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순천제일대학교] 실무능력에 인성까지 겸비한 차세대 리더 양성
[LINC+/순천제일대학교] 실무능력에 인성까지 겸비한 차세대 리더 양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ybrid 교육과정’ 도입… 지역사회가 원하는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현장 미러형 실습장비 구비… 철강·석유화학 분야 신산학협력체계 확립
시대변화에 탄력 대응 ‘청년일자리 해결하는 사업단’으로 역할 충실

순천제일대학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철강 산업 및 석유화학단지가 위치하고 있는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이 있는 전남 동부권의 공업계 중심의 전문대학으로 교육부가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최종 결과에서 최상위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전라남도, 고용노동부여수지청,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지사와 NCS 기반 현장기술 인력양성 체계구축 협약 및 현장실습·재직자 교육 등을 위한 산학협력가족회사 324개 협약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순천제일대학교는 사회수요맞춤형 교육에 수월성이 있는 1년 2학기, 1년 5학기(Term제)를 병용하는 Hybrid 교육과정으로 2013~2018년까지 교육부, 학사제도개선 우수전문대학으로 지정받은 바 있으며, Hybrid 교육과정으로 중소기업기술사관, 중소기업계약학과, 전라남도취업패키지, 에너지기초인력양성 등 사업을 운영해 산업수요맞춤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순천제일대학교 LINC+ 사업단은 학생∙산업체∙대학이 함께 만족하는 3MiCS 취업제일이라는 비전하에 직업교육의 현장성, 직업교육 성과창출을 위한 융합, 미래사회 직업교육을 위한 창의성 3원칙하에 철강∙석유화학∙ICT융합기술 및 지역성장산업의 사회맞춤형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3MiCS: 직무적성일치(1M), 올바른직업관(2M), 우수한 현장적응력(3M)으로 산업체(Industry), 대학(College), 학생(Student)이 모두 만족하는 취업교육프로그램).

LINC+ 사업단은 전라남도 주력산업, 미래 산업, 성장동력산업에 최적의 사회맞춤형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사회맞춤형교육기반을 구축해 중소기업과 대학 간 상가(相加)작용하는 신산학협력체계를 확립 중이다.

LINC+ 1단계 사업에서는 융합과정으로 전라남도 전략산업인 철강산업 및 석유화학플랜트, 미래산업인 BIM과 3D프린팅기반설계·시공 및 해킹보안 과정이 있으며, 단독과정으로 순천제일대학교가 전남동부권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돼 운영 중인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사업(이하 LINC+)은 1단계 2차 연도에서 6개 과정, 121명 채용약정, 참여학생 167명, 협약기업 취업률 73.8% 달성을 목표로 ‘학생∙산업체∙대학이 함께 만족하는 3MiCS(직무적성일치, 올바른 직업관, 우수한 현장적응력으로 산업체, 대학, 학생이 모두 만족하는 취업교육 프로그램) 취업제일대학’이라는 사업비전으로 수행되고 있다.

LINC+ 사업의 교육품질 관리는 사회맞춤형교육에 최적인 Hybrid 교육과정(학기제와 텀 병용, 학사제도 개선 우수대학 선정)을 학칙으로 반영, 사회맞춤교육 학사체계를 구축했으며, 학기제(학점제)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창의적 문제 해결 교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이러한 LINC+ 사업 성과로는 청년 벤처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2017년 우수상(포스코회장상) 등 4건, 감성 캡스톤디자인대회 최우수상 등 3건, ICES 2017 국제안전보건대회 금․은․동 등을 수상했다. 또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전공 연계봉사교육 실시와 과정별 봉사대를 운영하며 대

한민국인재상 수상자를 총 7명 배출하는 참사람인성교육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2차 연도 LINC+ 사업 인프라 구축으로는 안전체험관 구축을 통한 참여학생 및 기업근로자의 안전체험교육장 활용 그리고 산업용드론, 3D프린터를 활용한 창의교육 및 협약 심화교육 등 강의실과 협약기업을 오가며 학습하는 Work&Study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LINC+ 사업은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 혁신 지원, 현장적응력 높은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재정지원 사업으로, 이러한 LINC+ 대학의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인력양성, 대학 및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 등 지역사회 혁신에 대학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순천제일대학교 농촌재능나눔 대통령상 수상
순천제일대학교 농촌재능나눔 대통령상 수상

IoT와 현장실무안전보건 과정까지 총 11개 학과 6개 사회맞춤형 과정을 운영했다.

