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업-대학 상생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공급
중견·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위해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세계 유일의 승강기 특성화 정규대학인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과 ‘특성화전문대학(SCK) 육성사업’에 이어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한국승강기대학교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사업은 ‘창의적 승강기산업을 선도할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비전을 바탕으로 입학과 동시에 취업 확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단은 ‘학생-기업-대학 상생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승강기산업의 특수성으로 전국에 산재돼 있는 승강기산업은 중견·중소기업이 대부분이다. 이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협약기업도 대다수가 중견·중소기업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기업에 편중됐던 승강기산업 인력이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중견·중소기업에 인력을 공급함으로써 인력난을 조금은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단은 승강기 유관기관 등과의 지속적인 업무 협의를 통해 대학-학생-협약기업 간 상생을 위한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은 산·학·연·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전국 6개의 권역별 협의회를 통해 승강기 직업군에 따라 영업설계반, 설치창업보육반, 특수승강기관리반, 스마트관리반, 주차기관리반과 같이 5개 협약반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승강기산업 중견·중소기업으로 구성된 협약업체는 AJ동양매닉스, ㈜신한엘리베이터, ㈜누리엔지엔지니어링 등 1차 연도 76개 업체에서 2차 연도에는 4개 업체가 증가해 총 80개산업체와 공동으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은 그동안 승강기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에 시달리던 협약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로 ‘창의적 승강기산업을 선도할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이라는 사업비전과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이전에 시행한 적이 없는 ‘PBL(Problem-Based Learning)현장실습’을 운영하고 있다. 각 협약반 지도교수와 참여기업 전문가가 함께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팀원들과 협업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학습법으로 창의적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협약기업에서 요구하는 업무능력 향상과 학생 이탈방지와 적성을 파악하기 위해 성격유형 검사(MBTI) 및 선발 전 학생들의 면담을 통해 적성에 맞는 직업군을 찾도록 설계하고 있다. 협약반별로 직업(직무) 특성에 맞는 비정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해 학생들이 승강기 협약기업이 요구하는 인성을 갖추고 직무능력을 향상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시행을 통해 한국승강기대학교 협약반 학생들은 승강기 중견·중소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개선됐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의 산학협력 강화 대표 성과로 ‘승강기 가상현실 실습 시스템(Lift Virtual Reality Training System)’ 개발을 들 수 있다.

승강기 유지보수는 작업자가 승강기 카 천장 위에 올라가 수동으로 승강기를 조작하면서 각종 안전장치 이상 유무를 체크하고 조정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승강기 천장에 탑승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안전 절차들을 준수해야 한다.

이 실습 과정은 대단히 위험한 과정이어서 실습자가 실제 환경과 유사한 공간에서 안전수칙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개발한 승강기 가상현실 실습 시스템을 통해 그동안 초보 실습자인 학생의 실수로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는 환경을 제거했고, 승강로 탑승 인원 제약(2~3명)만 실습하던 것과 달리 학생들이 동시에 장소를 구애 받지 않고 실습을 할 수 있으며, 관련 학습 진도를 교수가 직접 점검할 수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에서 개발된 승강기 가상현실 실습 시스템 개발은 각 매스컴에서 다루어져 ‘2018년 국제승강기엑스포’와 ‘부산 VR 페스티벌’에 참가해 관계자들에게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전국산학협력 EXPO 진로체험관’을 운영해 학생들이 한국승강기대학교 홍보와 승강기 산업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관심도를 높였다.

한국승강기대학교는 LINC+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PBL(Project-Based Learning)창의적설계’를 운영하고 있다. 참여 학생들의 대다수가 학교 수업과정과 방학 중 현장실습을 통해 발견된 현장에서 불편했던 점에 착안해 프로젝트를 운영해 시제품을 제작했다. LINC+사업성과 확산을 위해 협약기업 관계자들과 교내 교수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PBL캡스톤디자인 교내 경진대회’ 우수작을 선발했다. 우수작 2점은 ‘팀프젝트 경진대회’ ‘전국산학협력 EXPO’에 참가해 유레카팀이 장려상을 수상했고,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이 팀의 아이디어는 현재 특허 출원 중이다.

그 외에도 현장실습 수기공모, 교육과정 이수 수기공모 등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2019학년 PBL 캡스톤 디자인 공고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단에서는 재학생들이 희망하는 취업 유형 등에 대해 조사를 실시,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대기업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참여 학생들의 요구사항과 한국승강기대학교가 취업이 잘되는 학교의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참여교수들의 노력으로 글로벌 기업 3사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쉰들러엘리베이터,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코리아㈜를 협약기업으로 신규 발굴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지난 5년 평균 86.6%의 취업률을 기록해 전국전문대학 최상위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사업 중 1차 연도 협약기업 취업자 수는 86명 목표에 89명을 달성했으며, 그 외에도 참여 학생 중 150명 중 123명은 협약기업 포함 승강기 산업분야로 취업을 했으며, 사회맞춤형교육과정 편성학점은 95학점 달성, 교재 누적 개발 10건으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 실적은 계획 대비 100% 이상 달성했다. 중견․중소기업으로 이루어진 승강기산업체 취업으로 인한 학생 만족도 제고를 위해 한국승강기대학교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참여 교수들이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 참여 학생들의 직무보수 교육을 위해 전문학사 졸업과 동시에 승강기산업기사 시험을 칠 수 있도록 ‘승강기 산업기사·기능사’ 온라인 교육을 개발해 운영, 실시해 승강기 분야 전문성을 확보하고 자격증 취득으로 인한 사회초년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협약반 운영의 재정적 독립을 위해 한국승강기관리협동조합과 MOU를 체결해 업무 협조와 동시에 협약기업사를 독려해 참여 학생 장학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LINC+사업의 다양한 노력으로 협약산업체의 승강기관련 부품 및 기자재 기증이라는 쾌거를 거두었다.

[우리 대학은] 김천영 총장 “승강기 명품교육으로 여러분의 꿈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대학은 대한민국 승강기 도입 100주년을 맞이해, 지난 2010년에 개교했다.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세계 초고층빌딩 건축 붐과 함께 거대 메트로폴리탄의 스카이라인을 바꾸는 승강기산업에 필요한 전문기술 인력양성과 교육을 실시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승강기산업 진흥, 승강기산업 글로벌화,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을 선도하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우리 교직원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 승강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실천, 학생친화적 교육환경조성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 전문직업인으로서 소질개발로 국가산업발전에 이바지, 창의적이고 책임감있는 인재 양성으로 승강기 미래선도의 4대 교육목표로 승강기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은 교육품질 강화를 위해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맞춤식 교육과정을 공동 운영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인 오티스엘리베이터코리아(유),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코리아㈜,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쉰들러엘리베이터 등과 채용약정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승강기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산학협력 협의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 승강기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중심지원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인적역량을 강화해 세계수준의 승강기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한다.

단순한 대학교육이 아닌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수준의 맞춤형교육을 받은 학생이 산업현장에서 학교 교육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 중 하나다. 이와 더불어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최고의 기술을 가진 학생이 최상의 인성까지 갖추어 전 세계의 승강기 산업을 선도하는 역군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지난 2014년 94.9%라는 경이적인 취업률로 전국 취업률 1위를 달성했으며, 지난 5년간 평균 86.6%의 취업률을 기록해 전국전문대학 최상위 취업률을 상시 달성함으로써, 취업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앞으로도 사회맞춤형 교육과 기업맞춤형 특성화 교육을 통해 현장 리더·글로벌 리더 인재 양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학생들이 미래의 꿈을 향해 올라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Lift your DREAM, Lift your FUTURE.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