사회맞춤형 육성사업을 성실하게 운영해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경제선진국 도약에 필요한 사회맞춤형 인력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으로 거듭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