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 선정 추진
노인 분야 커뮤니티 케어 모델 개발

허재영 총장(왼쪽에서 세번째)와 황우원 청양군 주민복지실장(왼쪽에서 다섯번째)가 업무협약 후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허재영 총장(왼쪽에서 세번째)와 황우원 청양군 주민복지실장(왼쪽에서 다섯번째)가 업무협약 후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임주연 기자] 충남도립대학교(총장 허재영) 산학협력단은 27일 대학 총장실에서 청원군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선도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6월부터 2년간 전국 8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사업에 최종 선정되면 21여억원의 지원을 받는다.

세부협약내용은 △민·관 협력을 통한 서비스 연계 통합 제공 △노인 커뮤니티 케어 모델 구축 공동 수행 △관련 분야 빅데이터 구축 및 상호 인력·정보 교류 △시설 및 연계 자원 공동 활용 등이다.

특히, 양 기관은 커뮤니티 케어 모델을 통해 읍·면 지역에 간호직과 복지직 전문 공무원을 배치하고 주민자치회에 케어코디 역할을 부여해 보호대상자를 발굴하는 등 노인 돌봄의 뿌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충남도립대학교는 작업치료학과와 뷰티코디네이션학과 등 관련 학과를 통해 노인 케어와 미용 등 실생활에 필요한 전문 기능을 제공하는 등 지역 거점 공립대학으로 공적 역할에 집중한다.

허재영 총장은 “충남도립대학교는 공교육 기관으로써 국가적 사업에 관심을 갖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소하는데 앞장서야 할 의무가 있다”며 “도민의 대학으로써 역량을 모아 시대적 과제를 풀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