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연도 5개 협약반 30개 산업체 교육과정 운영·평가 체계 구축
진로교육 및 경력개발 과정 운영… 재학생 취업교육지원에 총력

안동과학대학교는 2017년부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에 선정돼 ‘TOP 10 in KOREA: 휴먼케어-하이테크 산학일체형 교육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안동과학대학교는 LINC+ 육성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사회맞춤형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학과중심에서 직무중심으로, 취업연계에서 취업약정으로, 산학협력교육에서 산학일체형 교육으로’ 고등직업교육 전환의 틀을 구축했다. 사회맞춤형 중장기 계획의 ‘TOP 10 in KOREA: 휴먼케어-하이테크 산학일체형 교육 선도대학’ 비전 실현을 위해 ‘역량, 지원, 참여, 혁신’의 4대 영역 목표를 설정하고, ‘휴먼케어-하이테크 기반 맞춤형 핵심 인재 양성’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공간정보기반 Smart D&S반(건설정보과), 기능성바이오식품소재 품질분석반(의약품질분석과),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반(의약품질분석과), PCB설계·제조반(의료공학과), 스마트PM반(의료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4개의 단일반, 1개의 융합반으로 구성된 총 5개 협약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학생 직무 성취도 및 취업률 향상을 위해 각 협약반 맞춤형 전담교수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3차 연도에는 1개 협약반이 추가될 예정이다.

LINC+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LINC+사업단을 총장 직속기구로 설치하고 사업추진위원회와 자체평가위원회, 협약반별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의 주요사항을 결정하고 성과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SMART-TSM(대학종합정보시스템) 및 사회맞춤형 사업종합관리 전산시스템을 활용한 사회맞춤형사업 성과지표를 실시간 관리하고 있다.

또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사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지원조직별 역할을 분담하고 교육과정 품질관리 및 내실화 강화 체제로 운영, 지속적인 운영 성과평가를 통해 환류, 개선해 협약 기업에 맞는 인재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신규 협약기업 선정 절차 및 협약기업 재평가․검증 체계를 통해 건실성 및 지속성을 갖춘 사회맞춤형 사업 참여 산업체 확보절차를 확립했으며, 지속적인 협약산업체 유지·발굴 노력을 통해 1차 연도 5개 협약반 24개 협약 산업체에서 2차 연도 5개 협약반 30개 협약 산업체로 확대됐다.

사회맞춤형 협약 산업체 참여 학생선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평가 체계를 구축했으며 직무기초, 직업기초, 전문가 특강, 멘토링, 캡스톤디자인, 현장견학, 직무능력향상 교육, 매칭캠프 및 취업캠프 등 진로교육 및 경력개발 교육과정과 협약 산업체 재직자와 학생 간의 멘토링 프로그램, 공동성장 어울림 프로그램 등 취업지원 교육과정에 산업체가 참여해 산학일체형 교육을 실현하고자 했다.

HTP-Teaching 행사
HTP-Teaching 행사

이와 함께 협약반별 협약기업 협의회 운영을 통한 대학과 산업체 간의 양방향 교류를 활성화했고, 협약기업 대상 애로기술 지도, 산업체 현장지도자 연수 교육 등 상호 연계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산업체와의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경쟁력 강화를 도모했다.

현재 각 협약반에서는 참여 학생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해 지속적 진로상담 및 자격증 취득과정을 통한 취업교육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협약산업체 실무능력향상을 위한 현장견학, 현장실습 등 실무능력지원을 위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회맞춤형 직무완성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 중이다.

