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하 인증원)이 평가 기준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지난 1월, 인증원은 '기준개선 TFT'를 구성하고 평가 기준 개선 작업에 돌입했다. 인증원은 개선 취지를 "학령인구 감소 등 외부 환경의 변화와 각종 재정지원사업 평가 등으로 인한 대학의 행정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재차 기준개선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기존 평가 일정을 보류하고 기준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어려운 용어를 쉽게 풀고, 중복되는 지표들을 축약할 것”이라며 개선 방향을 밝혔다.

전문대교협은 이 같은 개선 취지와 기준개선안을 담은 공문을 2월 중순께 136개 전문대학에 발송하고 기준 개선안에 대한 대학 의견 수렴에 나섰다. 대학들은 개선안에 대한 의견을 19일까지 인증원에 제출했다.

그러나 기준개선을 이유로 인증원이 평가자 워크숍을 돌연 취소하고 평가일정도 연기되면서 무리한 행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인증원은 당초 1월 17일에 평가자 워크숍을 실시하기로 했었으나 워크숍 하루 전인 16일 돌연 문자로 취소를 통보했다. 워크숍 참여 대상자들은 하루 전 갑자기 취소 일정을 통보한 것이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 비판하고 있다.

워크숍에 참여하려고 했던 전문대학 관계자 A씨는 “하루아침에 일정이 변경됐다”며 갑자기 취소된 데 대한 당황스러움을 표현했다. 또 “취소 사유에 대한 다른 안내는 받지 못했다. 통보를 받고 취소 사유에 대한 이런저런 추측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절차상의 문제뿐 아니라 평가자로 참여하려던 대학 관계자들 중 일정 변경으로 참여가 어려워진 경우가 발생하면서 평가자도 다시 선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만약 워크숍 일정이 학기 시작 이후에 결정될 경우, 현직 교수들은 워크숍 참여나 평가자 교육 참여가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인증원이 갑작스레 기준개선에 나서면서 평가 일정도 일부 지연됐다. 2018년 갱신심사 대상이었으나 대학기본역량 진단으로 평가를 유예한 대학들에 대한 평가일정은 당초 2월에서 4월 중 서면평가와 현장방문평가가 진행되기로 했었다.

그러나 기준개선안 의견수렴을 위한 공문과 함께 안내된 인증 추진 일정을 보면, 기준 개선으로 일정이 변경돼 4월 중 서면평가가, 5월 중 현장평가가 이뤄지게 됐다. 전문대학평가인증위원회 판정도 6월에서 7월로 늦춰졌다.

이와 관련해 몇몇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 평가 준비로 바쁜 상황에서 기관평가인증 일정이 연기돼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그러나 전문대학 관계자 B씨는 “기준의 개선 취지는 나쁘지 않다고 보고 있다”면서도 “이미 개선한 내용을 적용해 보지도 않고 급박하게 또다시 개선에 나섰다. 또 대학들은 1월 31일까지 보고서를 제출했는데, 보고서까지 제출받은 시점에서 갑자기 지표를 변경하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무리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인증원은 “학생 수가 줄어들고 등록금이 동결되며 대학들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 역량 진단 등 많은 평가로 힘든 대학의 입장을 고려해 급히 개선을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일정 변경에 대한 양해를 구했다. 

단 인증원이 안내한 일정 역시 더 늦춰질 수 있다. 인증원 측은 “현재 대학에 공문으로 안내된 일정은 확정된 일정이 아니다. 다만 가능한 평가 진행에 지장이 없도록 추진할 예정”이라며 “26일 전문대학평가인증위원회를 열고 개선안에 대한 대학의 의견과 함께 일정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개선안의 적용 시점도 아직 논의 단계로, 인증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