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정부의 신성장 동력 가운데 하나로 VMD가 있다. VMD는 ‘Visual MerchanDiser’의 준말로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제품을 전시하는 등 매장 전체를 꾸미는 직종이다. VMD전시디자인은 VMD(Visual Merchandising/패션 및 매장디스플레이)와 전시디자인(전시장 부스디자인 및 박물관전시 등) 영역이 합쳐 만들어진 융·복합학 분야로 기업의 브랜드와 전시문화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전문 영역을 의미한다. 몇 년 전 중국의 국제뷰티그룹에서 포상의 일환으로 한국에 6000명의 직원이 150대의 비행기에 나눠타고 인천 송도에서 6박 7일간 머물며 치맥파티를 벌이기도 했다. 이들을 유치한 인천시는 세계적인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마이스(MICE)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한 결과다. 마이스(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Event) 등의 영문 앞 글자를 딴 말로 좁은 의미에서 국제회의와 전시회를 주축으로 한 유망 산업을 뜻하며, 광의적 개념으로 참여자 중심의 보상관광과 메가 이벤트 등을 포함한 융·복합산업을 뜻한다. 이 같은 마이스(MICE)의 핵심은 바로 VMD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격변하는 산업의 흐름 속에서 기업과 브랜드는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며 진화하고 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전시’를 주요 신성장동력 키워드로 설정하고 관련분야를 키우고 있다. 전시산업의 성장은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고 있는 시대다.

- VMD전시디자인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전시나 디자인 분야에 관심을 갖되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고 본인만의 독창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실험적 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예술적 감각은 당연히 필요하기 때문에 음악, 미술, 전시 등에서 관심을 넘어선 소질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관련 교과목으로는 세계적인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어학적 능력이 필용하기 때문에 영어와 제2외국어 과목에 일정 수준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미술 교과의 수업에 적극 참여하고 무엇보다도 디자인 분야에 대한 창의성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탐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독서를 통한 다양한 배경지식 특히 인문학적이고 사회과학적인 분야에 대한 소양과 함께 융·복합적인 분야의 지적 능력도 갖춰야 한다."

서일대학교 VMD전시디자인학과
서일대학교 VMD전시디자인학과

- VMD전시디자인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VMD는 비주얼적인 측면에서의 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VMD 분야의 성장은 유통주거 문화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한 대도시와 주변 외곽도시에 대형 유통매장이 들어서면서 쇼핑뿐만 아니라 문화 관련 기능도 함께 갖춘 엔터테인먼트 복합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해마다 국제회의 개최가 늘어나면서 컨벤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당장 서울시는 잠실지구에 대규모 전시컨벤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MICE 산업 관련 인프라 확대를 통해 더 많은 국제 전시회와 박람회 등을 유치하게 되면서 관련 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VMD전시디자인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VMD전시디자인학과의 교과내용은 ‘전시’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VMD디자인과 전시디자인 영역이 유기적으로 구성돼 있다. 2D, 3D컴퓨터 프로그램과 색채 및 조명 관련교과를 공통교과목으로 하고, 여기에 VMD 영역은 패션브랜드와 마케팅 관련 교육내용을 강화하고 있으며, 전시디자인 영역은 전시 프로젝트 분석과 문화 마케팅 관련 교육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공 과목으로는 패션브랜드분석, 전시프로젝트분석, VMD마케팅, 전시와 문화 마케팅, VMD전시트렌드조사(현장답사), 2D디지털디자인, 3D디지털디자인, VMD콘셉트기획, 전시콘셉트기획, 패션색채디스플레이, 조명연출디자인, VMD전시연구(현장답사) 등을 배운다."

- VMD전시디자인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전시연출전문가자격증, 비주얼머천다이징자격증,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숍마스터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VMD전시디자인학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패션디스플레이어, 비주얼머천다이저(VMD), 쇼핑몰디자이너, 박물관전시디자이너, 큐레이터, 전시부스디자이너, 전시컨벤션기획자, 패션스타일리스트, 패션코디네이터, 브랜드숍매니저, 테마파크디자이너, 홈쇼핑방송세트디자이너, 매장공간디자이너, 공간코디네이터, 쇼윈도디스플레이 디자이너, 축제이벤트디자이너, 파티플래너, 푸드스타일리스트, 백화점디스플레이어, 공간연출기획자, 조명디자이너, POP디자이너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 VMD전시디자인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VMD전시디자인학과는 서일대학교에 개설돼 있고 유사학과로는 대경대학교에 공간연출VMD과가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