또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참여학생의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학생관리 프로그램 및 협약산업체 미취업자에 대한 맞춤형 취업 컨설팅을 통해 자립적인 구직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함양시켜 주었다. 그뿐만 아니라 ‘평생지도교수제’를 기반으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수지도, 보수 교육을 통해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기간 한정 지원이 아닌 입학에서 졸업 이후까지 확장된 체계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현장미러형 기자재·시설 도입 시, 협약산업체의 평가 및 검증체계를 거쳐 협약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산업체의 요구 능력단위를 반영한 사회맞춤형 기자재를 도입하고, 학과 보유 장비, 협약산업체 보유(불용) 장비를 교육과정에 활용해 학생들이 실제 근무 환경과 동일한 공간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실습환경을 마련했다. 향후 도입된 기자재를 협약산업체 재직자 보수 교육 및 기술개발 등에 공동 활용할 계획이다.

안동과학대학교 LINC+사업단은 LINC+ 육성사업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체험 수기공모전,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성과를 활용한 사회맞춤형 팀프로젝트 경진대회를 개최해 LINC+ 육성사업의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활동을 활성화했다.

이와 더불어 성과발표회 ‘Brand–Up Day’를 개최해 협약반별 성과물 전시관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에 참여하며 만들어낸 다양한 과제물 등을 전시하고 시제품을 시연하면서 우수한 성과를 뽐냈다. 또한 사업 홍보관 운영을 통해 비참여학과, 재학생, 지역 고등학생,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직접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사업 운영 성과를 홍보함으로써 LINC+ 육성사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홍보 효과 극대화 및 성과확산에 노력했다. 특히, 지난달 TIE+ 교류회를 개최해 참여 산업체, 학생, 교직원, 지자체가 함께 지난 사업의 성과를 돌아보며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산업체와 지자체(경상북도, 안동시) 참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동 협력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뿐만 아니라 우수 참여 학생에 대한 표창과 우수 협약기업에 대한 감사를 표하는 시간을 통해 참여 학생과 참여 산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했다.

향후 안동과학대학교 LINC+사업단은 직무역량 중심 교육을 통한 사회맞춤형 창의융합 인재양성, 기업의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참여 확대, 산학협력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힘써 나갈 것이다.

현재까지는 사회맞춤형 교육의 신뢰성 및 책임성 구현을 위해 능동적으로 대응해온 단계로서 앞으로는 LINC+ 육성사업 지원 및 운영체계의 안정화와 내실화를 위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산업 고도화에 대응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노력해 나갈 것이다.

[우리 대학은] 권상용 총장 “창의성과 전문성 겸비한 실무 인재 양성 특성화 전문대학”

개교 반세기를 맞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안동과학대학교는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해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실무 인재를 양성하는 ‘휴먼케어&하이테크 특성화 전문대학교’로 발돋움해 가고 있다.

안동과학대학교는 3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경북지역 취업중심 명문대학으로서, ‘교육품질 제일주의’ ‘교육만족 제일주의’를 실천하고 있으며,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기본이 탄탄한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안동과학대학교는 대학중장기발전계획인 ASC 2020 ‘Top 10 in KOREA’ 실현을 위해 SMART+α Project인 6개의 전략영역과 핵심실행과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점 추진과제로 창의·인성교육 강화, NCS 교육체계 구축 및 운영, 직무진로지도교과 운영을 통한 학생이력관리 및 상담체계 확립, Cross 멘토링을 통한 창의적 산학협력체계 구축 등을 진행해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현재 우리 대학은 교육 내실화를 도모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대학중장기발전계획을 재수립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LINC+ 육성사업은 대학중장기발전계획의 일환으로 미래 산업과 지역사회의 신성장동력을 유도할 수 있는 우리 대학만의 산학일체형 교육과정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해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휴먼케어-하이테크 산학일체형 교육 고도화를 위한 사회맞춤형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안동과학대학교는 교원 역량 강화를 통한 최상의 사회맞춤형 교육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우수학생과 우수 기업의 참여를 활성화해 사회맞춤형 교육 목표를 실현하고 생애기반 맞춤형 경력개발 및 취업 지원을 통해 채용연계성을 강화해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대학과 산업체 간의 산학협력체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재학생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우수 인재를 양성해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실무인재를 양성하는 취업중심 명문대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