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인재 발굴해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위해 기업·지자체 협력
2017년 강원 유일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선정
기업이 먼저 찾는 대학·최고 경쟁력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 발돋움

‘뿌리가 튼튼한 대학’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는 올해로 개교 80주년을 맞이하는 직업교육 명문대학이다. 우수 인재를 발굴해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과 지자체 등과 협력해 현장 미러링 환경구축을 통한 협업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런 대학 교육의 투자와 혁신의 결과로 △강원도 전문대학 중 취업률 1위(72.7%, 2017년 12월 대학정보공시) △2017년 강원도 전문대 유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사업’ 선정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 선정 등 현장 전문가 양성 대학임을 증명하고 있다.

■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 = 2015년 교육부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최고점수를 획득해 A등급에 선정된 한림성심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대학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해 2017년 강원도 유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으로 선정돼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0여 개 기업과 공동으로 8개 과정을 만들고 270명을 선발, 기업 관계자가 직접 가르치고 졸업 후 바로 해당 기업에 취업하는 주문식 교육과정을 운영해 완성형 직업교육 모델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로써 한림성심대학교는 기업에서 먼저 찾는 대학·입학과 동시에 취업하는 대학·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사회맞춤·지역밀착·현장일체형 인재 양성 = 한림성심대학교는 대학 발전 계획과 사회맞춤형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계해 사회맞춤형 사업의 비전을 ‘관광·ICT융합 지역특화 전략산업을 위한 Hallym-N2N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선도대학’으로 설정했다. 사회맞춤형 학과 참여과정은 강원도 첨단산업 육성 더블 엔진(Double ENGINE) 전략(안)과 춘천시의 ‘비전 2025 시정종합발전 5개년 계획’ 등 4차 산업 및 지역전략산업과 맞물려 관광계열·예술계열·건설분야·ICT분야 등으로 이뤄진 13개 학과를 지역 산업 여건에 맞게 단독학과·융합학과·연합학과 유형으로 하는 8개 과정이다.

LINC+창의 및 취업역량 강화캠프
LINC+창의 및 취업역량 강화캠프

Hallym-N2N 교육과정 사회맞춤형 교육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최고의 직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이론 중심인 정형화된 학사운영을 지양하고 사회맞춤형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H-ICT(Hallym-Internship·Capston design·On-the-job Training) 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한다.

현장 실습을 통해 취업을 전제로 현장 교육을 체험하고 산업체 실무자를 현장 실습 전담 교수로 배정해 학기제(하계)와 인턴십(동계) 현장 실습을 운영한다. 하계와 동계 실습 기간에 240여 명의 학생이 현장 실습에 참여했고 현장 실습에 다녀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기공모전을 개최해 재학생들의 현장 실습 우수 사례를 공유해, 현장 실습 동기를 유발하고 산업체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캡스톤디자인을 정규교육과정에 편성하고 산업현장에서 도출되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작품설계부터 제작까지 참여산업체 전문가 의무 참여를 통한 ‘참여산업체 연계형 캡스톤디자인’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창의적 실무교육과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참여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재 공동 개발과 산업현장 문제 해결을 위해 지도교수, 참여산업체 전문가, 학생이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실적 기반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 LINC+사업단 프로그램인 △3인 4각 멘토링 △전공자격증 교육 △직무기초자격증(MOS) △캡스톤디자인 교내 경진대회 △취업역량캠프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등을 사회맞춤형학과 참여 학생이 이수하면 Hallym-N2N 인증제를 취득하도록 연계해 직업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실현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 한림성심대학교 LINC+사업단은 급변하는 직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교육을 통한 직업교육을 선도하는 명문대학으로 한 단계 더 올라설 준비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차세대(4차 산업혁명) 기술 체험 센터’를 구축하고, 단절된 지식교육의 변화를 위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교육(STEAM 교육)을 통한 다양한 교육 과정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차세대 기술체험 센터는 4차 산업혁명 물결을 타고 한림성심대학교가 고등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마련된 곳으로 VR·AR·빅데이터·IoT·드론·3D 프린터 스쿨로 구성돼 있다. 이곳의 이용은 학생·시민·기업·지방자치단체 등 누구에게나 개방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체험하고 교육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림성심대학교는 인재를 양성하고, 양성된 인재는 지역사회에서 동반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강원도를 대표하는 대학인 한림성심대학교는 지역사회에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할 것이다. 나아가 지역에서 꼭 필요한 대학으로 수요자 중심의 산학협력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우리 대학은] 우형식 총장 “충분한 재원과 우수한 역량 갖춘 대학”

뿌리가 튼튼해야만 상품성 있는 열매가 열리듯,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재원과 차별화된 역량을 갖춘 대학이 필요하다. 한림성심대학교는 5개의 종합병원을 유지·경영하는 일송학원의 든든한 지원 아래 80년간 3만1000여 명의 인재를 배출한 ‘뿌리가 튼튼한 대학’이다. 2017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선정,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등 최고의 성과로 우수성을 증명한 우리 대학은 2019년 개교 80주년을 맞아 다시 한 번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첫 번째로,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다. 약 60억원을 학교법인이 투자해 학생 복지관(가칭)을 2019년 말에 완공할 예정이며, 학생식당, 첨단 강의실, 동아리실, PC룸 등과 같이 대학생활을 누리는 데 필요한 환경을 우선적으로 개선해 학생들이 머무르고 싶은 대학, 오고 싶은 대학으로 만들 예정이다.

두 번째로는 ‘취업에 강한 대학’이다. 전문대학의 목적은 결국 ‘직업인’을 배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강원도에서 최고의 취업률 72.7%(2017년 12월 대학정보공시 기준)을 달성했다. 그러나 우리 대학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취업률 80%를 목표로, 기업에서 먼저 찾는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지역산업과 함께하는 혁신성장’이다. 지역 대학은 교육과 연구를 통한 지역사회(기업)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큰 역할 중 하나이다. 우리대학은 지역사회(기업)과의 동반 성장을 위한 지자체(유관기관), 산업체, 대학이 삼위일체를 이루어 지역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컨설팅, 기술 협력을 통한 제품개발 등 지역전략산업 선도를 위한 산학지원체계 확립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 산업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이다. 우리학교는 강원도 전문대 유일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으로 ‘관광·ICT융합 지역특화 전략산업을 위한 Hallym-N2N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선도대학’을 비전으로 13개 학과 8개 과정으로 2017년부터 5년간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을 지역 산업체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협약산업체와 함께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교육하며, 기업이 필요한 기술과 문제점을 같이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상생을 이루는 노력을 하고 있다. ‘차세대(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 센터’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 환경에 적합한 교육과 기업지원을 통해 강원도 지역 산업발전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학생이 오고 싶은 대학, 기업이 먼저 찾는 대학으로 80년, 나아가 대한민국 최고의 직업교육 전문대학으로 100년을 꿈꾸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