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진단 평가서 ‘자율개선대학’ 선정… 교육역량 우수 대학 입증
직무교육 아닌 고급인력 양성에 초점…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경복대학교는 교육부가 발표한 2017 취업률 통계에서 76.9%로 졸업생 2000명 이상인 수도권전문대학 중 취업률 1위를,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을 받았다.

경복대학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개념 인재양성시스템을 구축했다. 2012년 경복대학교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개발해 시행하고 있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사업’은 대학과 기업이 학생선발에서부터 교육과정, 졸업 후 취업까지 공동 운영하는 것으로 교육부의 ‘LINC+ 육성사업’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1차로 국제관광, 약손피부미용, 의료미용, 준오헤어디자인 등 4개 학과를 사회맞춤형학과로 운영한 뒤 점진적으로 모든 학과에 적용할 방침이다.

또한 경복대학교는 이번 자율개선대학 선정을 기반으로 비전 2025 핵심목표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3D프린팅센터를 활성화하고 연내 국제드론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경복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질적 수준이 높은 취업 보장형 학과운영과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학과별 ‘차별적 협력체계’ 구축, 입학부터 취업 시까지 Career Management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다. 학생들을 위한 취업 Matching 및 맞춤형 교육 패러다임 구축,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학과별 연구소 운영, 산학공동의 학과 운영 프로세스틀 구축해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기반으로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

교육 전략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현장실습, 직무능력완성도, 자격증 및 어학능력 등 종합적인 Champion 졸업인증제를 실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고급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경복대학교가 LINC+ 육성사업을 운영하면서 특별히 중점을 두는 부분은 타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이다. 사회맞춤형학과를 단순 직무교육이 아니라 기업의 중견 관리직, 즉 고급인력 양성 과정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전보다 훨씬 높은 단계의 직무교육을 받은 후 졸업 후 곧바로 기업에서 중간 관리자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타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재학 중 신입교육 단계를 거쳐 타 대학 대비 1~2단계 상향된 직급으로 입사, 전문가 양성에 부합하는 High-Quality 교육과정 운영, 업계 평균연봉보다 높은 연봉 지급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경복대학교는 1단계에 이어 2단계에는 교육과정의 질을 보다 높이고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숙련된 사회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김경복 총장 직무대행 “높은 취업률 비결은 ‘산학협력’ 100% 취업 보장형 학과 운영”

경복대학교는 2010년대 들어서면서 일찌감치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사업’을 시작한 ‘사회 맞춤형 인재 양성’의 선도적인 대학이다. 대학과 기업이 손잡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사업은 이제 성숙단계에 들었고 경복대학교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2017년 교육부 발표 취업률 76.9%로 수도권 전문대학 중 1위(졸업생 2000명 이상)를 달성했다. 높은 취업률의 비결은 산학협력에 있다. 수도권 최대 6800여 산업체와 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의 든든한 취업 통로가 될 뿐 아니라 취업보장형 산학협약으로 이어져 100% 취업 보장형 학과를 운영하는 밑바탕이 되고 있다.

전국 최초로 전체 학과에 현장실습인증제를 시행함으로써 현장실습 전문화에 기여했고, 산업체 현장과 동일한 시뮬레이션 실습실을 구축하는 등 최고의 교육제도 및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학생중심의 복지를 위해 매년 360명의 무료해외어학연수 장학생 파견, 글로벌 현장학습 해외 인턴십, 해외봉사활동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 운영, 수도권 최상위 장학금 지급, 편리한 통학을 위해 수도권 최다 통학버스 운행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우수한 취업률, 교육환경, 학생복지를 바탕으로 경복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2019년부터 교육부에서 일반재정을 3년간 지원 받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