LGU+ 외 117개 산업체와 채용약정을 체결했고, 학생이 선호하는 직무 및 채용연계성과 지속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들이 협약기업으로 참여하며, LINC+ 2단계 사업에서는 국가의 혁신성장 3대 전략 투자 분야에 신규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참여기업은 인적교류의 용이성, 보유자원의 가용성, 협약관계의 지속성을 고려해 선정했으며, 협약기업의 77%가 신용등급BB 이상으로 구성됐다.

LINC+ 사업단의 6개 과정에서는 산학협력협의회를 각각 구성해 협약직무모형을 수립하고 협약직무교과목 편성 및 이수체계를 구축해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사업을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대학에서는 Hybrid 교육과정을 운용하고 있다. Hybrid 교육과정에서 현장직무, 현장실습 및 창의교육 교과는 Term제가 운영되고 이론교과는 16주 학기제로 병용하고 있으며 산업체와 공동으로 사회맞춤형공동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협약기업설명회 및 현장견학을 통해 참여 학생을 선발해 직업기초교육, 협약전공직무, 전공심화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수료한 학생과 협약기업, 대학이 채용약정 3자 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기업에서 8주간의 학기제 현장실습을 한 후 입사한다.

또한 LINC+사업단은 매년 학생-지도교수-협약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Capstone Design 경진대회를 개최해 현장직무를 이해하고 실천하며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장맞춤교육의 결과로 포스코 광양창조경제혁신센터의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당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포스코회장상, SW융합 해커톤 해양수산업분야 부산광역시장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장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석유화학공정 및 현장 자동화 공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장비를 YNCC로부터 수증해 분산형제어시스템 시뮬레이터실습실을 구축하고, 철강제조공정 및 현장안전체험관 등 현장미러형 실습장비를 구비해 대학과 협약기업을 오가며 학습하는 Work&Study 신산학협력 현장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LINC+ 사업단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과 동시에 인성교육을 위한 전공연계봉사교육 및 활동을 강화해 과정별 봉사대를 운영해 농촌재능나눔 대통령상수상, 교육기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전라남도지사상 등 참사람인성교육의 우수한 결실을 보여주고 있다.

LINC+ 사업단은 전라남도 전략산업을 위한 철강·석유화학 사회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사회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배출해 지역산업성장으로 청년일자리를 해결하는 사업단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다.

[우리 대학은] 안효승 총장 “사회맞춤교육 학사체계 구축 3MiCS 취업제일대학 실현”

순천제일대학교가 전남동부권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돼 운영 중인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사업(이하 LINC+)은 1단계 2차 연도에서 6개 과정, 121명 채용약정, 참여학생 167명, 협약기업 취업률 73.8% 달성을 목표로 ‘학생∙산업체∙대학이 함께 만족하는 3MiCS(직무적성일치, 올바른 직업관, 우수한 현장적응력으로 산업체, 대학, 학생이 모두 만족하는 취업교육 프로그램) 취업제일대학’이라는 사업 비전으로 수행되고 있다.

LINC+ 사업의 교육품질 관리는 사회맞춤형교육에 최적인 Hybrid 교육과정(학기제와 텀 병용, 학사제도 개선 우수대학 선정)을 학칙으로 반영, 사회맞춤교육 학사체계를 구축했으며, 학기제(학점제)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창의적 문제 해결 교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이러한 LINC+ 사업 성과로는 청년 벤처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2017년 우수상(포스코회장상) 등 4건, 감성 캡스톤디자인대회 최우수상 등 3건, ICES 2017 국제안전보건대회 금․은․동 등을 수상했다. 또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전공 연계봉사교육 실시와 과정별 봉사대를 운영하며 대한민국인재상 수상자를 총 7명 배출하는 참사람인성교육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2차 연도 LINC+ 사업 인프라 구축으로는 안전체험관 구축을 통한 참여학생 및 기업근로자의 안전체험교육장 활용 그리고 산업용드론, 3D프린터를 활용한 창의교육 및 협약심화교육 등 강의실과 협약기업을 오가며 학습하는 Work&Study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LINC+ 사업은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 혁신 지원, 현장적응력 높은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재정지원 사업으로, 이러한 LINC+ 대학의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인력양성, 대학 및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 등 지역사회 혁신에 대학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