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 공동 참여 교육 `FETS' 도입 등 실질적 산학협력 네트워크 기반 구축
진로∙경력∙보수교육 프로그램 운영… 취업 역량 강화 및 미래 경쟁력 확보

부천대학교는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부천대학교는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부천대학교는 LINC 육성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성장동력을 이끌어나갈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과 지역거점 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이라는 비전을 구현해 대학의 체제를 산학 친화형 체제로 많은 부분 변모시켰으며, 가족회사 등 실질적인 산학협력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산업수요를 반영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 현장실습 및 기업 연계형 캡스톤 디자인을 통해 중소기업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기반 조성을 공고히 해 분야별로 많은 성과를 창출했다.

이를 기반으로 2017년 LINC+ 육성사업의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사업에 선정돼 2019년 2월까지 ‘미래사회와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IT&지식 서비스분야의 인성과 직무역량을 갖춘 중소기업 현장맞춤형 인력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있다. 2년간(2017~2018) 진행한 1단계에서는 전자과를 포함한 6개 협약학과의 협약반 운영을 통해 산학밀착형 대학으로 체질을 개선했다.

이번 사업의 추진전략으로는 현장밀착 산업체 연계 교육운영 강화, 인성을 갖춘 중소기업 맞춤형 직무역량 강화, 산업체 요구 교육인프라 구축, 그리고 지역산업기반 중소기업 산학 협력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세부전략과제를 수립, 수행하고 있다. 향후 3년간(2019~2022) 진행될 2단계에서는 사업운영의 내실화를 제고하기 위해 참여 학과 및 협약반을 확대·운영하고, 사업의 고도화를 통해 산학일체형 대학으로 변환하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아울러 이번 사업의 가장 중요한 주체인 건실한 참여기업의 발굴 및 참여를 위해 산학협력 협의체를 활발하게 운영했고, 양질의 118개 산업체와 120명의 취업약정을 맺었다. 또한 사업성과 달성을 위해 교육운영 단계별 산업체의 적극적 참여와 역할을 구분해 사업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공동선발과 교육과정 공동운영을 통한 상호 책무성을 확보했고, 산업체 전문가의 정규교육과정 참여로 사회맞춤형 교육의 현장성을 높였다. 그리고 산업체 현장맞춤형 교육과정과 교재개발을 통해 산업체 요구에 따른 교육 및 채용연계의 맞춤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는 중소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현장맞춤형 교과목·교재 개발과 산업체 직무전문가 강의 수업인 FETS, LEGO형 FETS, PBL, Flipped learning/Blended learning,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학기제 등 다양한 산학 공동 참여 운영 과목과 강의방식을 도입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협약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현장미러형 실습실을 조성하고 학생역량강화를 위한 진로∙경력∙보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취업 후 필요한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한정석 총장 “실용적 지식과 전문 기술을 갖춘 사람과 일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

부천대학교는 1958년 설립자 몽당(夢堂) 한항길 선생께서 `사람다운 사람이 되자'라는 선각자적 예지와 교육을 통해 나라를 일으켜 세우겠다는 숭고한 정신으로 설립했다.

한길학원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소사캠퍼스(제2캠퍼스) 조성 등 새롭게 진화(進化)하는 부천대학교로 가꾸어 나가고 있으며 새로운 도약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산업의 경계마저 허물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을 위해 ‘사람과 일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이란 비전을 새로이 수립하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부천대학교는 실용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실무 위주의 현장중심교육으로 기업의 니즈에 걸맞은 전문 기술인 양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노력의 결실로 2015~2018년까지 4년 연속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경기/인천 전문대학) 1위, 한국장학재단 국가근로장학사업 취업연계 중점대학 4년 연속 선정, 2016년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 획득 등을 했으며, 2015년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에 이어 2017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으로 선정됐다.

또한, 2017년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학창조일자리센터 기관 선정,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산학맞춤기술인력양성사업 선정, 2018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2018년 일자리창출 지원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 명실상부한 수도권 최고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