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메카트로닉스과 등 6개 학과 교수진·전문가
공동 교육과정 개발·운영하며 능력 개별화된 적응적 학습 제공

테크숍
테크숍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단은 지역 주력 산업의 3대 핵심기술인 ‘제조혁신·인공지능·휴먼화공기술’ 분야의 기업과 연계해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6개 학과(△제조혁신기술: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인공지능기술:정보통신과, 컴퓨터보안과 △휴먼화공기술:생명환경화공과)가 참여해 학과의 교수진과 관련 기업의 전문가가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학습자 수준 및 능력에 개별화 된 적응적 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은 LINC+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진로전문 상담가의 지도 아래 진로설정 및 경력 개발과 함께 기초학습능력, 현장실무능력 등을 배양하고 있으며 입학부터 졸업, 사후관리까지의 흐름을 교육과정의 일부로 체계화시켜 컴퓨터적 사고역량과 인문학적 소양을 함께 갖춘 완성형(PERFECT) 인재로 양성함으로써 참여기업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완성형(PERFECT) 인재란 Program(사회맞춤형 교육프로그램), Educational Resource(사회맞춤형 교육자원 및 인프라) , Field-oriented(사회맞춤형 현장교육), Employment & Career(사회맞춤형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 Technical cooperation(사회맞춤형 산학협력)에서 첫 글자를 따온 사회맞춤형 인재를 뜻한다.

완성형(PERFECT) 인재 양성을 통해 조선이공대학교는 향후 5년 동안 ‘사회맞춤형 취업약정 200명, 약정 인원의 취업률 80%, 협약반 10개 반, 참여 산업체 60개’라는 정량적 사업 목표와 광주‧전남지역 산업체 구인난 해소 및 지역 유일 공학계열대학의 사회맞춤교육 완성’이라는 정성적 사업 목표 달성을 통해 학생 취업난과 기업 구인난을 완화시켜 취업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지역과 함께 공생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 수요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사업 운영 =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은 사회·지역·산업체 수요 및 요구 분석을 통해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 등으로 기존 사업과 기술 혁신을 융합할 수 있는 핵심기술 인력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고 보고 제조 혁신 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및 인공 지능 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정보통신과와 컴퓨터보안과, 휴먼화공 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생명환경화공과를 사업 참여 학과로 선정하고 ㈜금호HT 등 59개 기업과 120명의 취업 약정을 맺었다.

또한 약정 기업 외에도 가족회사 등 산학협력을 위한 협약 산업체 발굴 및 관리를 위해 가족회사 지원 제도를 실시하고, 학과별로 1교수 2업체 전담제, 산학협력 공동 포럼, 사회맞춤형 산학협의체 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정보통신과
정보통신과

■ 사회맞춤형 인프라 및 학사운영 제도 =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단은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센터 전담조직 및 공동실험실습실 구축·운영으로 사회맞춤형 교육환경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Perfect C.E.O+ 학사 운영 제도를 구축하고, 운영계획에 따라 NCS 교과목, 직업기초 교과목을 기반으로 고효과 프로그램(High impact practices)인 신입생 세미나, 학습 커뮤니티, 캡스톤디자인(P Cube), PBL(문제해결능력) 등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높은 학습 성과를 얻고, 취업 후에도 회사에서 환영받는 사람이 되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특히 학습 커뮤니티는 다양한 학생 중심의 공동체를 구성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도록 하고 있다.

또한 비정규 교육과정으로 산업체 현장견학, 전공동아리, 자격증 취득프로그램, 인성 프로그램, 산업체전담 지도교수제, 직무특강, 취업캠프, 현장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사회맞춤형 적성검사를 실시해 사회맞춤 참여 학생을 선발하고, 산업체 실무자와 함께 상담, 진로지도, 경력개발, 이력관리를 실시해 선발 학생 모두가 PERFECT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갖추고 있다.

■ PERFECT 인재 인증 및 취업 지원 = 사회맞춤형 PERFECT 인재 양성을 위한 평가는 재학부터 졸업 후까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재학 중 기초학습능력, 비교과 학습 및 활동능력, 직업기초능력, 전공직무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핵심역량 평가를 통한 PERFECT 인재 인증 L-1, 졸업 후 현장실무능력을 평가하는 PERFECT 인재 인증 L-2 체계로 구축돼있다.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에서 무엇보다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조선이공대학교는 학생의 취업기초 이해 및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ABC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재학 중 진로설계와 상담 등은 물론 졸업 후에도 보수교육을 실시하는 경력개발 지원 프로그램(EAGe-R)과 PERFECT 인재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실무역량과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기별․단계별 지원이 가능한 활주로형 현장 집중실습 프로그램 Learn-WAY 운영을 통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핵심인력이 될 완성형(PERFECT) 인재의 취업 역량 제고에 힘을 쏟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인프라를 활용해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현장교육을 실시해, 궁극적으로는 학생과 기업이 모두 만족하는 좋은 사례를 남기기 위해 지난해 12월 ‘우리PERFECT하자!’라는 슬로건을 걸고 LINC+성과공유의 장을 마련했다. 이 행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급속한 산업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맞춤형 인재 양성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학생들이 한 해 동안 준비한 캡스톤디자인·PBL포트폴리오 경진대회와 협약 산업체 제품 전시 및 채용면접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광주광역시, 광주·전남지역 전문대학, 가족회사, 지역 특성화 고교 등 800여 명의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조선이공대학교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사회맞춤형 체제 구축을 실현하고, 사회맞춤형 교육을 통한 참여 학생의 현장실무능력 강화, 지역 핵심인력 양성 및 공급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우리 대학은] 조순계 총장 “4차 산업혁명 선도전문대학, 조선이공대학교”

산업전반에 걸쳐 ‘3초(초연결·초지능·초실감)’ 현상이 급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력양성은 고등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이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전문대학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이는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지니는 사회적 책임이기도 하다. 조선이공대학교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일자리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방향으로 혁신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준별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집중하고,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 변화에 대응하는 인재양성의 유연성을 확보하고자 지식 습득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시스템에서 벗어나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등과 같은 ‘능력’에 초점을 맞춘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특히, 재학생들의 학습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기초학습, 전공학습, 창의·융합 3단계의 역량별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는 한편,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전반의 질적 변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각종 취업프로그램을 기초이해·공통역량·실무역량 등 수준별로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인 노력을 통해 우리 대학은 대학의 실질적 가치 창출과 VISION 달성을 가속화하고, 더불어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미래인재 양성의 내실을 다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 대학은 사회맞춤형 지역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미래인재양성에 사명을 갖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시대적 변화의 흐름을 맨 앞에서 이끌어가는 4차 산업혁명의 선도 전문대학으로 거듭나 미래산업 발전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